[물류네트워크] 국내 택배시장 서비스 조사 및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물류네트워크] 국내 택배시장 서비스 조사 및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자료번호 s689136
수정일 2010.10.28 등록일 2010.10.28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y*******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물류네트워크관리" 수업시간에 제출되었던 레포트입니다.
레포트 주제는 2가지 입니다.

1. 국내 외 택배 서비스 중 독특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조사해서 서비스 명칭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하기

2. 자신만의 새로운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개발해서 이름 짓고 간단히 설명하기

총 2가지 내용 모두 들어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레포트인지라 참고하기 보다는 스스로 글을
쓸수 밖에 없었던 점 말씀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국내 택배시장 현황

Ⅱ.택배 서비스 사례
1. 일양택배
2. 우체국 택배
3. 중앙 지하철 택배
4. 코리안 미술 특송 아트 서비스
5. 국제 택배 TPL 코리아
6. 고려택배

Ⅲ.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Ⅳ. 맺음말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물류네트워크] 국내 택배시장 서비스 조사 및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Ⅰ. 서론
전자상거래, 홈쇼핑,․ 무점포유통업,․ 기업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활성화 등과 같은 이유로 물류 비즈니스는 발전해 왔다.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로 “택배 산업”이 등장하였는데 이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물류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다.
먼저, 택배업이란 소형, 소량의 운송물을 고객의 주택, 사무실, 기타의 장소에서 수탁하여, 수하인이 원하는 장소까지 인도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의 택배산업의 규모는 1997년~2000년까지 크게 성장하여 2002년 약 1조원에 이르며, 올해 택배시장은 3조원에 이룰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택배 BIG 3 라고 불리는 회사로는 대한통운, 한진택배, 현대택배가 있으며 그 외 로젠택배, 우체국, 엘로우 캡, CJ GLS 와 같은 회사들이 국내 메이저 택배회사로 꼽힌다.
기업들은 물류부문에 있어 고객의 만족을 증가시키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여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기업의 물류운영 방식을 재구조화하여 물류의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처음 택배회사가 등장했던 90년대 초반만 해도 택배란 단지 기업과 기업 간의 물류 운송에만 한정이 되었던 개념이었지만 현재에는 소수의 소비자 개인이 상품을 구입해도 집으로 직접 매달이 될 정도로 사용자가 다양해졌고, 자연스레 과거의 소수 기업이었던 이 분야에도 많은 기업들이 속속들이 새롭게 뛰어들고 있다.
이처럼 택배시장의 성장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이유로는 앞서 잠시 언급했듯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주인일 것이다. 기술의 발달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왔고 택배서비스를 이용해 보지 못한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일상화 되었다. 덧붙여, 생활의 질적 향상으로 편의를 추구하게 되며 시간의 가치가 중요시 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이유가 되겠다.
이렇게 이제는 우리들의 생활 속에 일부분으로 자리 잡은 택배 산업은 어떠한 서비스로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새롭게 등장한 회사나 중소규모의 회사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차별화 된 서비스로 기존의 타 회사의 고객 및 신규고객들을 흡수시키고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다.
Ⅱ.택배 서비스 사례
1. 일양택배
중견 물류그룹인 일양그룹의 계열사인 (주)일양택배는 지난 96년 계열 분리하여 관계사인 DHL의 최신 물류기법을 도입, 국내에 차별화된 고품격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직영 및 영업소 체제로 운영하고 있는 전국 80여개 사무소와 6개 물류센터를 통해 서류 및 특수화물, 고가품 등을 고객의 요구에 따라 당일 또는

