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프리미엄

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자료번호 s773989
수정일 2015.06.02 등록일 2011.09.21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l****** 가격 2,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자료입니다.

목차

* 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Ⅰ. 사업아이디어의 선별

1. 창업기회의 발생
2. 사업기회의 매트릭스
3. 시장선도 기업

Ⅱ. 사업아이디어의 발견

1. 창업아이디어의 선정전략
2. 창업아이디어의 발견
1) 전 직장
2) 초청, 인맥과 만남
3) 권리의 취득과 자영업
4) 일상적인 관찰과 취미생활
5) 계획적인 탐색
3. 창업아이디어의 창출
1) 경험의 재구성
2) 창의적 사고력 증진

본문내용

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I. 사업아이디어의 선별

1. 창업기회의 발생

사업기회를 인식하는 것은 창업기업가와 자원의 동원을 합쳐서 창업의 주요 추진
3대요소라고 한다. 사업기회를 기존기업이 아닌 창업기업이 가질 때 창업기회의 발
생으로 보며, 이때는 여러 가지 제약요건 때문에 기존기업이 포착할 수 없는 창업
기업만이 가지는 창업을 하게 된다.
사업기회는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볼 수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사업기회와 관
련된 제반여건이 잘 마련되고 준비된 경우로 즉시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이다. 반
면에 다른 하나는 미래적 사업기회로서 그것이 사업화 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전여
건이 구비되어야 하는 기회이다. 사전여건의 구비에는 기술적 개발, 인구의 변화,
생활습관 및 기호의 변화, 경제적 변동, 자원의 발견, 정부규제의 변화 등이 있다.

2. 사업기회의 매트릭스
사업기회의 잠재성과 사업개념의 명확성을 축으로 사업기회를 평가해보는 사업
기회의 매트릭스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5년 이상 창업기업으로 사업개념은 명
확하나 수익 잠재성이 낮은 영역의 사업기회를 추구하여 계속 중소기업으로 머물게
되는 제 I 사분면, 사업개념도 불명확하고 수익 잠재성도 떨어지는 실패영역을 제
사분면, 사업개념도 명확하고 수익 잠재성이 큰 영역으로 기존기업뿐만 아니라 다
론 창업자들도 선호하기 때문에 매우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성공적인 성장이 어려
운 제 II사분면, 수익 잠재성은 높지만 사업개념이 아직 불명확해 다른 누구에 의해
구체적으로 판단되거나 평가되지 못한 영역으로 제 III 사분면으로 구분하고 있다.
사업기회매트릭스
야심찬 창업자가 노리는 영역은 제 III사분면으로 이 영역에 대한 치밀한 사업계
획을 세우고 차별적이고 독특한 사업개념을 체계화시킴으로써 예비 창업자는 자신
의 사업기회를 고도로 성장하는 벤처기업으로 키울 수 있다.
3. 시장선도 기업
'시장에 선두로 진입하라'는 명제는 매우 중요하며, 새로운 상품의 시장진입은 유
사상품을 포함하여 최초로 시장을 진입하는 선도업체가 될 것이며, 이들의 업체는
창업자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델리스와 골더는 50개의 상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업아이디어의 선별과 창업아이디어 선정전략 및 발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중소기업경영론A형)창업 기업의 사업아이디어개발과 사업성분석에 관하여 설명
  • (중소기업경영론A형)창업 기업의 사업아이디어개발과 사업성분석에 관하여 설명 Ⅰ. 서 론 사업기회를 인식하는 것은 창업기업가와 자원의 동원을 합쳐서 창업의 주요 추진 3대 요소라고 한다. 사업기회를 기존기업이 아닌 창업기업이 가질 때 창업기회의 발생으로 보며, 이때는 여러 가지 제약요건 때문에 기존기업이 포착할 수 없는 창업기업만이 가지는 창업을 하게 된다. 창업을 위한 사업아이디어는 창업정보수집, 경험자 면담, 지원 정보수집, 수집정보 정밀 검토, 사업화 가능성 검토, 최종선택, 경영수업, 창업 준비 등의 선정순서를 가지며,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여 창업을 위한
  • [창업 아이템 개발] 사업 아이템 개발의 개념과 유형, 창업 아이디어의 원천
  • [창업 아이템 개발] 사업 아이템 개발의 개념과 유형, 창업 아이디어의 원천 I. 창업 아이템 1. 아이디어 창출 기업에서의 모든 생산 제품은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하며, 기업의 영속성은 아이디어가 바당이 된다. 따라서 기업의 모든 부서는 아이디어의 창출을 위해서 노력하여야 한다. 제품 아0]디어란, 기업이 시장에 판매할 목적으로 생산하는 제품의 객관적인 기능을 나타낸 착상을 뜻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사내의 제조 ․ 기술, 판매 부서 및 연구 개발 부서, 소비자, 판매원, 대리점, 원료 공급자, 경쟁 회사, 정보의 간행물 등 어디에서나 얻을
  •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가맹사업]프랜차이즈(체인사업) 개념과 지사형태,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입지선정,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창업전략,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성공요인,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전망 분석
  • [프랜차이즈][프렌차이즈][가맹사업]프랜차이즈(체인사업) 개념과 지사형태,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입지선정,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창업전략,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성공요인, 프랜차이즈(체인사업) 전망 분석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본부(franchisor)가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는 영업방식과 상호를 가맹점(franchisee)이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계약이다. 가맹점은 특정 입지에서 본부의 상호와 영업방식을 사용하여 영업하는 권리를 누린다. 그 대가로 본부에게 가입비와 매출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로열티 및 제공받은 경영지
  • 소호창업 아이템) 소호사업의 아이템 선정과 성공전략 및 소호 창업 아이템
  • 소호창업 아이템) 소호사업의 아이템 선정과 성공전략 및 소호 창업 아이템 소호창업 아이템 1. 소호사업의 아이템 선정 시 고려사항 소호창업 시 업종 선택은 무척이나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이는 소호 창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창업을 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고민하는 문제이며 이를 결정하지 못하는 것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창업을 주저하며 실행에 옮기지 못하게 된다. 우선적으로 자신의 주변에서 가장 쉽게 적용가능한 일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자신의 경력을 살리며 자신의 적성에 맞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다른 조건들보다도 이러한 방법을 통해 창업하는 경우의
  • (중소기업경영론4B)창업기업의 사업아이디어개발과 사업성분석에 관하여 설명00.
  • (중소기업경영론4B)창업기업의 사업아이디어개발과 사업성분석에 관하여 설명00. Ⅰ. 서 론 요즘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을 창업 하려는 젊은이가 매우 많다. 이는 국가발전을 위해서 매우 좋은 현상이라 생각한다. 소자본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실패의 확률을 줄이면서 사업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크게 4가지 요소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자금, 기술, 인력, 아이디어 이 네 가지가 바로 그러한 요소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이 이 요소들을 만족스러운 수준까지 갖추고 있지 못하다. 비율로 환산한다면 10~20% 수준에 머물 것이다. 모자라거나 갖추기 어려운 부분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