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의 성공사례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성, 시장현황 조사분석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놀부의 성공사례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성, 시장현황 조사분석

자료번호 s881973
수정일 2012.10.24 등록일 2012.04.20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1,2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놀부의 성공사례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성, 시장현황 조사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Ⅰ. (주) 놀부의 사업 개요
 1. 연혁
 2. 비전
 3. 경영 이념

Ⅱ. (주) 놀부의 성공 요인
 1. 우수한 품질(맛)
 2. 제품(한식)의 표준화
 3. 지속적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 신제품 개발
 4. 직원 제1주의(가맹점 포함)
 5. 고객 위주 경영
 6. 지식 경영 및 현장 중심 경영
 7. 다양하고 적정한 제품가격
 8. 철저한 직원 교육
 9. 다양한 홍보

Ⅲ. 향후 기대되는 전략

본문내용

놀부의 성공사례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성, 시장현황 조사분석
Ⅰ. (주) 놀부의 사업 개요

 1. 연혁

 1987년 3월 ‘골목집’이라는 상호로 영업장 5평, 자본금 300만원으로 태동하여, 1987년 5월 10일에 서울 신림동 뒷골목에 영업장 12평 자본금 500만원으로 ‘놀부보쌈’을 창업하였다. 1989년 체인 1호점 ‘상도점’을 개점하면서 본격적으로 체인사업을 함. 창업 19주년이 되는 2006년 현재는 놀부 명가, 놀부 보쌈, 놀부 부대 찌개, 놀부집 항아리 갈비, 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집, 놀부 유황 오리 진흙구이, 놀부 순대 국밥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대표 이사, 김순진).
 (주) 놀부는 현재까지 연 매출 약 1,000억원에 이르며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 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 경영과 품질 경영을 접목하여 외식 산업 최고의 인재 양성과 국내 인식 산업과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놀부 보쌈은 80년대 중반 당시 맛에서만큼은 최고로 평가받았다. 그래서 많은 소비자가 놀부 보쌈을 찾았지만 ‘장소의 장애’로 많은 고객을 놓쳤다. 그러자 이를 놓치지 않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였다. 2002년에는 ‘놀부명가’로 중국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 … 중 략 … ≫




Ⅱ. (주) 놀부의 성공 요인

 1. 우수한 품질(맛)

 놀부 보쌈은 우선 맛에 있어서 최고를 유지하고 있다. 맛에 의한 경쟁력은 창립 초기의 가장 큰 성공 요인이었다.

 2. 제품(한식)의 표준화

 프랜차이즈의 생명은 제품의 표준화에 달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한식은 양식과는 손끝 맛이라는 특유의 특징 때문에 맛의 표준화가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주) 놀부에서는 모든 점포의 맛을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제품의 표준화에 성공하였다. 각기 요리법을 매뉴얼화하여 어떤 사람이 조리를 하여도 동일한 맛을 낼 수 있도록 하였다.
(예: 조리 시간이나 불의 강도 등의 표준화)

 3. 지속적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 : 신제품 개발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놀부의 성공사례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배경, 운영현황, 조직구성, 시장현황 조사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재고관리 및 물품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방법 (놀부보쌈의 성공 사례 예시 포함)
  • 재고관리 및 물품관리의 개념과 목적 및 방법 (놀부보쌈의 성공 사례 예시 포함) ▶ 재고관리의 의의 1) 재고의 개념 재고(inventory)란 기업이 미래사용을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유휴자원으로 원자재, 제공품, 완제품, 부품 및 기타 소모품을 들 수 있다. 2) 재고의 보유동기 기업이 재고를 보유하는 데는 여러 가지 동기가 내재되어 있으며 그중에 일반적인 몇 가지 이유가 있다. ① 계절적인 수요에 대비하여 재고를 비축하는 경우 ②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많은 양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③ 수요가 불확실한 겨우 대비 ④ 경제적 로트규모를 이용하기 위한
  • 놀부-성공비결
  • 놀부-성공비결 회사소개 (1) 본사 -창업 19주년 -550여개의 가맹점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 음성공장 -센트럴키친 -콜드 체인 시스템 -통합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을 인증 놀부식품개발연구소 -안전한 식문화를 지향 -신 메뉴개발 및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력 확보 -신규사업 개척을 통한 국제 경쟁력을 강화 -기업의 지속성장 브랜드(1) 장수를 기원하는 수(壽)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부(富) 행복을 의미하는 희(喜) 자손의 번성을 뜻하는 자(子)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 (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 (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Ⅰ. 서 론 1. 연구배경 국내의 외식 시장은 97년 연 30조원의 시장 규모를 달성한 이래 과거처럼 급속한 성장을 보이지는 않고 있으나, 사회구조의전문화 및 다양화에 따른 외식문화의 발달 및 외식산업의 고급화, 대형화가 지속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1979년 롯데리아의 개점을 효시로 하여 80년대 급속한 경제성장과 이에 따른 해외 다국적 기업의 진출, 그리고 국민 소득의 증가로 인한 외식에 대한 수요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급속히 성장, 발전한 국
  • 외식업성공사례(주)놀부
  • 외식업성공사례(주)놀부 단품의 경우: 5000원~7000원 대 한정식의 경우:10000원~15000원 대로 - 저렴한 가격에 비해 파격적인 양으로 승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 한 쿠폰 발급 중앙 공급식 주방형 공장(Central Kichen) : 품질관리 및 표준화를 위한 센트럴키친, 대량조리(mass cooking) 시스템설치 -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 : 각 점포의 전산 발주, 필요량의 당일 전송으로 신선한 제품을 공급.
  • (주) 놀부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주) 놀부의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 기업소개 1)회사소개 *본사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주)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주)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