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및 위생관리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및 위생관리

자료번호 w114271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0.23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2,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2. 급식 시설의 위생관리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및 위생관리
1. 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유아교육기관 급식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조리 제공 될 수 있는 급식시설•설비가 갖추어져야 한다.

1) 위치 및 구조
•급식소는 지상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부득이하게 지하 및 반지하에 위치할 경
우 환기시설, 배수, 조명 등이 원활해야 한다. 또한 모든 건축자재는 식품의 안전 및
위생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내화성, 내수성, 내구성이 있는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2) 급식소 시설·설비

(1) 조리실
•위생적인 급식작업을 위하여 작업의 흐름에 따라 공간을 나눈다.
•필요한 설비•기구를 능률적으로 배치하고, 이에 소요되는 면적을 확보한다.
•조리실의 온도 조절이 용이하도록 냉•난방 시설을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 조리장: 급식을 위한 검수•전처리•조리•세척작업 등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유치원은
부득이 한 경우 조리실만 갖추어도 됨

(2) 조리실의 구획·구분
•조리 및 배식 등의 작업을 위생적으로 하기 위하여 벽과 문을 이용하여 조리실, 전
처리실 및 식기구세척실로 나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동영양학 전남련 김진혜 권경미 권순남 강은숙 양서원

아동영양학 구재옥, 박혜련, 성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아동영양학 김일옥 공동체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기관 급식시설 설비 및 위생관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식품영양학급식경영학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근본적인차이설명하고단체급식한분야조사0k
  • 식품영양학급식경영학4A)단체급식과 상업적외식근본적인차이설명하고단체급식한분야조사0k Ⅰ. 서 론 요즘은 세계 경기가 어렵고 국내경기 침체 여파로 인하여 외식업체가 상당히 고전하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매출이 상당히 줄어들고 적자운영하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에 비해 단체급식업체인 도시락 업체는 상대적으로 활황세를 타고 있다. 외식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하는 방편일 것이다. 여러 지역간의 활발한 교류로 외식문화가 확산되면서 레스토랑과 같은 외식업소들이 증가하게 되어 새로운 음식을 찾아서 즐기고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음식을 먹
  • (2019년 아워홈 영양사 자기소개서) 아워홈 단체급식/영양사 자기소개서 합격예문 + 아워홈 연봉/인재상 [아워홈 영양사자소서 영양사자기소개서 합격샘플/아워홈자소서 아워홈자기소개서 영양사합격자소서/영양사자
  • (2019년 아워홈 영양사 자기소개서) 아워홈 단체급식/영양사 자기소개서 합격예문 + 아워홈 연봉/인재상 [아워홈 영양사자소서 영양사자기소개서 합격샘플/아워홈자소서 아워홈자기소개서 영양사합격자소서/영양사자 아워홈은 사람, 문화, 트렌드가 함께 담긴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사람과 문화를 잇는 어댑터 역할을 하는 아워홈의 기업문화는 제가 지원하게 된 강력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한 분야에서 거침없이 성장하는 열정적인 모습은 저뿐만이 아닌 모든 예비 영양사들을 매료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 중략 ) 단순히 음식 제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요리를 원합니다. 단체급식의 틀에 갖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유아관리 과정을 계획하시오.(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학급편성 계획) Ⅰ.서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운영방침의 수립부터 원아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보육교직원 인사관리, 가족지원 등에 이르기까지의 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방안으로, 어린이집의 설립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일반적인 운영관리과 많은 공통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7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일반적인 운영관리와 달리 투입과 산출이 명확하지 않다. 두 번째, 환경적 요속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밀접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수평적인 특성과 비공식적 조직이 중요하다. 또한 양보다는 질, 그리고 비영리성에 기초하며 불완전성을 자기고 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출발은 보육욕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유아교육기관장으로서 어떻게 원아모집 계획하고 준비할 것인지, 학습편성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Ⅱ.본론 ⅰ.원아모집 계획 및 준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실시하게 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특정기간에 실시하는 일시적인 홍보보다는 연간 계속적인 홍보를 실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어린이집에서는 운영철학 및 보육복표, 운영내용 등을 포함하는 운영방침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안내하여야 한다. 어린이집의 운영방침과 보육료, 연령별 집단크기와 교사 수, 교직원 소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등의 정보를 안내하는 일은 어린이집을 홍보한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지만,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부모가 자녀를 위해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해 줄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눈에 띄인다. 조혜경, 곽혜경, 구경선, 『보육학개론』, (2016, 창지사), p. 276. 평상시에 어린이집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가정통신문, 게시판, 안내소책자, 리플릿, 홈페이지 등이 있으며, 원아모집을 위한 홍보방법으로는 신문, 라디오 tv, 잡지 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하거나 현수막, 포스터, 우편물, 반상회지, 안내책자나 전단지 등을 세기, 배포하는 방법이 있다. ⅱ.학급편성 계획 학급편성은 동년도 출생아(동년도 1,1~동년도 12,31, 출생아)를 함께 반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1,2월 생 아동에 한하여 보호자의 신청에 의해 상위 연령반에 편성할 수 있다. 또한 만 0세반에
  • [식습관][식생활][식사습관]어린이 영양교육 수용능력, 부모 영양교육, 학교급식, 영양소 결핍증과 과잉증, 연령별 올바른 식생활, 병을 만드는 식습관, 건강을 위한 식습관, 올바른 식사습관, 식생활 개선방향
  • [식습관][식생활][식사습관]어린이 영양교육 수용능력, 부모 영양교육, 학교급식, 영양소 결핍증과 과잉증, 연령별 올바른 식생활, 병을 만드는 식습관, 건강을 위한 식습관, 올바른 식사습관, 식생활 개선방향 식습관은 5세가 되면 70-80%가 형성된다고 한다. 따라서 바람직한 식습관이 고정되기 이전의 아동기에 새로운 식생활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식사 지도를 통하여 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학교 급식은 매일 같은 시간에 합리적인 영양식을 교사와 학생이 같은 장소에서 먹는 활동이 반복되므로 식사 위생, 식사 방법, 식사 자세와 태도, 식
  • 글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하시오.
  • 글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하시오. Ⅰ. 서론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는 능력이나 개인 특유의 능력이자 변화를 이끌어 내는 원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창의성은 오늘날 보육현장에서 유아들이 배양해야 할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유아들의 창의성 발달에 가장 효과적인 글없는 그림책 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바, 본론에서는 글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논해봄으로서 글없는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글없는 그림책의 정의 기본적으로 글의 유무와 상관없이 그림이 존재하면 그림책의 범주에 속하며, 여기서 글이 없는 그림책을 글없는 그림책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아를 상대로 하는 동화책은 글 보단 그림위주로 구성된다. 즉 그림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것이며, 글이 있더라도 그림의 보조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2. 글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가. 그림을 보면서 상상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자연스레 창의성이 발달된다. 글이 없음으로 해서 유아들은 그림을 보면서 상상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한 인지사고의 확장과 유아 나름대로의 사고방식을 습득하게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