참고문헌

1. 일양택배 : http://www.ilyanglogis.com
2. 이용수외, 『우체국 소포우편상품과 민간 택배상품 비교,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2.
3. 우체국택배 : http://service.epost.go.kr
4. 중앙지하철 택배 : http://www.subwayservice.co.kr
5. 코리안 미술 특송 아트서비스 : http://www.koriyan.com
6. 국제택배 TPL 코리아 : http://www.tplkorea.net
7. 고려택배 : http://www.klogis.kr
8. 이상근, 『우리나라 택배업체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2001
9. 중앙일보 : http://news.joinsmsn.com
10, 이투데이 : http://www.etoday.co.kr
11. 국민일보 : http://www.kukinews.com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물류네트워크] 국내 택배시장 서비스 조사 및 택배 서비스 아이디어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국내외 특정기업의 국제물류 네트워크 개발사례(소니)
  • 국내외 특정기업의 국제물류 네트워크 개발사례(소니) 세계적인 전자기업인 소니는 세계 각국에서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이 회사가 발생시키는 국제화물량의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해상물류에 있어 적재효율의 향상으로 40피트 형 컨테이너 환산 수송량 자체는 다소 줄어드는 경향이 지속됐으나 2007년에는 다시 증가세로 전환해 연간 12만TEU가량의 화물이 발생할 전망이다. 항공화물도 전년대비 50% 증가한 15만톤에 이를 전망이며 이는 LCD 액정 TV, 차세대 게임기 PS3의 판매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소니의 이러한 거대한 글로벌 로지스틱스를 해결
  • [사업,경영]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택배서비스 개선사례
  • [사업,경영]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택배서비스 개선사례 개인화물 또는 기업화물의 송화인인 하주로부터 소형,소량화물의 수송을 의뢰 받아 화물의 접수로부터 포장, 수송 배달 및 확인에 이르기까지 일체의 수송체계 인터넷 쇼핑, 홈쇼핑 전문채널의 보급으로 인한 택배산업의 부상 현대택배, 한진택배, 대한통운, CJ GLS 등 빅4 업체의 시장 선점과 매출 증가 시장의 뜨거운 경쟁예고
  • e(Business) 물류(택배) 서비스
  • e(Business) 물류(택배) 서비스 국내 최대 경매 사이트 -전 물류기업이 참여하는 종합중개사이트 해운 화물 뿐만 아니라 항공 화물에도 주력 ▲ 구성 및 서비스 - 화주, 복합운송업체, 혼재사, 항공사, 선사 ▲ 특징 - 종합중개 사이트 기존 사이트에 비해 이용 용이 다양한 포워딩 사의 정보보유 Hi-Tech Forwarder Network ▲ 1992년 설립, 세계각국의 물류업체연합 ▲ 설립취지 멤버업체간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국제간 운송화물의 경쟁력있는 운
  • (제조회사와 서비스회사:유한킴벌리와 한진택배)-조직구조
  • (제조회사와 서비스회사:유한킴벌리와 한진택배)-조직구조 Ⅰ. 서 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이 그 환경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하는지의 방법은 산업별로, 기업별로 제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기업마다의 다른 환경요인과 조직도, 조직의 문화와 윤리적 가치, 기업의 전략, 외부환경에의 대응하는 방식, 조직의 규모, 그들이 가지는 핵심기술, 최고경영층의 경영마인드 등은 기업구조 설계와 기업의 특성에 영향을 주고 영향을 받는 것이므로 그것에 대한 이해는 당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조직 구조 분석하면서 이들 간의 관계 속에서 조직의 구
  • LG전자 물류네트워크 성공 사례(발표자료)
  • LG전자 물류네트워크 성공 사례(발표자료) 물류 정보의 중요성 1. 소비자와 물가상승을 억제하기 위하여 유통비용을 절감하려는 사회적 요청 2. 대외 경쟁력을 재고하기 위한 유통활동의 효율화 및 물류활동의 합리화가 시급한 과제로 등장 3. 전산화 및 온라인 시스템화를 통하여 생산에서 재고 관리의 전 유통과정에 있어 신속한 물류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렇게 물류 정보의 중요성이 국제경쟁력 제고의 근간을 이루는 한 요소 라는 시각에서 물류의 하부 구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 기능을 하나의 통합된 기능으로 하여, 물류 비용 절감과 경영 관리적 측면에서 긍정적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