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한 만2세 1월 색깔과 모양 보육일지
해당 자료는 54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4
  • 품질인증

법인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한 만2세 1월 색깔과 모양 보육일지

자료번호 w1190536
수정일 2014.11.12 등록일 2013.05.26
페이지수 5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jm***** 가격 9,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법인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한 만2세 보육일지 입니다.11
주제는 색깔과 모양 이며,
첫째주 여러가지 색깔
둘째주 즐거운 색깔놀이
셋째주 동그라미 세모,네모
넷째주 재미있는 모양놀이
다섯째주 색깔따라 모양따라
자유선택 영역별 유아의 활동을 자세하게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주 간 보 육 계 획 안 (만2세)


주제 : 여러 가지 색깔
실시 기간 : 12 월 29 일 ~ 1 월 5 일(1주)
목표 : 여러 가지 색깔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주제 : 즐거운 색깔 놀이
실시 기간 : 1 월 7 일 ~ 1 월 12 일(2주)
목표 : 여러 가지 색깔을 탐색하고 인지한다.


주제 : 동그라미, 세모, 네모
실시 기간 : 1 월 14 일 ~ 1 월 19 일(3주)
목표 :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인식하고 구분한다.


주제 : 재미있는 모양 놀이
실시 기간 : 1 월 21 일 ~ 1 월 26 일(4주)
목표 : 여러 가지 모양 이름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주제 : 색깔 따라 모양 따라
실시 기간 : 1 월 28 일 ~ 2 월 2 일(5주)
목표 : 여러 가지 모양 이름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본문내용

법인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한 만2세 1월 색깔과 모양 보육일지
주 간 보 육 계 획 안 (만2세)


주제 : 여러 가지 색깔
실시 기간 : 12 월 29 일 ~ 1 월 5 일(1주)
목표 : 여러 가지 색깔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등원 및 맞이하기
 ★ 옷 색깔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인사해요

실내자유놀이
쌓기 ․역할 놀이영역
 ★ 색깔 도미노 놀이(쌓기)
 ★ 색깔 밀가루 반죽으로 음식 만들기(역할)
미술 영역
 ★ 좋아하는 색깔로 그림을 그려요
언어 영역
 ★ 색종이에 끼적이기(말하기/쓰기)
 ★ 솔이의 빨간 신발(듣기/말하기/읽기)
신체 영역
 ★ 색깔 풍선 놀이
음률 영역
 ★ ‘색 찾기’부르며 색깔 찾아보기
탐색 영역
 ★ 색깔 돋보기
 ★ 내가 좋아하는 색깔 그래프




≪ … 중 략 … ≫




일일보육활동일지

주제 : 색깔 놀이 모양 나라
일시 : 2013 년 12 월 31 일 월 요일
소주제 : 여러 가지 색깔
목표 : 여러 가지 색깔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7:30~9:40

동 계획 : 등원 및 맞이하기
  * 인사나누기, 옷과 가방, 출석카드 정리하기
  * 원아의 기분과 건강상태 파악하기
  * 손 소독
  * 옷 색깔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인사해요
  * 실내자유놀이

교수매체 : 출석카드 도장 스탬프, 손소독기

활동 실행 :
  등원하는 영아들과 한 명씩 안아주며 건강상태와 기분을 체크함.
  가방 속에 투약의뢰서와 알림장을 확인하고 약이 없는지 살펴봄.



9:40~10:00

활동 계획 : 오전간식
  * 손 깨끗이 씻기
  * 바른 자세로 앉아 간식 맛있게 먹기(식단)
  * 먹은 후 자리 정리하기

교수매체 : 비누 수건 간식

활동 실행 :
  영아들이 간식을 먹기 전 손을 깨끗이 씻고 자리에 앉음.



10:00~11:00

활동 계획 : 자유놀이

신체 – 색깔 풍선 놀이
  * 천장에 3~4개 풍선을 매달아 놓아 줌
  * 영아가 색깔을 인지하고 구분하여 풍선을 쳐보도록 함
  * 풍선을 세게 또는 약하게 치며 풍선 놀이를 해봄

교수매체 : 3~4가지 색깔의 풍선 리본 테이프

활동 실행 :
  미리 천장에 준비된 풍선을 영아에게 보여 주며 풍선 친구들이 메론반 교실에 놀러 왔다고 활동을 유도하였음


 쌓기 – 색깔 도미노 놀이
  * 영아에게 도미노 놀이를 소개 해줌
  * 사각블록을 제시하여 도미노 놀이를 해 봄
 역할 – 색깔 밀가루 반죽으로 음식 만들기
  * 소꿉놀이 그릇을 제시하고 색깔 밀가루 반죽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봄
  * 반죽으로 만든 음식을 먹는 흉내놀이도 해봄

