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표 요약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아동발달이론 표 요약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자료번호 s884139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04.28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1,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표 요약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

▪ 이론가 : 성숙이론
 Gesell(1880-1961)

▪ 기본개념 :
 아동발달은 신체 안에 이미 정해짐.
 놀이나 인지와 같은 능력, 행동은 이미 결정된 것

▪ 유전vs환경 : 생물학적 요인

▪ 연속성vs비연속성 :
 행동발달주기는 출생-5세, 5세-10세, 10세-16세의 세주기로 나눌 수 있다.
 각 주기에서의 행동의 변화는 미숙한 반응(비평형상태)과 성숙한 반응사이 (평형상태)를 교대로 오가며 이루어진다

▪ 한계점 :
 아동이 평형상태에 있을 때 다루기 쉽고 비평형상태에서는 어렵다.
 아동은 각 발달단계를 거치는 동안 보다 더 성숙한 행동, 보다 덜 미숙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


▪ 이론가 : 동물행동학

 기원Darwin
 현대Lorenz
 Tinbergen(Dewsbury, 1992)기초 확립
 1960년대 적용
 Bowlby(1969)

▪ 기본개념 :
 모든 행동은 적응적이고 생존가치를 가지고 있다.

Lorenz:각인현상.
 . 발달의 결정적 시기의중요성을 잘 나타냄
 . 각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나지만 선천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데는 경험이 필수적임을 입증

▪ 유전vs환경 : 발달을 진화론적

▪ 연속성vs비연속성 :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만 특수한 유형이 학습이 일어나도록 선천적으로 계획되어 있다. 발달의 결정적 시기

▪ 한계점 :
 민감기는 특정 능력이 발달하는 데 최적의 시기로 아동은 이 시기에 특정 환경의 자극에 대하여 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 시기를 지난 후 그 능력이 발달하려면 오래 걸리고 어렵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권민균 아동발달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아동발달이론 표 요약 (생물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적 관점, 맥락적 관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아동기와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 아동기와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정체감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I. 아동기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아동기에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사물에 대해서 정신적인 활동, 즉 사고를 통해 이해하기 시작하고 사물을 객관적인 입장으로 볼 수 있게 되는 등 인지체계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중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며 주요 특성으로는 탈중심화, 보존개념의 획득, 가역적 사고와 위계적 분류능력의 습득을 포함한다. 아동기에는 무엇보다도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서 타인의 관점에서 문제를 보고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는 탈중심화가 뚜렷해진다. 또한 어떤 사실의 변화가 일어났을 때 그 사실의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서 현재의 변화를 추리해 낼 수 있는 가역적 사고가 발달한다. 전조작기의 유아들은 컵의 물을 넓적한 그릇에 부었다가 도로 컵에 부을 때 물의 양이 모두 동일하다는 가역적 사고가 불가능하지만 아동기에는 이러한 역조작의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유아기인 전조작기 후반에 발달하기 시작한 수보존의 개념이 완성되고, 무게보존과 부피보존의 개념도 차례로 발달하면서 전체적인 보존개념이 완성된다. 이와 동시에 분류능력 및 조합능력이 발달하는데 이로 인해서 보존개념의 획득은 더욱 용이해지게 된다. 분류능력은 분류대상을 공통적 특성에 따라서 하위집단으로 나누고 그들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구체적 사고단계에 있는 아동들은 주변 사물들을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서로 간에 관계가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 이와 같이 구체적 조작적 사고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더 이상 손가락을 세지 않고 머릿속으로 계산을 할 수 있거나 나타난 현상의 인과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학습에 필요한 주의집중력이 한층 높아지고 가설을 세우며, 주위의 현상을 자신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를 구분하여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그러나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의 사고는 여전히 구체적인 대상을 요하며, 추상적인 추론에는 한계가 있다. 즉, 자신이 이미 알고 있고 직접 경험한 사실이나 보이는 사물에 사고가 머물러 있으며, 청소년기가 되어 인지발달의 최종단계인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면서 비로소 보다 수준 높은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에릭슨에 의하면 아동기에 학업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으면 이러한 습관을 통해 근면성이 발달하게 되며 그렇지 못하는 경우에는 열등감이 형성될 위험이 있다고 한다. 2) 정서발달 유아기에 비해서 아동기의 정서는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서 소리를 지르며 울고 때리거나 물건을 던지는 등의 극적인 표현은 줄어든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고 감정을 억제할 줄도 알게 된다. 가정에서부터 학교와 또래친구로 대인관계 범위가 넓어지면서 개인적인 욕구실현이나 행동에 제약을 받는 경험을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I. 본론 1. 청소년운영위원회의 개념 및 역할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여 그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된 기구입니다. 이 위원회는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참여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정책 결정 과정에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합니다. ■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주요 역할 (1) 의견 수렴 및 정책 제안 :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사회 또는 국가 차원의 정책에 반영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 관련 정책이 실제 청소년들의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참여 촉진 : 이 기구는 청소년들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합니다. 청소년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협동심 등 여러 중요한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교육 및 정보 제공 :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에게 사회 참여의 중요성, 그리고 그들의 권리와 책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이해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신들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네트워킹과 협력 : 위원회는 다양한 청소년 단체, 학교, 지역사회 리더들과 협력하여 청소년들의 사회 참여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청소년들은 더 많은 자원과 기회에 접근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삶과 커뮤니티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기여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위원회의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민주적 참여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미래의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 학습이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논하시오
  • 학습이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논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실제적인 예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고전적 조건화 모델은 설득 커뮤니케이션 모델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델이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설득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고 또 매우 경제적이기 때문이다. 마케팅 상에서 고전적 조건화 설득 모델이 지니고 있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즉 고전적 조건화 모델은 경쟁 상대가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의 마케팅 전략에서 주로 사용된다는 점이
  • 영유아 아동 인지 발달 이론과 기독교 관점
  • 영유아 아동 인지 발달 이론과 기독교 관점 인지발달 이론 1. 이론은 사실(fact)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제각기 흩어져 있는 사실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는 역할. 2. 이론은 새로운 연구를 인도하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사실을 생산해 내는 역할. 인지발달에 대한 이론은 인지라는 영역에서 일어나는 발달을 설명하는 발달 이론(developmental theory) 1) Piaget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삐아제는 인지발달을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 가는 적응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의 과
  • 어떤 가족이든 사고, 문제, 갈등의 상황에 처했던 경험이 있는데, Hill의 ABCX 모델 또는 Double ABCX 모델에 당시 문제를 적용하여 각 단계를 기술하시오
  • Ⅰ 서론 국가적 차원에서야 가족 문제를 꼽자면, 누구나 고령화 저출산을 얘기할 것이다. 이는 분명 우리 미래를 어둡게 하는 요인이고 우리 사회의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와 가족구조 및 형태의 변화를 낳고 있다. 더구나 최근의 황혼이혼이나 한부모 가정 등의 지표는 아동양육의 사회적 지원의 필요성과 함께 요보호아동 중심의 아동복지 서비스의 틀에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