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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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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말더듬(유창성장애)의 특성
1. 첫음절의 반복상태
2. 부수적인 신체 행동
3. 회피행동
4. 발성기관의 고착
5. 불필요한 말을 먼저 하는 경우
6. 단어 대치 또는 문장을 도치하여 말하는 경우

Ⅱ.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진단
1. 표준 인터뷰 절차
2. 필요한 자료
3. 말더듬 인터뷰(SI)
4. 결과 요약
1) 말더듬 비율
2) 표준편차 큼
3) 집단의 평균
4) 가장 많은 장면
5) 가장 적은 장면
6) 명령이나 말하면서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
7) 음소가 복잡한 항목
5. Silverman의 연구결과
1) 말하는 형태의 기능
2) 말하는 환경의 기능
6. 필요한 자료와 도구
7. 6의 결과
8. 인터뷰 양식의 특징
9. 기초 비율/기준 검사
10. 안정성(stabilization)
11. 기초비율 측정
12. 기준검사 샘플의 기본요소

Ⅲ.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사례
1. 초등학교 시절
2. 중학교 시절
3. 고등학교 시절
4. 대학 시절
5. 지금까지

Ⅳ.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치료 단계

Ⅴ.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치료 현황
1. 사설 말더듬 교정학원
2. 심리상담소나 정신과 치료
3. 병원, 사회 복지기관의 언어치료실
4. 실패의 원인

Ⅵ.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치료 프로그램
1. 프로그램
1) 정의
2) 원리
2. 프로그램 제작자(programer)가 고려할 점
3. 목표 행동
4. 기존 프로그램들의 내용
5. 내용선정 시 고려점
6. 단계의 순서 및 크기
7. 과업의 연속화
8. 지시
9. 기준
10. 후속자극
11. 강화 스케줄
12. 브렌칭(branching)
1) 브렌칭
2) 실패
3) 개방 브렌치 시스템(브렌치 단계 245)
4) 정치
13. 프로그램 양식

Ⅶ.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치료 방법
1. 말더듬 수정법(stuttering modification theraphy)
2. 유창성 완성법(fluency shaping theraphy)
3. 비교와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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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말더듬(유창성장애)의 특성
1. 첫음절의 반복상태
예를 들어, ‘하하학교, 다다다음에 가자’라고 말하는 경우이다. 흔히 연발성이라 불리고 주로 말더듬이 시작 된지 얼마 안 되는 어린아이들에게서 나타난다. 대표적인 말더듬 유형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말더듬이 시작된 지 얼마 안됐고 경미한 말더듬이라 볼 수 있다. 첫음절을 반복하긴 하나 말이 큰 방해 없이 나오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아직 자신의 말더듬을 자각하지 못한 어린이들에게서 보여 진다. 말의 첫음절을 반복하면서도 잘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럴 때 주위 사람들의 배려가 필요하다.
2. 부수적인 신체 행동
예를 들어 머리를 흔들거나 손으로 박자를 맞추며 말을 한다. 또는 눈을 심하게 깜박거리는 행동을 나타낸다. 이는 이제 자신의 말더듬을 인식한 상태다. 일종의 말을 잘하기 위한 투쟁행동으로 볼 수 있다. 말더듬이 중간정도 진행된 상태다.
3. 회피행동
예를 들어 사람과의 접촉을 애써 피하거나 다른 핑계를 대며 혼자 있고 싶어 하는 경우이다. 이는 여러 번 또는 상당한 시간동안 말더듬에 노출돼 있었고 타인에게 창피함을 당했을 때 나타난다. 자신의 말더듬을 완전히 인식하고 있다. 말을 할 때 상대방의 시선을 의식하거나 상대와 눈을 맞추지 못한다. 자신의 말더듬에 대해 사전에 두려움을 갖게 된다.
4. 발성기관의 고착
예를 들어 대화할 때 혀가 앞으로 나오거나 이사이에 끼어 있는 상태 또는 입을 쫙 벌려 있으면서 한마디도 못하는 상태, 턱에 힘이 들어가 있는 상태이다. 이는 말더듬이 상당히 심화돼 있는 상태이다. 이제부터는 좌절감에 빠지기 쉬운 상태이다. 할말이 있어도 별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말을 하려다 스스로 말하기를 포기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5. 불필요한 말을 먼저 하는 경우
예를 들어 '예 저','그니까\ ,'뭐냐','어' 등의 말을 섞어 말을 한다. 이런 말을 쓰게 되면 벌써 '말더듬 상태'에 빠져 있는 것이다. 말이 안 나올 때 순간순간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많이
쓴다. 자기 나름대로 말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시도해 보고 고민도 많이 한 상태.
6. 단어 대치 또는 문장을 도치하여 말하는 경우
예를 들어 평소 잘 막혔다고 생각되는 단어는 피하고 그의 유사어를 써서 말한다. 기차 타고 왔어요.“ 대신 열차 타고 왔어요.”라고 말하는 경우이다. 자신의 말더듬을 숨기려고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태다.
Ⅱ. 말더듬(유창성장애)의 진단
1. 표준 인터뷰 절차
(1) 성인용 및 아동용 인터뷰 양식 제공
(2) 여러 가지 말하는 활동에서의 결과 탐구
(3) 환자 선택 및 적당한 치료 프로그램 설계
(4)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사전/사후 측정)
(5) 약 40분이 소요
(6) 말더듬이가 말하는 시간은 약 20분
(7) 비교적 실시하고 채점하기 용이
(8) 다양한 구어 활동에서 시간, 빈도, 형태분석
(9) 결과: 말더듬 비율, 구두 표현 비율, 말더듬 행동의 형태, 전체적인 심한 정도 측정
(10) 3 SW/M 이상: 환자로 선택
(11) 전체 인터뷰 녹음/녹화
2. 필요한 자료
(1) 아동의 읽기 수준에 해당하는 읽기 자료
(2) 15-20개 그림
(3) 2개의 인형
(4) 종이와 크레용 혹은 연필
(5) 장난감 전화(혹은 실물 전화)*
3. 말더듬 인터뷰(SI)
- 양식 A
- 취학 전, 초등학생용
- 지시사항 : 인터뷰의 마지막 부분
- 3개의 중요한 과업: 읽기, 독백, 대화 등에서 말더듬 비율, 단어 표현 비율, 형태 등으로 말더듬 행동 심층 분석
4. 결과 요약
1) 말더듬 비율
말을 하는 과업의 기능에 따라 변화
2) 표준편차 큼
환자에 따라 많은 변화
3) 집단의 평균
말하는 장면이 다름에 따른 상대적인 난이도
4) 가장 많은 장면
검사자가 질문을 하는 장면
5) 가장 적은 장면
그림의 이름을 말하기
6) 명령이나 말하면서 제스처를 사용하는 것
말더듬을 적게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반대결과가 나타남
7) 음소가 복잡한 항목
가장 낮은 말더듬 항목 중의 하나, 따라 말하기 때문
5. Silverman의 연구결과
정상 취학 전 아동의 정상적인 비유창성의 빈도

참고문헌

배소영, 한국어 발화분석 2.0(KCLA 2.0): 활용을 위한 지침서, 서울 : 파라다이스복지재단, 2000
신문자·이금주 역, 말더듬 아동의 부모를 위하여, 하나의학사, 1988
신문자, 유창성장애의 치료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옥정달, 의도적인 말더듬 유발이 말더듬 교정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정훈, 연장기법을 이용한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이 3~6세 말더듬 아동의 비유창성 개선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1
한국언어병리학회 편, 언어 장애의 이해와 치료(말더듬이 치료), 군자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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