교수매체 : 사각블록 색밀가루 소꿉놀이

활동 실행 :
  사각 블록을 제시하고 영아들 스스로 자유롭게 활동을 해보도록 하였음
  밀가루 반죽은 먹지 않는 것이라고 주의를 주고 활동이 진행되도록 함


 언어 – 솔이의 빨간 신발(듣기/말하기/읽기)
  * 동화책을 들어보고, 이야기 나누기를 해봄
 색종이에 끼적여요(말하기/쓰기)
  * ‘색 찾기; 노래를 부르며 색종이에 끼적이기를 해봄
교수매체 : 그림책 색종이 매직펜

활동 실행 :
  영아가 준비된 동화책을 가지고 와 읽어 달라고 함.
  교사가 먼저 읽어 주고, 영아와 이야기 꾸미기 활동을 하였음
  매직펜을 이용하여 끼적이기를 함


 미술 – 좋아하는 색깔로 그림을 그려요
  * 도화지에 크레파스를 제시하고, 영아가 관심을 보이면 좋아하는 색깔로 자유롭게 그림을 그려 보게 함
교수매체 : 도화지 크레파스

활동 실행
  미술영역에서 자신의 크레파스를 찾아와 활동을 함. 사용한 크레파스는 친구거와 섞이지 않도록 정리하도록 함


 음률 - ‘색 찾기’부르며 색깔 찾아보기
  * 자연스럽게 동요를 들으며 색깔을 질문하고, 영아가 이에 맞는 색종이를 찾아보도록 함

교수매체 : 동요.악보 색종이 다양한 색깔물건

활동 실행 :
코팅해 놓은 색종이 카드를 준비해주니, 잘 접어 지지 않는다고 말을 함


 탐색 – 색깔 돋보기
  * 색깔 돋보기로 영아의 주변 환경을 탐색해 봄
 내가 좋아하는 색깔 그래프
  * 좋아하는 색깔을 찾아 잣의 사진을 붙여보도록 함
  * 완성되면 그래프를 비교하며 수를 세어 봄
교수매체 : 색깔 돋보기 전지 영아사진 색종이

활동 실행 :
  색깔 돋보기로 친구들 바라보며, “세상이 사과처럼 빨갛게 변했어요”라고 함
  영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색에 자신을 사진을 붙여 봄

