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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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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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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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난.분실사고를 중심으로
1) 피해유형별 현황
2) 도난.분실카드 피해 소비자보상제도
3) 도난.분실에 의한 카드부정사용이 빈번할수 밖에 없는 이유

2.소비자가 해야할 노력
1) 카드보관에 주의한다.
2) 신속히 신고한다.

본문내용

신용카드와 관련된 소비자 문제
신용카드업은 최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와같은 화려한 양적 성장 이면에는 신용카드와 관련된 각종 소비자 문제가 끊임없이 야기되어왔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소비자보호원에 불만을 호소하는 소비자의 수도 신용카드의 발급매수의 증가에 비례해서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고 있다. 그동한 신용카드업계에서 소비자 불만 해소를 위해 보상제도의 개선이나 항변권의 인정등 소비자보호를 위해 핵심적인 제도의 도입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상태에서 신용카드를 그 사회적 기여도나 정책적 중요성을 떠나 소비자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으로 조명해 보면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있다. 소비자보호원의 신용카드관련 소비자 상담 접수 건수도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다.(88년에는 100여건에 불과하던 것이 91년에는 1000여건, 1994에는 2100건에 달한다.) 이는 신용카드 발급매수의 확대로 인한 자연적인 증가와 카드관련 범죄의 증가 등 카드 그자체에 기인한 것이 많다.
소비자피해상황을 유형별로 보면, 도난.분실 등으로 타인에 의해 부정사용된 경우가 약 80%, 이중매출 등 매출전표의 위.변조로 인한 피해와 가맹점수수료, 연체료, 연회비 등 제수수료관련 피해가 약 5%, 기타 철회권 행사 등과 관련한 피해가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
위에서 볼수 있듯이 소비자들의 신용카드 관련문제는 대부분 도난.분실 등으로 인한 제 3자의 부정사용과 관련되어있다. 다시말해서 소비자가 카드를 도난 또는 분실당하였으나 그것을 모르고, 뒤늦게 깨달아 카드회사에 분실신고를 하였을 경우, 그동안 카드를 습득한 제3자의 부정사용액을 누가 부담하느냐가 문제가 된다.
2. 도난.분실카드 피해 소비자보상제도
이와 관련한 소비자보상제도는 개선이 많이 되어왔다. 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신고전 부정사용에 대해서는 대부분 전액 회원의 책임으로 규정하고 있었고 심지어는 분실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전적으로 분실자에게 귀속된다는 약관도 있었으나, 그 이후 외국계 카드의 영향과 신용카드업법의 이른바 신고전 책임조항(Liability until notice clause)의 명문화로 국내의 카드업계 대부분이 분실신고전 15일까지 200만원에서 많게는 500만원까지 보상하는 제도를 도입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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