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학에 나타난 분단과 레드 콤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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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문학에 나타난 분단과 레드 콤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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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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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학에 나타난 분단과 레드 콤플렉스('빨갱이 무섬증')에 대해 진술하였습니다.

목차

1. 분단과 레드 컴플렉스
2. 분단의식의 단서와 심화과정
3. 레드 컴플렉스의 정착화 과정

본문내용

북한문학에 나타난 분단과 레드 콤플렉스
1. 분단과 레드 컴플렉스
레드 컴플렉스가 우리말로는 '빨갱이 무섬증' 쯤 될까 생각하다가 떠오른 입방정이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소댕(손잡이 달린 솥뚜껑) 보고 놀란다 는 속담이었다.
더위 먹은 소가 달만 봐도 헐떡인다(吳牛喘月) 든가, 국에 댄 놈 냉수도 불어 마신다(懲羹吹冷水) 는 같은 항렬의 속언들이 많지만 분단 한국의 레드 컴플렉스를 일침하는 데는 역시 자라와 솥뚜껑의 비유가 제격일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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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분단의식의 단서와 심화과정
8.15 이후 윤치호의 예견은 상당 부분 맞아 떨어졌다.
이미 무성한 레드 컴플렉스가 분단 고착화 과정을 거쳐 오늘의 모습으로 성장하기 까지에는 적어도 아래와 같은 몇가지 요인과 과정(진짜 자라의 위력, 곧 공산주의란 이름으로 상징되는 역사적인 사실들)을 거쳐왔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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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레드 컴플렉스의 정착화 과정
흔히들 한국 현대사에서의 레드 컴플렉스가 8.15 이후 상존해 온 것으로 착각하지만 곰곰 따져보면 오히려 꼭 그렇게만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주지하다시피 8.15 직후의 한국적 상황은 국민대중들의 요구대로였다면 당시의 여론 조사가 밝혀주듯이 자본주의가 아닐 수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성행했던 반외세 소설의 대부분은 미국과 일본을 겨냥하고 있어서 오히려 민족 주체성에 대한 열망이 가장 강열했던 것으로 볼 여지를 남긴다.
6.25도 마찬가지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한국전쟁을 다룬 상당수의 진지한 작품들이 도식적인 반공이데올로기의 구호가 아닌 인간주의와 역사적 진실 찾기에 심혈을 기울였던 점을 감안한다면 1950년대도 레드 컴플렉스가 만연했다고 일방적으로 평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치사회사적으로 보면 1956년 5.15 대통령 선거에서 진보당 조봉암의 득표 상황이나, 8.15의 극심한 혼란과 한국전쟁을 직접 겪었던 가장 막강한 반공의 보루인 전통 야당 세력이 주축이 되었던 1958년의 국가보안법 반대 투쟁은 관점에 따라 여러 주장이 가능하겠지만 군부통치 시기의 '북풍'조작으로 선거에 영향을 끼쳤던 풍조와는 분명히 다른 국민정서였다. 레드 컴플렉스가 없었다는 게 아니라 엄밀히 말하면 한국전쟁 이후 '빨갱이 무섬증'은 적어도 3단계로 나눠 접근해야 되지 않을까 싶다.
첫 단계는 1963년 박정희 군부세력의 민정 이양까지를 들 수 있다.
이 시기까지는 적어도 '반공 의식'이 정치적 히스테리로는 전락하지 않은 국민정서로 볼 수 없을까.
국민 방위군 사건이나 거창 사건 등등으로 빚어진 한국전쟁의 후유증이 치유되지도 않았고, 3.15 마산 시위 사상자들의 호주머니에 형사들이 북한 찬양 삐라를 삽입한 사건도 성공하지 못했으며, 무엇보다 사월혁명을 가능케 했던 국민적 합의는 그 이후의 역사적 상황과 궤를 달리했기 때문이 아닐까.
5.16 쿠데타 직후인 1961년 7월 4일 반공법을 공포한 뒤, 냉혹하게 주시할 사건은 1963년 10.15 대통령 선거였다.
투표 20여 일을 앞두고 윤보선 후보가 포문을 열었던 박정희 후보의 여순 사건 관련설을 비롯한 사상적 공격은 도리어 박후보의 당선으로 낙착시켰다는 평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김형욱 회고록>> 참고).
지금 우리들이 통상 일컫는 레드 컴플렉스는 1963년 박정권 이후 군부 통치에 의하여 재창출된 것인데, 이 시기가 둘째 단계에 해당될 것이다. 이 시기는 그야말로 요강뚜껑도 짓이겨대는 집단 히스테리증으로 변모하여 '반공의식'을 날조, 재창출하고자 희화적인 연출도 서슴치 않았던 백색 공포의 천지였다.
가장 희극적인 한 예만 든다면 1973년 8월 8일 김대중 현 대통령이 도쿄에서 '실종'된 사건이 터지자 도하 각 신문들은 1면 머리기사로 '재일 조총련 소행'으로 몰아갔다.
군부통치와 유신독재로 연이어진 강압 아래서 한국 소설문학은 오히려 민족문학 -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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