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해당 자료는 20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0
  • 프리미엄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자료번호 s757643
수정일 2012.10.02 등록일 2011.07.20
페이지수 20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ju********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상생 경영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관련된 주요한 문제
중소기업과의 관계 개선 방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방안
결론

본문내용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서론
━━━━━━━━━━─────────

[목 적〉


● 중소기업은 전체 제조업 생산에서 50%, 고용의 87% 차지
●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관련된 주요한 문제와 대, 중소기업 간의 관계 개선방안을 실례를 통하여 분석
●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안을 연구

[구 성〉

● 제 1장 서론
● 제 2장에서는
- 상생경영의 개념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의 본질과 필요성
-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방안으로 상생협력 촉진을 위한 기본방향과 세부적인
과제를 제시
●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추진배경






중소기업과 국민경제
━━━━━━━━━━─────────

중소기업의 우리경제 절대비중
규모별, 업종별 다양한 분포
산업의 중심축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이동 – 고용,생산 부가가치 증대
경제의 역동성 제고와 성장동력의 원천 – 신 산업창출, 기술혁신
지방경제 활성화와 지역간 균형발전의 열쇠

     ↓

(중소기업과 국민경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중요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중요성
━━━━━━━━━━─────────


━━━━━━━━━━━━━━━━━━━━━━━━━━━━━━━━━━━━━━━━
양극화 해결을 위한
대·중소기업간 협력의 중요성
━━━━━━━━━━━━━━━━━━━━━━━━━━━━━━━━━━━━━━━━
대·중소기업간 관계개선 필요
-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의 당위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대·중소기업 동반 육성을 통한 부품소재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


대·중소기업 협력강화 !!
━━━━━━━━━━━━━━━━━━━━━━━━━━━━━━━━━━━━━━━━
개별기업간 경쟁에서기업네트워크간 경쟁
────────────────────────────────────────
□ 대기업은 핵심분야에 집중
□ 비핵심 중요분야는 중소기업 또는 전문화된 타기업에서 아웃소싱
━━━━━━━━━━━━━━━━━━━━━━━━━━━━━━━━━━━━━━━━
상생협력을 통한 기업 네트워크 강화
────────────────────────────────────────
□ 부품 공급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통한 완제품 경쟁력 강화 도모
━━━━━━━━━━━━━━━━━━━━━━━━━━━━━━━━━━━━━━━━
기술·지식파트너로서전략적 협력관계 구축
────────────────────────────────────────
□ 대기업이 원하는 기술혁신을 중소부품기업이 효과적으로 지원
━━━━━━━━━━━━━━━━━━━━━━━━━━━━━━━━━━━━━━━━
자발적 상생협력이 중요
────────────────────────────────────────
□ 규제를 통한 중소기업 보호가 아닌, 대기업 상생 협력 정신이 관건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기업 중소기업 상생관계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소기업 대기업의 관계
  • 중소기업 대기업의 관계 Ⅰ. 서론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시장을 통하여 상품을 거래하기도 하고, 하도급계약을 맺기도 하며, 수직계열화관계를 유지하기도 한다. 이런 일련의 거래과정에서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상호 대등한 관계, 혹은 투쟁적인 관계, 혹은 협조적인 관계에 놓이기도 한다.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서로 어떤 관계를 유지하는가의 문제는 해당 기업의 경영전략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이지만, 이 논문에서는 양자의 관계가 한 국민경제 자원배분기구의 효율성, 안정성 및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 즉 이 논문은 한 나라 산업조직의 관점에서 중소기
  • [중소기업]중소기업의 개념, 중소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중소기업의 제도변화, 중소기업의 대기업인력 활용, 중소기업의 과제, 중소기업의 향후 전망, 중소기업의 미래 분석
  • [중소기업]중소기업의 개념, 중소기업의 중요성, 중소기업의 현황, 중소기업의 환경변화, 중소기업의 제도변화, 중소기업의 대기업인력 활용, 중소기업의 과제, 중소기업의 향후 전망, 중소기업의 미래 분석 Ⅰ. 서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영세하고 빈약한 제무구조와 자본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기업하에 하청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거의 대부분이어서 하나의 대기업이 무너지면 수 십개의 중소기업이 부도의 위기를 맞게 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들은 잘 파악하여 보다 더 나은 중소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단체, 소비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 중소기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
  •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 국가경쟁력 배양을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관계 형성은 원칙적으로는 기업자체의 문제로서 자유시장 경제원칙에 따라 기업이 자율적으로 세계시장에서 상호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동반자적 관계를 추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경제적 우위에 속한 대기업의 인식전화과 대.중소기업 양자의 적극적인 협력자세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 그러나 특히, 기업간 이익이 상충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전체 국민경제의 유익을 위해 정부의 합리적인 정책 방안의 수립과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 증진을 위해 무엇보다 상호 신뢰구축이 전제가
  • 대기업과 중소기업(발표용)
  • 대기업과 중소기업(발표용) 대기업이란 - 대규모의 생산자본과 판매조직을 갖추고 있어서 경제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사회·문화에도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대규모의 기업. 단지 양적인 크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수한 경제력이라든지 사회에 대한 특별한 영향력을 미친다. 1) 경제면 - 거대한 자본력은 고도의 기술과 최신설비의 채용을 가능하게 하고, 또 그 최적규모의 실현으로 강한 경쟁력을 가진다. 강한 경쟁력은 과점에서 독점으로 나아가는 경향을 낳기도 하는데 이 같은 경쟁의 제한이나 배제는 경쟁이라고 하는 진보의 원동력을 고갈시키기도 한다.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신제품개발 성공요인 비교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신제품개발 성공요인 비교 1. 서 론 소비자의 욕구는 정교해지고 개별화되고 빠른 속도로 변해가고 있는 오늘날의 기업환경에서 기업의 신제품개발 활동은 예전의 비 일상적인 활동에서 현재는 일상적인 활동으로 바뀌게 되었고, 시장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경쟁요건(order winning criteria) 중 신제품관련 경쟁요건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Voss & Winch, 1996). 또한 기업의 R&D 투자금액 중 상당액수가 신제품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효과적인 신제품 개발관리에 관한 연구분야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