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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계의 의의, 통계의 기본개념, 통계의 이론적 배경, 통계의 자료유형, 통계의 진술, 통계의 자료정리, 향후 통계의 발전 방안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통계의 의의

Ⅲ. 통계의 기본개념
1. 변수(variable) : 변하는 모든 수
1) 인과관계에 따른 분류
2) 속성에 의한 분류
2. 측정과 척도
1) 측정(measurement)
2) 척도(scale)
3. 모집단, 표본, 표집
1) 모집단(population)
2) 표본(sample)
3) 표집(sampling)
4. 모수치와 추정치
1) 모수치(parameter)
2) 추정치(estimates)
5. 기술통계와 추리통계
1) 기술통계(descriptive statistics)
2) 추리통계(inferential statistics)

Ⅳ. 통계의 이론적 배경

Ⅴ. 통계의 자료유형과 진술
1. 통계적 자료의 유형
1) 유목자료
2) 수량자료
3) 측정치의 종류
2. 통계적 자료의 진술

Ⅵ. 통계의 자료정리
1. 줄기 잎 그림(stem-and-leaf display)
1) 1-st step
2) 2-nd step(완성)
2. 원자료(raw data)에 의한 기초통계량
1) 평균(Mean)
2) 분산(Variance)
3)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4) 중앙값(Median)
5) 사분위수(Quartile)
6) 5개 숫자의 요약(5 number summary)
7) 사분위수를 이용하여 그린 상자그림(Box-and-whisker-plot)

Ⅶ. 향후 통계의 발전 방안
1. 통계인력의 확충
2. 통계청에서의 통계조정활동 강화 필요
3. 통계의 신뢰성 제고
4. 행정자료의 활용증대
5. 소지역별 통계의 확충
6. 마켓팅마인드의 도입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계][통계 기본개념][통계 이론적 배경][통계 자료정리][통계 발전방안]통계의 의의, 통계의 기본개념, 통계의 이론적 배경, 통계의 자료유형, 통계의 진술, 통계의 자료정리, 향후 통계의 발전 방안 분석
Ⅰ. 개요

통계는 정확한 정보, 신속한 계산, 비교의 용이라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경험적 연구에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역사상 통계조사를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고대 로마가 실시한 일종의 호구조사를 들 수 있을 것이다(시오노 나나미: 1995). 그러나 학문으로서의 통계는 근세에 들어와 비로소 발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통계적 조사를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17세기 영국으로 알려져 있다(Kendall: 1970). 당시 초기산업사회가 갖는 병폐로 인하여 주거지가 열악하였기 때문에 페스트 등의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수가 늘어나자 1603년부터 사망통계가 발표되었던 것이다.

또, 사회에 대한 통계적 지식이 광범위하게 발달한 것은 산업자본주의가 발흥하기 시작한 19세기로 볼 수 있다. 1801년부터 10년마다 인구조사가 시작되었다. 인구통계는 징병정책을 개선하고, 식량생산 및 수입의 수준을 결정하며, 빈곤자와 병사의 부양가족을 산출하는 데도 도움을 주었다. 국가는 그 외에도 교육과 공중위생을 위해서 보다 정확한 정보를 만들 필요성이 있었고 그에 따라 통계학적 지식은 점점 그 적용범위가 넓어졌던 것이다.

통계학을 발전시키는 데 민간부분의 역할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위에 기술한 것처럼 국가 즉, 행정의 필요상 발전해 온 것을 부인하기는 어렵다. 통계학을 의미하는 알파벳인 statistics는 state-istics를 뜻하고, 이는 바로 행정의 형질을 결정하는 인구와 경제에 대한 수량적 모음(the collection of population and economic information vital to the state)을 뜻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Wonnacott and Wonnacott, 1985:3).

물론 통계학은 단순히 자료를 수집하고 묘사하는 데 그친 것은 아니다. 근세에 이르러서는 기업경영이나 행정에 응용되기도 하고, 과학적인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다. 통계학은 현상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며 예측함으로써 과학적 연구에는 물론 의사결정과 정책결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Ⅱ. 통계의 의의

- 필연과 우연의 관계에 대한 이론을 수치화한 것
- 사물의 현상이나 과정을 수치화해 설명하는 것
- 통계를 통해 체계적으로 수집한 사실 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 추리, 판단하여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Ⅲ. 통계의 기본개념
1. 변수(variable) : 변하는 모든 수
예) 사람의 키, 체중 등
1) 인과관계에 따른 분류
(1)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
(2)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독립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수
(3) 매개변수(extraneous variable, nuisance variable):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 이외의 변수로서 연구에서 통제되어야 할 변수
2) 속성에 의한 분류
(1) 질적변수(qualitative variable):분류를 위하여 용어로 정의되는 변수
(2)양적변수(quantative variable):양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수량으로 표시되는 변수
예) 키, 체중, 성적 등
2. 측정과 척도
1) 측정(measurement)
사물을 구분하기 위하여 이름을 부여하거나 사물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를 부여하는 절차.
2) 척도(scale)
사물의 속성을 구체화하기 위한 측정의 단위
(1) 명명척도(nominal scale) : 사물을 구분하기 위하여 이름을 부여하는 척도
예)성별, 인종, 색깔 등
(2) 서열척도(ordinal scale) : 사물의 등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척도
예)성적등위 또는 어떤 능력의 서열
(3)등간척도(interval scale) : 등간성을 지니며 임의영점과 임의단위를 지니고 덧셈법칙은 성립하나 곱셈법칙은 성립하지 않은 척도
예)온도, 학업성취점수 등
(4) 비율척도(ratio scale) : 등간성을 지니며 절대영점과 임의단위를 지니고 덧셈, 곱셈의 법칙이 모두 적용되는 척도
예)길이, 무게 등
(5)절대척도(absolute scale) : 절대영점과 절대단위를 가지고 있으며 덧셈법칙과 곱셈법칙 모두 적용되는 척도
예)자동차 수, 공의 수 등
3. 모집단, 표본, 표집
1) 모집단(population)
연구대상이 되는 전체. 예를 들어 우리나라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직업흥미에 관한 연구를 한다고 할 때 연구대상이 되는 모집단은 현재 중학교 3학년인 모든 학생

참고문헌

◎ 김태웅, 통계학개론, 신영사, 2006
◎ 김호정, 사회과학 통계분석, 삼영사, 1993
◎ 로버트 후크, 통계학자와 거짓말쟁이
◎ 성안당, 만화로 쉽게 배우는 통계학
◎ 자유아카데미, 통계학 원리와 방법
◎ 최기철·문승호, 기초 확률론
◎ 통계학개론 4개정판(최신), 기초통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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