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일지-만5세 8월 유아관찰일지작성, 어린이집관찰일지(8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평가인증 아동관찰일지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관찰일지-만5세 8월 유아관찰일지작성, 어린이집관찰일지(8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평가인증 아동관찰일지

자료번호 t1386508
수정일 2016.07.26 등록일 2016.07.25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8월 한 달 동안의 유아관찰일지를 서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 만 5세 유아 중 남아 5명과 여아 5명을 대상으로 자세하게 관찰한 내용이 담겨져 있으며, 서식에 맞추어 관찰한 내용과 평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실제 관찰내용으로 철저하게 작성하여 유아관찰일지 작성 시에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미리보기(썸네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유아관찰일지

관찰기간 : XXXX년 08월 01일 ~ 08월 31일

본문내용

유아관찰일지-만5세 8월 유아관찰일지작성, 어린이집관찰일지(8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평가인증 아동관찰일지

이 름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8월 8일
여름놀이 활동으로 남자팀과 여자팀으로 나누어 물총싸움활동을 하는 중 계속 물을 맞고 상대방을 향해 물총을 제대로 겨누지 못하고 있다.
다른 또래에 비하여 신체적 활동으로 하는 놀이에서 운동능력이 약간 부족해 보인다. 활동 중에 물총 싸움 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약간의 도움을 제공하였다.
의사소통
8월 5일
바다 속 표현하기 활동을 하는 중 상어역할을 한 친구가 물고기역할을 하는 자신을 잡자 왜 나만 잡아 이씨. 하고 화를 내었다.
놀이를 하다가 자신이 잡힐 수 도 있다는 것에 대해서 설명하고 고운말을 사용해야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다.
예술활동
8월 20일
데칼코마니로 나비 그리기 활동을 하는 중 나비의 색깔을 검은색으로 표현하면서 검은색 나비라고 이야기한다.
검정색 나비도 매우 예쁘다고 이야기해주면서 또 다른 색의 나비를 함께 표현해 보기로 하였다.
탐구활동
8월 14일
도토리 심기 활동을 계획하여 각자의 화분에 도토리를 심는 과정에서 활동 보다는 도토리 알을 던지며 친구와 놀고 있다.
관심을 갖고 한 주제에 대해서 관찰하는 모습이 평소에도 발견되지 않고 있다. 도토리 알의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자라자는 과정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주었다.
기본생활
8월 12일
밥 속에 있는 콩을 모두 골라내면서 밥을 먹지 않고 있다.
콩은 우리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음식이라고 이야기 해주고 직접 콩을 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함께 하나씩 먹어보자고 이야기 하였다.
문제행동
8월 20일
점심식사를 하면서 자신의 밥과 반찬을 한 군데에 모아서 친구에게 이거 먹어봐 라며 친구를 놀리고 있다.
나쁜 음식을 친구에게 먹어보라고 권하는 것은 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해주고 바른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상호작용
8월 5일
딱지치기 놀이를 하다가 자신의 딱지가 뒤집어 지자 야 니가 손을 잘못해서 내 딱지가 넘어간 거니까 이건 넘어간 거 아니야. 다시해! 라고 이야기 하면서 인정하지 않는다.
딱지치기에서 져도 나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 해주고 즐겁게 친구와 놀이를 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8월 5일
물고기가 되어 바다 속을 표현하기 신체활동에서 상어 역할을 하는 중 달리기가 느려서 물고기 역할을 하는 친구들을 잘 잡지 못한다.
달리기는 조금 느리지만 다른 잘하는 활동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상어 역할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약간의 도움을 제공하였다.
의사소통
8월 14일
도서 활동 시간에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지 못하여 다양한 책을 권하여 주며 어떤 책을 보고 싶은지 물어보자 대답을 하지 못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한 표현이 익숙하지 못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예술활동
8월 18일
허수아비 활동으로 허수아비 옷을 공동으로 만들어보는 과정에서 허수아비의 옷이 찢어진 모습을 만들어보겠다며 색종이에 열심히 가위질을 하고 있다.
평소 미술활동에 매우 관심이 많은 편이다. 허수아비의 찢어진 옷을 표현하는 아이디어가 너무 좋다고 이야기 해주었다.
