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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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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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우리나라 디자인산업의 위상

Ⅱ. 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

Ⅲ. 2000년도 10대 실천과제
1. 특성화된 전문교육기관 육성
2. 디지털환경의 디자인아카데미 설립
3. 디자인전문회사의 체질 강화
4. 디자인벤처의 활성화
5. 디자인 통합정보망 구축
6. 디자인 모니터링제 실시
7. 수출유망품목의 디자인혁신 지원확대
8. 고유브랜드 육성시책 추진
9. 지역별 디자인혁신센터(DIC) 설립
10. 디자인 국제협력체제 구축

Ⅳ. 정책 추진체계

본문내용

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과 실천과제
□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새로운 시장의 창출을 위해서는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에서 자체디자인개발(ODM), 나아가 고유브랜드 생산체제(OBM)로 전환할 필요
ㅇ 소비행태가 제품의 기능적 만족보다는 감성적 만족추구로 변화되면서 디자인이 상품의 구매결정 좌우
* 한국소비자보호원(`99년)이 청소년 상품선택기준을 조사한 결과 디자인(52%)이 품질(22%)과 가격(14%)을 압도
ㅇ 상품 및 기업브랜드의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디자인혁신과 브랜드 가치가 기업경영의 성패 좌우
□ 우리나라의 경우 디자인에 대한 인식과 투자부족으로 세계적인 디자인 및 브랜드가 거의 없고 상품의 국제경쟁력 취약
ㅇ 제조업체의 매출액 대비 디자인 투자비율은 평균 0.34%에 불과하고 디자인 수준은 선진국 대비 70%수준
□ 오랜 문화적 전통과 장인정신을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으로 발전시킬 경우 디자인산업의 발전가능성은 무한
ㅇ 국내 의장출원건수가 `99년 3만5천여건으로 일본에 이어 세계 2위에 이르는 등 디자인 창작활동 활발
ㅇ 디자인 강국인 이태리·일본 등은 자국의 문화와 전통을 상품 디자인에 활용하여 부가가치 창출
□ 상품구매와 관련하여 촉감의 시대에서 시각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는 현 시점이 디자인산업 발전의 호기
Ⅱ. 디자인산업의 정책방향
1. 디자인산업의 정책동향
□ `98.12월 제12차 경제대책조정회의에서 디자인산업을 국가전략
산업으로 적극 육성키로 결정
ㅇ 문화·관광·정보통신산업과 더불어 디자인산업을 4대 지식기반 서비스산업으로 선정
ㅇ 디자인산업 육성을 위해 디자인개발 지원,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 디자인 인프라 확충, 디자인 마인드 확산 시책 추진
□ 디자인 발전대책의 일환으로 `99.11월 대통령 주재로 제1회 산업디자인진흥대회를 개최하고 `디자인 시대`의 개막 선언
ㅇ「대한민국디자인대상」제도를 신설하여 디자인경영 확산과 디자인발전에 기여한 기업과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실시하는 등 디자인마인드 확산 적극 추진
ㅇ 관계부처와 디자인계의 의견을 수렴하여「디자인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수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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