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s792823
수정일 2011.11.25 등록일 2011.11.25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y******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S 참고문헌을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교과 중심 교육과정

1.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4.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본문내용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① 분과(교과) 교육과정: 교과의 한계선 유지, 한 교과를 다른 교과와 완전히 독립하여 조직된 교육과정을 말한다.
② 상관(관련) 교육과정: 교과의 한계선을 유지하면서 교과 간 공통 내용을 추출하여 구성한다.
③ 융합 교유과정: 간학문적 설계: 교과 간 공통 내용 추출, 새로운 교과를 구성한다.
좁은 의미로는 몇 개의 학문에 공통되는 내용, 즉 주요 개념, 원리, 법칙, 탐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교과나 단원을 만드는 방법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다학문적 설계와 사회 중심 설계, 학습자 중심 설계를 모두 포함한다. 융합 교육과정의 특징으로는 각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약화되고, 학문들 간에 공통되는 내용이나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융합 교육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인식론적 경험을 조성하여 학생과 교사의 동기 유발, 교사 자신이 교과분석을 토대로 간학문적적 단원 설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융합 교육과정의 실행조건으로는 융통성 있는 시간표 운영, 설계자의 노력, 실천과 계획을 위한 경제적 지원, 변화된 교수방법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및 인식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④ 광역 교육과정: 다학문적 설계로 동일한 교과들을 묶어서 하나의 교과에 통합하는데 통합성이 가장 강한 교육과정이다. 유사하거나 인접한 학문들을 모아서 하나의 교과 또는 단원을 구성하는 방법이다. 교육과정 조직방법은 주제법을 많이 활용한다. 주제와 관련하여 지식 · 개념 · 원리를 통합한다. 광역 교육과정은 학문의 개별적 성격이 유지되고 여러 학문 속에 들어 있는 주제와 관련된 지식, 기능, 가치 습득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과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과교육론공통)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1주간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 (교과교육론공통)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1주간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최근의 특수교육 영역에 있어서 가장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논제 중의 하나는 완전통합의 개념이다. 현재까지도 ‘inclusion'에 대한 정의가 일치하지 않고 잇는 실정이지만, 완전통합은 장애아동을 완전한 통합교육에 포함시키기 위해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통합하려는 움직임으로 간주되고 있다. 1980년대 후반에 이르면서 중도 장애아동의 교육에 관심을 가져 온 전문가들에 의해서 통합을 의미하는 또 다른 용어인 ’inclusion'이라는
  • 지식기반사회 교과교육과정 개발방향과 국가수준 교육과정 총론의 비판적 논의
  • 지식기반사회 교과교육과정 개발방향과 국가수준 교육과정 총론의 비판적 논의 I. 서 론 교육과정 총론이란 새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의 방향 설정이 주가 되는데, 그것은 각 교과 교육과정인 각론을 통하여 실현되어야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이러한 총론의 기본 정신은 구호에만 그치고, 각론은 그와는 별 상관이 없이 구성되어 왔다. 이처럼 총론과 각론이 따로 유리되어 있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각 교과 교육이 우리 교육 전체에서 추구하는 인간 형성의 정신과 유리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고, 더 나아가서는 교육 자체의 방향 감각이 뚜렷하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통합교육과정 -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통합교육과정 - 교과교육론) Ⅰ.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개인을 구성하고 있는 전체와 구분이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가에 관심이 두어진다. 김재복은 통합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 부분들을 전체 속으로 모아 들이고 통합시키는 과정 또는 보다 높은 위계의 단위들을 산출하는 것이다. 이것은 연합, 조정, 조직 등의 단어보다 훨씬 강한 뜻을 가진다. 전체 속에서 부분들이 판별될 수 있지만 부분들은 개별적인 특징을 잃는다. 둘째, 모든 부분들이 함께 조화 있게 작
  •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
  •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 Ⅰ. 서 논 인간은 현실 속에 살아가면서도 그 현실생활에 집착하거나 만족하기보다는 보다 더 나은 이상적인 생활을 갈망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이다. 이러한 인간의 삶은 교육활동에도 그대로 반영된다. 교육이란 인간에게만 주어진 과업으로 삶 속에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개개인의 성장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신장시킬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또한 교육과정은 의도된 학습결과를 구조화시켜 형식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계획, 전달하고 그것을 경험하도록 하는 일련의 교육활동을 말한다. 여러 학자들이 주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 - 작품 : 광야(이육사)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 - 작품 : 광야(이육사) 윤동주와 함께 일제 암흑기의 2대 민족 시인이자 저항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육사는 1935년 『신조선』에 시 <황혼>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는 등,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성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하였다. 그의 시작 발표는 주로 『조광(朝光)』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시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 투쟁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으며, 40세에 북경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1935년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