탐구활동
8월 14일
도토리 심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도토리 알을 모습을 유심이 바라보며 도토리 심기 활동이 끝나고 나서도 도토리가 심어져 있는 모습을 관찰하고 있다.
도토리가 앞으로 어떻게 자라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함께 잘 지켜보자고 이야기하였다.
기본생활
8월 4일
아침 등교를 하며 선생님을 만나자 공수하고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를 한다.
평소 규칙을 잘 지키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으며, 선생님을 보면 항상 바르게 인사를 한다. 예쁘게 인사하는 모습을 칭찬하였다.
문제행동
8월 25일
종이컵으로 전화기를 만들어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는 놀이를 하는 중 한 친구가 자신의 종이컵 전화기를 가져가자 울음을 터뜨렸다.
속상한 일이 있을 때 우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고 있다. 우는 행동 대신에 친구에게 하지 말라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다.
상호작용
8월 20일
자유놀이 시간에 혼자 놀고 있어 무슨 놀이 중이야? 라고 물으니 친구가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같이 해주지 않아서 혼자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관찰일지-만5세 8월 유아관찰일지작성, 어린이집관찰일지(8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평가인증 아동관찰일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관찰일지 - 만5세 7월 유아관찰일지 작성 (7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아동관찰일지, 영역별아동관찰일지
  • 유아관찰일지 - 아동관찰일지 만5세 7월 유아관찰일지 작성 아동관찰일지 작성 (7월 동안 만 5세아동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 관찰일지서식에 맞추어 영역별 내용과 평가를 작성), 아동관찰일지, 영역별아동관찰일지 신체활동 7월 15일 관찰내용 : 체육활동으로 줄넘기를 하는 중 줄넘기가 자꾸 발에 걸려서 줄넘기를 어려워한다. 관찰평가 : 어려워하면서도 계속 노력하는 모습에 대해서 칭찬을 해 주고 줄넘기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다. 쉽게 포기하지 않고 해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의사소통 7월 12일 관찰내용 : 자유놀이를 하는 상황에서 한 친구에게 ‘뚱보’라고 놀린다. 관찰평가 : 친구가 상처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고운말을 사용하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친구를 놀리는 용어 사용이 조금씩 증가되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 예술활동 7월 20일 싸인펜 번짐 기법을 활용하여 나무그리기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멋지게 그림을 그린다. 그림을 그리는 실력이 조금씩 향상되어 가고 있으며, 완성도가 조금씩 높아지는 모습이 관찰된다. 탐구활동 7월 29일 현장학습으로 XX곤충과학관을 방문하는 중 다양한 곤충의 모습에서 다리의 개수를 6개를 확인하면서 거미의 다리는 8개나 된다며 이야기한다. 평소 동물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였으며, 이번 현장학습에서 곤충을 유심히 관찰하는 모습이 발견되었다. 특히 다리의 수를 유심하게 관찰하는 모습이 진지하였다. 기본생활 7월 14일 점심메뉴로 나온 카레라이스를 맛있게 잘 먹고 있다. 편식이 심하였고 특히 카레라이스를 잘 먹지 못하였는데 점차 편식이 사라지고 건강한 식습관이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행동 7월 29일 현장학습을 가기 위한 버스 안에서 자신이 앉고 싶은 자리에 앉지 못하였다고 화를 낸다.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상황을 받아들이는 것을 힘들어 하는 모습이 가끔 관찰되고 있다. 속상한 마음을 달래주고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 나누었다. 