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제도에 대한 인사관리 관점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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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제도에 대한 인사관리 관점의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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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3.02.13 등록일 2011.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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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안제도에 대한 인사관리 관점의 검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의의

2. 목적

Ⅱ. 제안제도의 운용

1. 제안의 항목과 범위

2. 제안함의 설치

3. 제안의 접수

4. 제안의 심사

5. 보상

6. 결과의 통지

7. 제안심사위원회

Ⅲ. 제안제도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제도의 효율적 관리방안

1. 그룹제안을 우대한다.

2. 소집단 활동에서 해결된 테마도 제안으로 받아들인다.

3. 소집단별로 목표건수를 정해준다.

4. 손쉽게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5. 아이디어 제안도 환영한다.

6. 포상은 일정기간마다 필히 실시한다.

Ⅴ. 성공요건

1. 최고경영층의 관심과 지원

2. 제안제도 방침

3. 신속한 심사

4. 관대한 상여금

5. 인정과 홍보

Ⅵ. 결 론

본문내용

제안제도에 대한 인사관리 관점의 검토
1. 제안의 항목과 범위
제안은 조직체운영의 개선, 작업방법의 개선, 작업조건의 개선 등 어떠한 것도 무방하다.
2. 제안함의 설치
직장 내의 요소요소에 제안함을 설치하여 둔다. 그러나 제안함에만 의존하지 말고 구두로 상급자나 제안담당자에게 설명하거나, 토론 등 집단적 내지 참여적 제도운영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제안의 접수
제안은 제안위원회에서 접수한다. 일련번호를 붙여 접수일자를 기입하고, 제안자에게 감사한다는 내용이 기재된 접수증을 준다.
4. 제안의 심사
독창성, 실현가능성, 능률향상도 등을 평가요소로 하여 심사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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