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자료번호 s725658
수정일 2021.03.21 등록일 2011.04.16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y*******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목차

Ⅰ. 의사소통의 가치

Ⅱ. 의사소통의 유형
1. 회유형(placating stance)
2. 비난형(blaming stance)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stance)
4. 산만형(irrelevant stance)

Ⅲ. 의사소통의 성격

Ⅳ. 의사소통의 원리

Ⅴ.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Ⅵ.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1. 상호 의사소통의 핵심은 그 과정에 있다
2. 상호 의사소통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함께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분명히 인식할 때 이루어진다
4.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불확실함을 줄여야 한다
5. 상대방이 말할 때 경청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올바르게 해석, 이해해야 한다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7. 사소통은 서로가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잘 이루어진다
1) 상황적 조건
2) 성격적 조건
3) 반응

Ⅶ.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1. 수학적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형태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5) 토의하기
6) 표상하기
7) 수학적 언어와 기호
8) 수학적 주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Ⅰ. 의사소통의 가치
정보는 조직을 움직이는 엔진이다. 정보 없이는 경영자는 인적자원에 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불충분한 정보는 작업자 사이에 스트레스와 불만족이 쌓이게 한다. 이러한 정보에 대한 욕구는 조직의 의사소통 체계에 의해 충족된다. 의사소통 체계란 적절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보가 이동되는 공식적 및 비공식적 방법을 말한다.
Ⅱ. 의사소통의 유형
Satir는 의사소통 중에서도 가족체계 내에서 자신 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느냐 하는 감정이나 정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서로가 주고받는 메시지의 일치성과 불일치성을 강조하였다. 대개 의사소통 과정에 긴장이 작용할 때 메시지의 불일치가 나타나게 되는데, 이 경우 의사소통에 역기능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Satir(1972)는 기능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메시지를 경청하고, 명확하게 질문하고,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하여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낮은 자존감을 가진 사람들로, 다른 사람과 관계가 깨질 것을 지나치게 염려하거나 자신의 약점이 노출되는 것을 걱정한 나머지 언어적비언어적 메시지가 불일치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녀는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면 자주 사용하게 되는 의사소통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개념을 발전시켰다.
1. 회유형(placating stance)
회유형의 사람들은 자신을 가치 없게 여기며, 다른 사람들의 기분에 맞추려고 하고, 반대 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남이 제안하는 것에 대부분 동의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자신의 감정은 무시하며, 실제로도 자신의 감정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화나게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며, 그렇기 때문에 잘못되어 가고 있는 모
모든 일을 자신의 책임으로 돌리는 경향이 있다.
2. 비난형(blaming stance)
비난형은 회유형과 상반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사람들은 자기 주장이 강하며 명령적이고 지시적이다. 또한 약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약점을 찾아내고, 부탁을 거절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 이 사람들은 자신을 힘 있고 강한 사람으로 인식시키고자 노력하지만, 사실 깊은 내면에는 낮은 자아 존중감과 실패감이 존재하고 있다. 자신의 약점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가치를 저하시키고, 자신과 상황에만 가치를 두는 것이다.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stance)
초이성형의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 사람들은 지나치게 합리적으로 상황만을 중요시하며 객관적인 자료나 논리에 근거해서 의사소통을 하려고 하여, 어떤 일이 있어도 실수하지 않으려고 애를 쓴다. 따라서 겉으로 보기에는 차갑고 건조하며 지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대인관계에서의 외로움 때문에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4. 산만형(irrelevant stance)
산만형은 초이성형과 상반되는 유형으로, 의사소통이 혼란스러운 것을 말한다. 이 사람들은 외부 자극을 무시하고 마치 자극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주위를 혼란시킨다. 이들의 행동과 말은 다른 사람들의 것과는 무관하며, 어느 곳에도 초점이 맞추어지지 않기 때문에 말의 의미나 내용도 없이 혼자 바쁘고 산만한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주는 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가능한 피하는 것이 이들의 생존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유형은 서로 관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상 같은 유형의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송성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회적 성격을 가지고 있듯이 의사소통의 성격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렇듯이 사람들은 주된 의사소통 성격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참고문헌

