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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오,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자료입니다.

목차

1. 듀오 소개

2. 환경 분석 – SWAT 분석, STP 분석

3. 마케팅 목표

4. 마케팅 전략분석 – 4P 분석

5. 마케팅 전술

6. 결론 및 시사점

7. 향후과제

8.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듀오,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1. 듀오소개

新 중매문화 창조라는 사명을 기본으로 아래 세가지 경영이념을 가지고 있다.

- 기본에 충실하자
‘듀오(DUO)’만의 가치는 바로 합리적인 만남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신뢰를 이어나 가는 것 이다.

-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회사

- 올바른 결혼문화 선도
과거 속칭 마담뚜에 의해 주도되던 음성적 중매문화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중매문화로 서서히 자리 매김
① Strength
- 업계의 후발업체라는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업계의 선두의 자리를 유지
(2년 연속 매출액, 시장점유율 1위)

- 무수한 대중을 타깃으로 삼지 않고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으면서도 총 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음은 듀오의 고급화전략이 대중들로부터 사치품으로써가 아닌 명품으로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을 보임

- 국내최초 DMS(Duo Matching Syste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급속한 시장 변화에 경쟁업체보다 빠르게 대응함
(변화에 대한 빠른 적응력은 최초로 컴퓨터를 이용한 고객관리를 했다는 점, 프로젝트팀제의 구성으로 인한 변화하는 시장의 빠른 업무처리, 모바일 이용을 위한 KT와의 제휴 등에서 볼 수 있음)

- 고급화를 내세우는 듀오는 TV광고는 적절한 promotion이 아니었기 때문에 *PPL로써 TV광고만큼의 효과를 노려옴. 이것은 그들의 고급화의 이미지를 갖추는데 적절하였으며, 따라서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방송제작과 협찬으로 잠재적 회원을 확보하고 있음

*PPL ; 마케팅 전략의 하나로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정교해지면서 영화, 드라마 등에 자사의 특정 제품을 등장시켜 홍보하는 것

② Weakness
- 업계의 선두자리를 유지하는 데에는 많은 이미지 광고가 필요하며 PPL과 같은 방송광고는 매출액 1위에도 불구하고 낮은 마진율 갖게 함

- 어떠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업무가 아닌 사람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적절히 매치시키는 것이 주요 업무이기 때문에 일의 특성상 전문적인 인력의 양성이 힘들다는 약점 가짐

- 결혼정보회사 자치에 대한 사람들의 거부감
(즉, 자연스러운 만남이 아닌 인위적인 만남에 대한 거부감이라 할 수 있음)

③ Opportunity
- 사회의 빠른 변화와 발전에 따라 실버산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 곳 만남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 또한 예외가 될 수 없음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일하는 연령층이 낮아짐에 따라 시간적으로 여유가 많은 노인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음)

- 새로운 시장인 대학생의 만남이나 재혼 등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성공적인 만남이 이루어진다면 결혼 절차까지 손쉽게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연계 상품을 위한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음

- 과거에 비하여 정보전달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업무의 효율성
(서비스의 창출 방식, 고객의 관리기법, 고객과의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다양)

- 컴퓨터를 이용하여 손쉽게 처리함으로써 시간과 업무의 양을 크게 줄임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회원의 자료를 직접 커플매니저의 능력에 의존하여 관리)

④ Threat
- 다른 시장과 마찬가지로 결혼정보업체의 성공은 많은 후발업체를 업계에 뛰어들게 하였 고 이는 더욱 격심한 경쟁 야기
- 현재 듀오의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으며, 경쟁회사 이외에도 다양한 매체 를 통해 만남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
(특히 컴퓨터의 대중화로 인해 동호회나 카페 등의 활성화는 큰 위협이 되고 있음)
- 사회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사람들이 선호하는 배우자에 대한 조건은 일률적 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은 조건에 만족하기 때문에 그들이 원하는 수준과 그들이 갖추고 있는 수준차이는 회사의 큰 어려움이 됨)
- 출생률의 저하 또한 대비해야할 위협임
(2) STP 전략분석
① Segmenting - 세분시장분석
- 듀오의 고객 대상은 물론 미혼 남녀, 특히 미혼 남녀 중에서도 재혼을 원하는 고객과
노블레스 클럽을 따로 분류해서 운영하고 있음
- 재혼을 원하는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의 경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새로 신설된 분야
- 라이프 스타일, 가정 환경, 학력, 직업 등에 따라 차등을 두어 약 1500명 정도의 회원으 로 제한하여 운영하는 노블레스 클럽의 경우 일반 회원의 연회비보다 4~5배의 가격 차이 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성업 중
-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젊은 층을 흡수하기 위해 Matchbox라는 미팅사이트도 운영
- 초혼회원
`이들은 현재 듀오의 주 고객으로써 아래 표와 같이 20대 중반~30대 중반이 주축을 이루 고 있음
`이들 연령층은 대부분 취업연령에 해당하며 높은 구매력을 가짐
`가장 결혼에 관심이 많은 계층이기 때문에 듀오는 그동안 이 고객층을 중심으로 마케팅 진행
- 재혼회원
`현재 재혼회원의 수는 초혼회원의 절반 수준
`하지만 이들 또한 구매력이 높은 연령층
`듀오에서는 99년 고객들의 요구에 의해 재혼에 대한 담당부서가 생기고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 탄생
`재혼부분에서는 다른 재혼 전문 결혼 정보업체에게 뒤쳐지고 있는 실정
- 노블레스클럽
`소수의 고소득층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고품격 결혼 프로그램으로 고급화된 듀오의

참고문헌

- 듀오 홈페이지 http://www.duo.co.kr/
- 대학생 연합 마케팅 그룹 CNM http://blog.naver.com/cnm_univ
- 동아일보 2011.10.26.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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