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의료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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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의료서비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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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특성...

의료서비스 마케팅의 특성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의료기관의 특성과 의료서비스의 특성을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의료서비스가 갖는 특성으로 인해 일반기업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그대로 적용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마케팅 기법을 의료기관에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의료기관의 특성을 고려해야한다.
첫째로 의료기관은 법적으로 비영리 기관이며, 의료서비스는 공공재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일반 기업에 비해 사회적인 관심이 높고 규제가 심하다. 예를 들면 의료기관의 경우 광고를 제한하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자신의 병원을 PR하기가 힘들며, 정부가 의료수가를 강력하게 통제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을 조정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등의 마케팅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둘째로 의료서비스는 고도로 노동집약적인 동시에 기술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한명의 환자를 진료하는데 의사, 간호사, 행정인력, 검사인력 등등 수많은 인력이 소요된다. 또한 이러한 인력은 면허·자격을 갖춘 전문직종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직종은 자율성을 중시하고 전문지식에 의거하여 행동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고객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병원 전체의 목표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문직에 대한 친절교육등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의료기관은 진료와 교육, 연구기능 등 다양한 사업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환자를 진료함과 동시에 대학병원의 경우 의대생을 교육시키며, 자체적인 연구활동까지 진행한다. 또 진료에 있어 양질의 진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능한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는 상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어 마케팅 활동에 제한요인이 되고있다.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물론 환자들이 몰려들겠지만 다양한 사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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