◎ 강영수,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협동학습이 수학적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2003
◎ 박시현,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방식 및 가족체계 유형과 자녀의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심혜숙·이상순,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분석 - Jung과 Satir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98
◎ 임칠성 역, 대인 의사소통, 한국문화사, 1997
◎ 유애순, 게임을 이용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지도, 원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6
◎ 윤치연, 문제행동의 기능분석과 의사소통 훈련 모델, 대구대학교, 199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노부모와 성인자녀 관계] 노부모 - 성인자녀간의 상호작용, 성인자녀 간의 갈등과 의사소통, 노부모 부양
  • [노부모와 성인자녀 관계] 노부모 - 성인자녀간의 상호작용, 성인자녀 간의 갈등과 의사소통, 노부모 부양 노부모와 성인자녀 관계 노년기는 신체적으로 노화,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고,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의존적인 시기이므로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필요하다. 현대가족에서 부모와 자녀가 동거하는 비율은 감소하고 있지만 부모와 자녀는 살아가는 동안 의존성과 독립성을 조정해 나가야 하며 이것은 인간의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특히, 노부모와 성인자녀 관계의 변화는 세대별 독립적인 가치관이 오래전부터 성립되었던 외국의 경우와
  •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방해하는 요소, 의사소통 태도
  • 의사소통의 개념,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방해하는 요소, 의사소통 태도 1. 의사소통의 개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표현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피터드러커-의 말에서 드러나듯 의사소통이란 사람들 간에 생각이나 감정 등을 교환하는 총체적 행위이다. 의사소통은 구어나 문어를 통한 언어적 요소는 물론 제스처나 자세, 얼굴표정, 눈 맞춤, 목소리, 억양 등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를 통해서도 이루어 질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과정과 구성요소  첫째,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전달하고자
  • [의사소통][비언어적 의사소통][촉진적 의사소통]의사소통 의의, 의사소통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원칙, 의사소통의 상호작용, 의사소통의 메시지,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촉진적 의사소통 분석
  • [의사소통][비언어적 의사소통][촉진적 의사소통]의사소통 의의, 의사소통 구성요소, 의사소통의 원칙, 의사소통의 상호작용, 의사소통의 메시지,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촉진적 의사소통 분석 Ⅰ. 의사소통의 의의 Hoy와 Miskel은 의사소통을 의사결정, 행정가의 지도성과 더불어 학교조직에 있어서 행정가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핵적 3대 변인의 하나로 보고 있다. 조직의 관리자들은 시간의 대부분을 여러 형태의 의사소통 업무에 사용하고 있지만 조직의 상층부에서 하층부로 내려옴에 따라 관리자가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시간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
  • 영어회화수업에서 컴퓨터매개/대면 의사소통방식과 외향성/내향성의 상호작용
  • 영어회화수업에서 컴퓨터매개/대면 의사소통방식과 외향성/내향성의 상호작용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영어 습득에 대한 노력은 기대한 성과에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 원인으로는 한국인의 언어구조와 사회적 여건, 문화적 이질성 등과 더불어, 구체적으로는 주입식 교육 체제에서 파생된 맥락을 경시한 문법, 어휘 및 발음 위주의 영어교육과 과밀학급, 원어민의 절대 부족, 학습자 특성으로 인한 자유로운 의사표현의 기회 부족 등, 다양하게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언어습득에 영향을 끼치는 제반 요인을 분석하고, 가장 적절한 방법을 찾아 제공하
  •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성격,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과정,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영향요인,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또래아동상호작용과 제언
  •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성격,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과정, 정신지체아 언어발달의 영향요인,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정신지체아 언어발달과 또래아동상호작용과 제언 Ⅰ. 서론 정신지체아동은 새로운 경우에 대한 규칙을 일반화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정신지체아동의 말하기 능력은 말수가 정상아에 비해 매우 적고 언어이해, 언어표현의 차이가 크며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김영환은 정신지체아동의 시어기 조사에서 정상아 1.7세가 구사하는 단어를 정신지체아동에게 적용시켜 본 결과 평균 3세가 되어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