상호작용 7월 5일 실외활동으로 놀이터에서 야외놀이를 하는 중 울면서 친구가 자신은 게임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을 한다. 친구에게 가서 다함께 사이 좋이 놀아야 하는 것을 설명하고 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친구들 사이에서 가끔 어울리기 힘들어 하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이 름 XXX 성 별 (남, 여) 관찰자 XXX 교사 구 분 날짜 관찰내용 관찰평가 신체운동 7월 8일 체육활동으로 입으로 매달려 있는 과자 먹기 게임을 하는 중 손을 대지 않고도 입으로 과자를 잘 먹는다. 손을 대지 않고 먹는 활동이 어려웠음에도 활동을 잘 하였다고 칭찬해 주었다. 운동능력이 향상되어가는 모습이 발견된다. 의사소통 7월 14일 도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다른 친구와 동시가 같은 책을 골라 서로 보겠다고 하면서 ‘야! 이씨’라고 말을 한다. 친구와 갈등이 있을 때에도 서로 고운말을 사용하도록 하자고 이야기하였고, 두 친구에게 다른 재미있는 책을 권하였다. 거친 표현이 증가되고
  • 만5세 유아관찰일지 4월 19명 통합지표 기준 해석평가있음
  • 영 역 나 의 모 습 이 에 요 *^^* 해석 및 평가 신체운동 ㆍ건강 (관찰날짜:4/20) 책을 읽다가 갑자기 바닥에 드러눕더니 역기를 드는 시늉을 하고, 팔을 굽혀 아령을 드는 흉내를 냄. 친구가 묻자 “응, 나는 지금 운동하는 거야.”라고 대답함. 신체의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으며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함을 알고 있음. 의사소통 (관찰날짜:4/4) 친구가 간식을 먹는 범준이에게 “아직도 간식 먹고 있어?”라고 묻자 “응. 왜냐하면 나는 달팽이처럼 느리니까!”라고 대답함. 비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적절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움. 사회관계 (관찰날짜:4/13) 아파서 휴식영역에 누워있는 친구에게 다가가서 “얼른 얼른 나아라!”하고 외치고 미술영역에서 편지를 써서 친구에게 보여줌.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에 대해 이해하려는 자세가 돋보이고 배려하는 행동을 할 수 있음. 예술경험 (관찰날짜:4/11) 미술시간 봄나들이 한 경험을 그려보기로 하자 주말에 다녀온 벚꽃놀이의 경험을 이야기 해주며 그림으로 표현함.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그림을 통해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음. 자연탐구 (관찰날짜:4/18) 등원인사를 나누며 “아침에 택시를 타고 어린이집에 오다가 데이지 꽃이랑 팬지꽃을 봤어요!”라고 이야기함. 자연 환경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탐색하는 자세를 지님.
  • 아동영역별관찰일지
  • 신체영역 │월│관찰자│신체영역│쌓기영역│역할영역│언어영역│창의적표현영역│탐색․조작영역│사회정서영역│기본생활습관│ ────────────────────────────────────────────────────── 3월 □□□ 매우 빠른 속도로 입구에서부터 언어영역까지 달려간다. ☆☆가 크레인 만드는 모습을 옆에서 보다가 블록을 꺼내어 유사하게 만든다. ◎◎이가 교사에게 음식퍼즐을 내밀며 먹어보라고 하는 것을 보고 치즈와 햄버거 퍼즐을 들고 “치즈 먹어봐, 햄버거 먹어봐”라고 교사에게 내민다. ★★의 크레인을 보고 만든 후에“
  • [보육 실습] 유아 아동 관찰일지 12회 모음집 - 6세
  • [보육 실습] 유아 아동 관찰일지 12회 모음집 - 6세 9:30 - 10:00 간식 먹은 후 자유놀이학습 -누워서 그림을 그림. -종이에 @@@의 이름을 쓰고 선생님께 보여줌. - “엄마가 오늘은 5시에 나 데리러 온다고 했어요.” 라고 함. “왜요?”라고 물으니 “눈이 부어서요.”라고 함. “병원 갈려고요?” 라고 물으니 그렇다고 함. -풀이 손에 묻어 휴지로 닦자 휴지가 손에 붙어 안 떨어짐. 휴지통 앞에서 손에 붙어 있는 휴지를 떼고 있음. 내가 쓰레기를 버리러 휴지통 옆으로 가니 “선생님, 손에 휴지 붙었어요.” 라고 해서 “그럼 손으로 떼세요.”라
  • 5월 관찰일지 (수정)