참고문헌

꼬망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법인 어린이집 평가인증 통과한 만2세 1월 색깔과 모양 보육일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9월 관찰일지 (18명)
  • 9월 관찰일지 (18명) 신체운동・건강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3일 월요일 (유희실) 관찰 상황 : 청자와 백자 조각을 손에 들고 걸어간다. 융판에 붙이며 조각을 붙이지만 계속 떨어진다. 다시 주워서 붙이고 천천히 손을 뗀다. 평가 : 활동에 알맞은 신체 기관을 사용하여 시도는 하지만 속도가 느림 의사소통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0일 월요일 (언어영역) 관찰 상황 : 색종이를 RJ낸다. 가족이름을 쓰고 “선생님 저 이제 우리 가족 이름 쓸 수 있어요” 하고 말한다. 융판에 붙인 이름을 보고 안지효 하고 친구 이름을 적는다. 평가 : 글자 쓰기에 흥미를 보이며 즐거워 함 , 또래 이름에 관심을 보이고 따라서 씀 사회관계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교실) 관찰 상황 : oo이에게 다가가서 “우리 둘만 짝꿍하자” 하고 이야기 하며 귓속말로 말함 평가 : 특정 친구와의 어울림을 좋아하며 두루 놀이 할 수 있도록 유도가 필요함 예술경험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20일 목요일 (미술영역) 관찰 상황 : 태극기 그림을 관찰한다. 애국가를 부른다. 종이를 꺼내고 태극기 그림을 그리며 노래 부른다.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고 큰 목소리로 노래를 부른다. 평가 : 노래 부르기에 흥미를 보이며 활동을 연계하여 진행 할 수 있음 자연탐구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28일 금요일 (과학영역) 관찰 상황 : 달팽이를 관찰한다. 달팽이의 모습을 보며 엎드려서 기어가는 모습을 흉내낸다. oo이가 보고 따라 하자 얼굴을 쏙 넣고 달팽이가 달팽이 집으로 들어가는 모습을 흉내낸다. 평가 : 생명의 움직임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관찰한 내용을 신체적으로 표현하기도 함 신체운동・건강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4일 화요일 (교실) 관찰 상황 : 빠르게 움직이다가 멈춘다. 바닥에 붙은 발자국 그림을 보며 발을 올린다. 두팔을 벌리고 균형을 잡으며 걸어 간다. 미끄러질 듯 넘어질뻔 하자 다시 균형을 잡고 걷는다. 평가 : 균형을 잡을 때 신체를 조절하며 활동에 참여 할 수 있으며 대근육 발달 수준을 파악 할 수 있음 의사소통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1일 화요일 (쌓기영역) 관찰 상황 : 블록을 조립한다. oo이가 다가와서 “해민아 빨간색 블록 좀 빌려줄래? 하고 말한다. ”싫어 나도 필요한데 너 주면 나 없잖아!“ 하고 소리를 지른다. 평가 : 또래와의 대화시 긍정적인 언어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함 사회관계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3일 목요일 (교실) 관찰 상황 : 등원하여 교실로 들어온다. 가방을 정리 한다. 수첩을 꺼내다가 가방속 물통을 발견하고 교사를 쳐다 본다. 교사가 “물통 해민이가 가지고 온거에요?”하고 묻는다. “아니요 저도 모르겠어요” 하고 웃으며 물통을 다시 넣는다. 교사가 다가가서 가방속을 확인해보니 ‘선생님 드세요’ 라는 학부모의 메모지가 붙어있다. 평가 : 교사에게 전달하고 싶은 말을 부끄러워 하고 어색해함 예술경험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18일 화요일 (미술영역) 관찰 상황 : 색종이를 꺼낸다. 송편 접기를 한다. 송편을 순서대로 접는다. oo이가 다가와서 도와달라고 하자 oo이의 색종이를 가지고 가서 도와준다. 평가 : 순서대로 종이 접기를 할 수 있으며 또래를 도와 작품을 완성 시킬 수 있음 자연탐구 관찰 일시 및 장소 : 2018년 9월 28일 금요일 (과학영역) 관찰 상황 : 과학영역에 있는 사진을 꺼내서 본다. “여기 있는 사람들은 우리랑 눈 색깔이 다르네” 하고 말하며 종이를 꺼내고 사진 속 사람들을 따라 그린다. 평가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보이고 특징을 관찰하며 탐구하는 과정을 볼 수 있음 관찰 상황 과학영역에 있는 사진을 꺼내서 본다. “여기 있는 사람들은 우리랑 눈 색깔이 다르네” 하고 말하며 종이를 꺼내고 사진 속 사람들을 따라 그린다. 비 고 00반 유아 관찰기록 결재 담임 원장 관찰 기간 : 이름 성별 생년월일 기록자 누리과정 관련내용 관찰내용 평가 신체운동 건강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9월 6일 목요일 (계단) 계단을 내려 올 때 천천히 내려 올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자신의 신체를 빠르게 조절하여 균형을 잡을 수 있음 관찰 상황 하원 하면서 계단을 내려 온다. 아빠를 보고 기분이 좋아져서 빠르게 내려온다. 미끄러져서 넘어질뻔 하지만 바로 균형을 잡고 일어 선다. 