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의 의의와 성격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글로벌마케팅의 의의와 성격

자료번호 s764268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1.08.17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글로벌마케팅의 의의와 성격 자료입니다.

목차

* 글로벌마케팅

Ⅰ. 글로벌마케팅의 의의

Ⅱ. 글로벌마케팅의 성격

1. 외국환경
2. 국제이전
3. 다수국가 시장

본문내용

글로벌마케팅의 의의와 성격
* 글로벌마케팅
I. 글로벌마케팅의 의의
글로벌마케팅은 국경을 넘어 기업이 자국의 제품을 외국의 여러 국가에 판매하거나 외국의 제품을 수입하여 국내시장에 마케팅을 하는 것 또는 2개국 이상의 소비자나 이용자를 향한 기업의 계화나 서비스의 흐름을 통제하는 기업 활동을 말한다. 글로벌마케팅은 상품수출을 중심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은 물론, 외국기업에 특허권․ 상표 및 기술적 지식 등의 사용을 허가해 주는 사용허가계약(licensing arrangement) 또는 외국에서의 자사제품의 생산판매체계를 확립하는 활동도 포함된다.
미국마케팅협회(AMA)의 정의에 따르면 '글로벌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환을 위하여 기업이 해외시장에 개입하고 아이디어, 계화, 용역의 개념, 가격, 판매촉진 및 유통을 다국적으로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이다.
즉, 국경이라는 경계를 의식하지 많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며, 결국 세계의 베스트 존(Best Zone)을 항상 추구하는 마케팅이다.
세계의 베스트 존을 추구하는 마케팅은 가격이나 품질, 납품 루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가장 유리한 나라로부터 구입하여 노동의 질과 비용, 생산 설비 등을 감안하여 가장 생산성이 높은 나라에서 제품을 만들고, 소득이나 소비 성향 등에서 가장 판매 성과가 높은 나라에서 제품을 시장화 하는 패턴을 행하는 마케팅을 가리킨다. 결국 자국이나 타국이라는 개념을 버리고 세게 전체를 하나의 글로벌 마켓으로 취급하는 마케팅을 글로벌 마케팅이라고 한다.
글로벌마케팅의 명칭은 여러 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수출마케팅(export marketing), 해외마케팅(foreign marketing), 다국적 마케팅(multinational marketing), 글로벌 마케팅(global marketing) 등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글로벌마케팅의 의의와 성격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 [소비자행동 내적 영향요인] 소비자 행동의 개인적 및 심리적 영향요인, 태도와 태도변화 소비자행동의 내적 영향요인 I. 개인적 영향요인 소비자는 자신이 속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소비자는 외부환경으로부터의 영향은 물론, 자신의 내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소비자 개인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된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또 일반 생활, 가정을 꾸미는데 대한 관심 및 자녀 양육에 대한 견해 등은 동일한 문화나 인구통계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일지라도 서로 다를 수 있다.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 [국회][국회 기능][국회 권한][국회 영향요인][시민단체][외국 국회 운영 사례]국회의 역사, 국회의 구성, 국회의 기능, 국회 형태, 국회 역할, 국회 권한, 국회의 영향요인, 국회와 시민단체, 외국 국회 운영 사례 한국의 경우 국회는 헌법상으로 국민의 대표기관, 입법기관, 행정부 감독기관이라는 위상을 갖는다. 그러나 반세기의 헌정사에서 과연 국회가 이러한 지위를 점하고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지배적이다. 제1공화국에서부터 국회는 이승만의 집권연장을 위해 발췌개헌안과 사사오입개헌안을 통과시킴으로써 자유당의 주도하에 국회를 무력화시켜 나갔다. 제2공화국
  •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내부적 환경요인과 조직외부적 환경요인,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이 연공중심에서 능력이나 업적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
  •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내부적 환경요인과 조직외부적 환경요인, 인적자원관리의 패러다임이 연공중심에서 능력이나 업적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원인, 기업 인적자원관리에 미치는 영향요인 Ⅰ. 서론 오늘날 장기안목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이 도입되어 기업의 전략과 인사관리의 연계성이 강조됨과 동시에 경영의 뿌리이며 정신적 지주인 경영철학과의 연계성도 강조되는 추세가 엿보이고 있다. 즉 인사관리의 전개방향, 제도 및 기법의 도입이나 개선과 설계가 대내외적 여건과 경영철학에 비추어 이루어지도록 하여 기업 특유의 독특한 색깔이 형성 되도록 하는 노력이
  • 청소년비행의 영향요인-공부(학업)관련 요인(원인)
  • 청소년비행의 영향요인-공부(학업)관련 요인(원인) 청소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공부관련 요인 1. 학습능력 개인적 특성에 관련된 요인으로서 공부와 연관되는 변인으로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학습능력(academic ability)을 들 수 있다. 자기보고연구나 공식통계를 이용한 연구를 살펴보면 학습능력과 비행 간에는 강하지는 않지만 일관되게 부적인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학습능력은 여러 가지로 측정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로서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일부 학자들은 지능지수의 신뢰성에 대해서 의심하기도 한다. 포크와 샤퍼는 지능검사결과에
  • 농업경영학4D)본인이충남금산군에인삼재배시인삼수출에영향을미치는외부환경요인과내부환경요인0k
  • 농업경영학4D)본인이충남금산군에인삼재배시인삼수출에영향을미치는외부환경요인과내부환경요인0k Ⅰ. 서 론 필자는 몸이 피곤하면 삼계탕에 인삼을 넣고 먹으면 기력이 회복되고 건강에 매우 좋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한국산 인삼의 효능과 명성은 세계적으로 자자하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인삼의 명성이 과거에 비해 많이 밀리고 후진성을 판로면에서 외국에 많은 도전을 받고 있다. 현재 전 세계에서 4종의 인삼종이 경제작물로서 상업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지역적으로 구분하자면, 한국인삼, 중국삼, 미국삼, 일본삼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에서도 한국삼인, 고려인삼만이 ‘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