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가 빈곤과 불평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세계화가 빈곤과 불평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자료번호 s731800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1.04.27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세계화가 빈곤과 불평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자료입니다.

목차

*세계화와 불평등

Ⅰ. 세계화가 빈곤에 미친 영향

Ⅱ. 세계화가 불평등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가 빈곤과 불평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세계화와 불평등

세계화는 지금 세계적 화두이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관심을 크게 끄는
주제는 세계화가 불평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다(Kaplinsky,
2005; 이강국, 2005; 양동휴, 2007 참조). 흔히 세계화는 양극화의 원인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세계화를 비판하는 진영에서 제기하는 세계화의
대표적 문제는 그것이 소위 '바닥으로의 경주(race to the bottom)'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세계화 과정에서 부국은 더 성장하는 반면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내몰린 빈국에서는 임금, 노동조건, 사회적 권리,
환경 등에서 점차 불리한 조진을 제시할 수밖에 없고, 그 결과 세계적
빈부격차는 더 심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최근 세계화와 양극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세계화가 양극화의 주범으
로 의심을 받고 있는 게 사실이고, 그것이 광범위한 반(反)세계화 운동의
추동력이 되고 있다. 그러나 세계화 자체를 세계의 불평등 심화의 원인으
로 바로 단정하기에는 간단치 않은 여러 고려사항이 있다. 세계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측정한, 세계시민의 소득 불평등이 20세기 말에 와서 사상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그 주범으로 세계화가 의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세계화의 결과라는 해석과 그렇지 않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어서
쉽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찬(2002). ‘외식산업 선택속성을 통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이태희(2000). 관광상품기획론, 백산출판사

-김홍철, 관광마케팅관리, 도서출판 두남.

-최승이, 이미혜(2001). 관광상품론, 서울: 대왕사

-김상철(2001). ‘생태관광 시장특성에 관한 연구’

-안희수(1999).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세계화가 빈곤과 불평등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한국의 경우 국회는 헌법상으로 국민의 대표기관, 입법기관, 행정부 감독기관이라는 위상을 갖는다. 그러나 반세기의 헌정사에서 과연 국회가 이러한 지위를 점하고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다. 제1공화국에서부터 국회는 이승만의 집권연장을 위해 발췌개헌안과 사사오입개헌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자유당의 주도하에 국회를 무력화시켜 나갔다. 제2공화국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결정요소 I. 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영향 요인 1. 모티베이션 인간행동은 반드시 원인이나 이유가 있다. 한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다양한 동기(motives)로 추리되며, 이러한 동기들이 활성화되는 과정을 모티베이션(motivation) 또는 동기부여라고 한다. 소비자행동은 현재의 주관적 욕구와 이에 대한 대상의 유의성 등 기타의 객관적 조건에 의해서 규정 지워진다.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하면 긴장이 일어나고, 이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대상을 발견하여 구매행동을 함으로써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 I. 개인적 영향요인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는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은 물론, 자신의 내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또 일반 생활, 가정을 꾸미는데 대한 관심 및 자녀 양육에 대한 견해 등은 동일한 문화나 인구통계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일지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 농업경영학4D)본인이충남금산군에인삼재배시인삼수출에영향을미치는외부환경요인과내부환경요인0k
  • 농업경영학4D)본인이충남금산군에인삼재배시인삼수출에영향을미치는외부환경요인과내부환경요인0k Ⅰ. 서 론 필자는 몸이 피곤하면 삼계탕에 인삼을 넣고 먹으면 기력이 회복되고 건강에 매우 좋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한국산 인삼의 효능과 명성은 세계적으로 자자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인삼의 명성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밀리고 후진성을 판로면에서 외국에 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4종의 인삼종이 경제작물로서 상업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지역적으로 구분하자면, 한국인삼, 중국삼, 미국삼, 일본삼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에서도 한국삼인, 고려인삼만이 ‘인
  • [그리스 건축 의의][그리스 건축 특징][그리스 건축 영향요인][그리스 건축 건물][그리스 건축 실제]그리스 건축의 의의, 그리스 건축의 특징, 그리스 건축의 영향요인, 그리스 건축의 건물, 그리스 건축 실제 분석
  • [그리스 건축 의의][그리스 건축 특징][그리스 건축 영향요인][그리스 건축 건물][그리스 건축 실제]그리스 건축의 의의, 그리스 건축의 특징, 그리스 건축의 영향요인, 그리스 건축의 건물, 그리스 건축 실제 분석 Ⅰ. 개요 그리스의 신성한 건축이 위하는 장소들은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하나의 공간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의미를 상징한다. 단일건물의 형태와 여러 건물의 무리지미 서로 다른 조직원리에 근거한다. 더욱이 그리스의 정주지들이 여러 가지의 질적으로 다른 영역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그리스인들은 개개의 장소들을 한정하고자 했을 뿐 아니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