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사례!!!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사례!!!

자료번호 s832207
수정일 2012.03.13 등록일 2012.03.13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tr*****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무슨 뜻일까요?
II. 우리 아이들 어떻게 성장할까요?
III.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IV.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사례!!!
IV. 프로젝트 접근법의 사례를 살펴볼까요?


7세 아이들이 2학기에 진행한 프로젝트의 실제 진행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는 ‘과일’이었고, 9월에서 10월까지 2달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입니다.


1. 주제 선정 및 기대되는 효과
‘과일’ 주제는 늦여름에 사과, 포도 등 과일 간식이 많이 나오게 되면서, 과일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고 관찰도 하는 등 관심을 나타내어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2. 도입활동
1) 우리들의 과일 이야기
아이들이 과일을 먹어보거나 직접 따본 경험, 가게에서 사본 경험들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다시 그림, 만들기, 역할놀이 등으로 표현하였습니다.


① 그림으로 그리기

커다란 수박을 사서 먹은 경험, 복숭아를 사러 가게에 갔던 경험, 딸기를맛있게 먹었던 경험들을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② 지점토로 만든 상상의 과수원

감이나 방울토마토를 땄던 경험을 지점토로 만들어 보고 싶다는 아이들이 무척 많아 함께 모여 과수원을 만들었습니다.




③ 과일 사세요(과일 가게 꾸미기)
과일을 사서 먹어 본 경험이 많은 아이들은 다양한 재료들을 이용해서 과일가게를 만들어 주인과 손님역할을 하며 놀이했습니다. 쇼핑카트, 저울, 바구니, 몰래 카메라, 경보 장치 등 아이들 각자의 아이디어가 다양했습니다.




④ 레고로 만들기
과일 가게에 갔던 경험을 레고로 만들 어 보았다. 커다란 레고판에 과수원, 과 즙 만드는 기계, 계산대, 과일 선반과 과일, 과일 운반 트럭과 비행기, 주차 장, 화장실, 인사하고 가게 지키는 로봇 등을 만들었습니다.




2) 생각 모으기 및 주제망

‘과일’ 하면 생각나는 말을 종이에 그림과
글로 나타내고, 비슷한 것끼리 묶어 주제
망을 짰습니다.





3) ‘과일’에 대해 궁금한 것들
① 재 배
․ 어떤 과일은 땅에서 자라고, 어떤 과일은 왜 나무에서 자랄까?
․ 몇 월마다 잘 열리는 과일이 틀린지 알아보고 싶어요.


② 특 성
․ 복숭아 모양은 왜 엉덩이 모양 같이 생겼을까?
․ 과일마다 모두 맛이 틀려요.
․ 메론은 왜 맛이 있을까?
․ 사과는 왜 여러 색(빨강, 노랑, 연두, 연두+노랑+빨강)일까?
․ 과일의 색은 여러 색이 있어요.
․ 과일에는 왜 껍질이 있을까?
․ 껍질을 먹는 과일과 안 먹는 과일을 알아보고 싶어요.
․ 복숭아 껍질에는 왜 털이 있어서 껍질도 못 먹고 씻어야 하나?
․ 과일의 껍질과 속의 색이 같은 것과 다른 것을 찾아보고 싶어요.
․ 딸기는 왜 껍질이 없을까?
․ 과일에는 왜 씨가 많을까?
․ 사과 색에 따라 씨의 모양이 다를까? 같을까?
․ 씨에는 먹는 씨와 못 먹는 씨가 있어요.
․ 복숭아씨는 왜 클까?
․ 참외씨는 왜 많을까?
․ 귤 안의 하얀살은 무엇일까?
․ 토마토 속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요.
․ 과일의 크기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요.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와 사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범/법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목적 이론적 근거 관련 보고서
  • [사범/법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목적 이론적 근거 관련 보고서 1.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는 개별,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의 유아가 흥미나 관심을 갖거나 혹은 교사가 가치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한 가지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측면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확장된 주제 학습활동을 말한다. 한가지 프로젝트에서는 참여 유아들의 능력 정도에 따라 쓰기, 측정, 그리기, 칠하기, 모형 만들기, 읽기, 이야기 구성하기, 극 놀이 등과 같은 활동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언어, 수 ,과학, 사회, 문학, 미술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개념들이 통합적으로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Katz와 Chard의 연구로써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의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의 전개는 주제의 성격, 실시기간, 아동의 특성, 교사의 역량,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융통성이 있게 이루어지게 한다. 프로젝트는 주제와 아이들 연령에 따라 짧게는 2∼3주
  •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적용사례
  •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적용사례 프로젝트 접근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각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 Approach`를 1989년에 출판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 [사범/법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이론적 배경, 목적, 특성 등 관련 보고서
  • [사범/법학]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이론적 배경, 목적, 특성 등 관련 보고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① 1886년에 듀이가 세운 것으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유아들이 스스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특정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 ② 교사와 아동의 비율 - 1:20 ③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 워주는 것으로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목적 - 지 향적 활동. ④ 아이들이 흥미를
  • [프로젝트접근법 역사적 배경][프로젝트접근법 전개과정][프로젝트접근법 특성][프로젝트접근법 내용 및 활동]프로젝트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 분석
  • [프로젝트접근법 역사적 배경][프로젝트접근법 전개과정][프로젝트접근법 특성][프로젝트접근법 내용 및 활동]프로젝트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과 프로젝트접근법의 특성, 프로젝트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 분석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활동이 갖는 의의를 학자들의 주장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 정리해 볼 수 있다. 이를 항목 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활동은 학습자의 생리적 특성,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 두뇌의 기능적 특성 및 유아 발달 영역의 상호 연관성(또는 통합성)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Cain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