  • 5월 관찰일지 (수정) 신체운동・건강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2일 수요일 (교실) 관찰 상황 : 배식을 받은 후 자리에 앉는다. 자리에 앉은 후 포크로 옆 친구에게 장난을 친다. 교사와 눈이 마주치자 의자를 바르게 고쳐 앉으며 포크를 내려 놓는다. 평가 : 식사시 올바른 자세로 먹을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교사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 함 의사소통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7일 월요일 (미술영역) 관찰 상황 : 흰 종이를 꺼내고 연필과 지우개를 꺼내 책상위에 올려 둔다. 책상위에 올려 둔 후 연필로 ‘○ ○ ○’글자를 쓴다. 옆 친구에게 “엄마, 아빠 사랑해요 어떻게 적어?” 하고 묻는다. 평가 : 쓰기 활동에 관심을 보이며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임. 유아가 스스로 쓰기에 흥미를 느끼며 자신이 원하는 문장을 쓸 수 있도록 읽기 지도가 필요함 사회관계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15일 화요일 (교실) 관찰 상황 : 의자에 앉으려고 하자 00이가 다가와서 “여기 내자리야 비켜” 하고 얘기하자 울먹거린다. “내가..” 하고 대답만 하며 예란이를 쳐다본다. 평가 : 또래 친구에게 자신의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며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가 필요함 예술경험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5월 18일 금요일 (미술영역) 관찰 상황 : 가족 사진을 살펴본다. “우리 아빠는 수염이 엄청 긴데” 하고 말한다. 클레이를 꺼낸 후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다. 손바닥으로 누른 후 빨대로 클레이를 찍어 눈 모양을 만든 후 웃는다. 평가 : 자신이 스스로 표현해 낼 수 있는 것에 대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만들기 활동을 할 수 있음 자연탐구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28일 월요일 (교실) 관찰 상황 : 창문을 쳐다 본다. 바람에 날리는 나뭇가지를 보면서 “나무가 팔을 흔드는데 신기하다 우리 한테 인사하나?” 하고 말한다. 평가 :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눈에 보이는 자연물을 자신이 떠오르는 생각으로 표현하고 탐구할 수 있음 신체운동・건강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3일 목요일 (바깥놀이) 관찰 상황 : 모래를 관찰한다. 손으로 모래를 파내어 높게 쌓는다. 물조리개로 모래에 뿌리며 만지며 뭉친다. 두손을 모아 동그란 모양의 공을 만든다. 평가 : 눈과 손의 협응력을 통해 유아 스스로 원하는 구조물을 완성 시킬 수 있음 의사소통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8일 화요일 (언어영역) 관찰 상황 : 나를 칭찬하는 카드를 하나씩 넘긴다. “이거 글자에 동그라미 나 ○ ○ ○ 할 때 들어가는 건데 그러면 나 칭찬하는 글씨 써있나?” 하고 말한다. 평가 : 글자에 대해 흥미를 보이나 읽기 수준은 미흡해 보임. 읽기에 흥미를 보이면서 읽을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함 사회관계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16일 수요일 (유희실) 관찰 상황 : 화장실을 가다가 코끼리반 동생을 만난다. “안녕 오빠가 이거(블록) 줄까?” 하고 동생에게 건네 준다. 평가 : 자신보다 어린 동생에게 관심을 가지며 스스럼 없이 말을 건네며 표현함 예술경험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23일 수요일 (미술영역) 관찰 상황 : 빨간 색지를 꺼낸다. 검정색 색연필을 꺼내고 그림을 그린다. 엄마, 아빠, 형, 누나를 그리고 옆 친구에게 소개 한다. “이거 내가 그린건데 엄마랑 아빠, 형 누나 그렸다 너는 누구랑 같이 살아?” 하고 묻는다. 평가 : 가족 구성원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스스로 그림으로 표현해 내며 친구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상호작용 할 수 있음 자연탐구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5월 30일 수요일 (과학영역) 관찰 상황 : 자석을 들고 클립에 가져다 댄다. “오 이거 움직이는데?” 하고 말한다. 다시 자석을 들고 뿅뿅이로 가져다 댄다. “안 움직이네 이렇게 부들부들한건 싫은가봐” 하고 말한다. 평가 : 물질의 특성에 대해 관찰하고 시도해보며 관찰할 수 있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