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 요약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구매만족

[보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 요약

자료번호 s728074
수정일 2011.04.20 등록일 2011.04.20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gi******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발도르프에대한 개괄적 요약 레포트 자료입니다.
ppt 요약 발표자료도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

목차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 배경
가. 슈타이너의 사상: 인지학
나. 슈타이너의 인간관: 기질론
2.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3.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내용 및 활동
가. 육체와 동작능력
나. 감각능력과 인지능력
다. 언어능력
라. 환타지아 능력과 창조성 능력
마. 사회성 능력
바. 동기유발능력과 집중능력
사. 윤리-도덕 능력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 적용 및 문제점

본문내용

[보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 요약
2.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원리


발도르프유아교육
◈ 아이들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학교가기 전까지의 아이를 위한 발도르프교육 안에서의 교육과 교육목표
아이들은 개인성(individuality)을 가지고 이 세계에 온다, 이 아이들은 그들의 재능, 기호, 흥미 그리고 또한 핸디캡과 함께 발달하고 그들의 고유한 길을 가려고 원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가능한 잘 만들어 가기 위하여는 능력이 있고 성숙한 본보기(모범)와 사랑이 가득차고 안정된 관계의 균형과 그리고 그들의 고유한 발달시간들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성인세계의 시간속도에 속하지 않고 또한 정치적이거나 경제적인 목적의식 안에 속해 있지도 않다. 아이들은 배울 능력이 있고, 배움에 기뻐하고, 배우려고 준비되어진 존재이다. 그들의 발달창문은 바로 영유아 시기와 학교시기에 특히 아주 많이 열려 있다.
바로 이러한 점으로부터 그들의 삶의 세계를 다음과 같이 형성해야하는 책임이 생겨난다;

- 그들이 건강하게 발달하고
- 세상을 그들과의 관계성 안에서 알아가게 하고 (이해성)
- 자신 고유의 성장하는 힘에 대한 신뢰와 능력을 갖게 하고 (실행성, 조종성)
- 자신의 행위, 느낌과 사고에 대한 의미적합성을 발견하는 것
학교에 갈만한 성숙도 또한 정치적이거나 경제적인 이해에 따라야 할 것이 아니라 아이의 육체적, 영혼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인 발전에 그 방향을 맞추어야한다. 학교 가기 전의 시기는 학교적인 배움으로부터 자유롭게, 즉 소위 기초능력(basecompetence)이 자유롭게 발전하는 것으로 쓰여져야 한다. 이러한 바탕 위에 나중에 학교에서의 배움과 교육을 쌓아나갈 수 있게 된다. 바로 이러한 기초능력이 나중의 청소년기와 성년기에 삶에서 요구되는 성과를 이룩하는 자세를 자리 잡게 하고 그것과 연계되는 세련성을 위한 토대를 만든다.
◈ 능력중심지로서의

참고문헌

보육학개론/서영숙.김경혜/양서원2009.02.15
보육과정/서영숙.서혜진.정영희외/공동체2008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김수영외/양서원2010.08.10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 요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및 영역별 보육내용을 설명하고, 표준보육과정이 어린이집 운영과 보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 및 영역별 보육내용을 설명하고, 표준보육과정이 어린이집 운영과 보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의 인적 자원의 중요성 강조, 가족 구조의 변화 및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 시대적, 사회문화적으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 개발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이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이 시행 되었으며 표준보육과정은 출생에서부터 6세 미만 영유아의 연계적 성장과 보육 실제를 중요시하여 전인적 발달과 인성을 형성하고 인간의 전 생애 발달과정 중 영유아기는 이후 삶의 과정의 기초가 되는
  • 보육과정-보육과정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논하시오.
  • 보육과정-보육과정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은 보육과정의 한 형태로서 보육 이론이나 보육사상가의 관점에 따라 보육활동을 체계적, 조직적으로 구성한 것으로 사상가나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이 개발될 수 있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이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을 어떠한 존재로 인식하는지, 우리가 맡고 있는 아동을 어떠한 인간상으로 키울 것인지 아동이
  •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을 논하고 표준 보육과정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 목표에 대해서 설명
  • Ⅱ 본론 1. 성숙주의 보육과정 접근법 성숙주의 이론은 환경이 아동발달에 주도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이 지닌 능력 이상으로 아동을 교육하는 것은 아동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한다. 성숙주의 이론에 의하면 발달이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의 속도에 맞는 발달을 위해 아동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성숙이론은 학습준비도 개념을 이끌어 내었는데 학습준비도란 유아에게 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학습의 시기에
  •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접근법을 논하고, 표준 보육 과정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목표에 대하여 설명
  • 보육과정 접근법에서 성숙주의, 행동주의 보육과정접근법을 논하고, 표준 보육 과정에서 밝히는 각 영역별 일반 보육목표에 대하여 설명 1. 성숙주의 미국은 중세기 후반 뉴프론티어라는 서부 개척 시대를 지나 서서히 급진적 개혁주의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당시 미국인들의 생활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때는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교육학, 심리학 분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시대의 사상은 종말을 고하고 새로운 사조가 일기 시작한 점이다. 이러한 변화의 기폭제 역할을 한 것은 찰스 다윈의『종의기원』이다. 다윈은 그의
  • 표준보육과정 표준 보육과정 보육 보육과정 유아교육 표준보육 유아교육과정 표준 보육
  • 표준보육과정 표준 보육과정 보육 보육과정 유아교육 표준보육 유아교육과정 표준 보육 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1) 표준보육과정의 개념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경험의 총체, 혹은 지식의 내용과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중앙 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 통제, 그리고 대상 아동이나 지역적 특성,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