의사소통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9월 10일 월요일 (대소집단활동) 옛 이야기를 들은 후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 대해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음 관찰 상황 우리나라가 시작된 이야기를 주제로 교사와 이야기 한다. “선생님 옛날에는 자동차가 없어서 사람들이 다리가 많이 아팠을 것 같아요” 하고 말함 사회관계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화장실) 자신의 잘못에 대해 걱정하며 쉽게 속상해 함 관찰 상황 세면대 앞에 손을 씻으려고 줄을 선다. 뒤로 물러나다가 oo이의 발을 밟는다. oo이가 아파하며 우는 모습을 본다. “괜찮아?” 하며 따라서 운다. 예술경험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9월 19일 화요일 (미술영역) 자연환경을 관찰 한 후 생각나는 부분을 예술적 표현으로 완성 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 획득을 활용하여 또래에게 전달 할 수 있음 관찰 상황 매직을 꺼낸다. 종이에 빗금을 그린다. 검정색 색연필로 먹구름을 그린 후 파란색 매직으로 비오는 모습을 그린다. 옆에 앉은 친구에게 보여주며 “비오는 날에는 장화랑 우산도 신어야 되는데 우산은 투명한걸로 써야 앞이 잘보인대” 하고 말한다. 자연탐구 관찰 일시 및 장소 2018년 9월 27일 목요일 (수 영역) 수세기에 관심을 보이며 직접 수를 세어보려고 시도 함 관찰 상황 강강술래를 하고 있는 그림자료를 살펴 본다. “여기에 있는 사람
  • 영아관찰일지(만2세8명)
  • 기본생활 관찰 식습관 밥을 먹을 때 밥과 국을 위주로 먹으려고 하고 반찬을 잘 먹지 않으려 하는 00에게 “00야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어야해요”하며 반찬을 올려주니 그제서야 반찬을 먹는다. ․ 편식 없이 잘 먹는 편이지만 밥과 반찬을 함께 먹지 않으려하여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주고 있다. 배변습관 00가 변기에 앉아서 대변을 보고 있다. ʻʻ선생님, 다 했어요.ʼʼ라고 말한다. 교사가 가서 마무리를 도와주자 스스로 옷을 입는다. 교사가 ʻʻ00야, 물 내리고 가야죠?ʼʼ 말하자 다시 들어와서 물을 내리고 손을 씻는다 ・용변을 본 후에 교사에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교사의 지시를 듣고 변기 물 내리기를 수행할 수 있다. 수면습관 00가 낮잠에서 깬 후 교사와 눈을 마주친다. 교사가 작은 목소리로 ʻʻ친구들 일어날 때까지 조금만 누워서 쉬어요.ʼʼ라고 말하니 “네”하고 교사를 바라본다. 조금 누워있다가 “선생님 쉬 마려워요”한다. “화장실 다녀오세요”하니 일어나 화장실로 향한다. ・낮잠을 잘 자고 친구들보다 먼저 깨면 자리에 누워 휴식을 취한다. 보육과정 영역 신체・운동 6일 <물놀이 용품을 착용해요> 활동에서 구명조끼를 입어보았다. 00는 버클을 채우려고 몇 번 시도했지만 잘 되지 않자 “선생님 안끼워져요”하며 교사에게 도움을 청한다. 교사가 버클을 끼우는 모델링을 보여주니 잘 따라서 스스로 끼워본다. 몇 번 시도 끝에 버클을 끼웠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 활동을 조절한다. ・버클 끼우기 시도를 반복적으로 하여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의사소통 7일 <물놀이 용품 가게 놀이를 해요>활동에서 00는 “이거 얼마에요?”“이거 주세요”하며 물건을 구입할 때 사용하는 언어를 구사한다.“이번에는 00가 가게주인을 해볼까요?”하니 “어서오세요”하며 가게주인 역할을 수행한다 ・가게의 주인, 손님 역할에 맞게 일상에서 경험 한 것을 떠올려 놀이를 통해 알맞게 표현한다. ・ʻʻ얼마에요, 고맙습니다.ʼʼ와 같이 물건을 살 때 필요한 사회적 표현을 인지하고 있으며 언어표현이 가능하다. 사회관계 23일 <에코백만들기>활동중에 00가 옆 친구에게 “핑크색으로 칠해야지”하며 핑크색 사인펜을 건넨다. 친구가 “싫어 초록색으로 할꺼야”하니 “난 핑크색으로 할꺼야”하며 핑크색을 가져간다. 초록색 사인펜을 찾아 “자 여기 초록색”하며 친구에게 건넨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고 선택하여 놀이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놀이도구를 공유하며 호감을 표현한다. 예술경험 30일 친구가 스카프를 목에 두르고 번개맨을 흉내내며 노래를 부르자 00도 스카프를 가지고 와“선생님 번개맨 해주세요”하고 요청한다. 스카프를 목에 둘러주니 번개맨 노래를 부르며 번개맨 율동을 표현한다. ・신체,사물,리듬악기 등을 이용하여 리듬과 율동을 표현한다. ・노래에 맞춰어 몸으로 동작을 만들어 표현할 수 있다. 자연탐구 9일 원내 물놀이장에서 물놀이를 즐긴다. 00는 물놀이 동물 모형을 건져 이름을 말하며 교사에게 “이건 오리에요”한다. “오리는 꽥꽥”하며 오리모형을 눌러 소리를 들으며 따라한다. “00야 물고기는 어떤 소리를 낼까요?”하니 “뻐끔뻐끔”하며 입모양을 만들어 소리를 표현한다. ・주변 동,식물의 모양과 소리에 관심이 많으며 동물의 소리를 흉내낼 수 있다. 총평 00는 관찰력이 뛰어 나고 표현이 매우 섬세하며 리더십이 강한 편입니다. 친구들과의 놀이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놀이의 중심에서 리드하여 놀이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발표 의욕이 강하고 어휘 구사력이 뛰어나며 사물을 보는 시선이 진지하고 감정이 풍부합니다. 여러 활동에서 자신감이 넘치나 좀 더 너그러운 마음과 침착함이 요구 됩니다. 호기심이 많아 자연 현상과 변화에 관심이 많으며 자기 의사를 바르게 표현합니다.
  • 만 2세 영아 9월 10월 관찰기록 (관찰일지) 9명분
  • 신체운동 <바깥놀이> 그네에 관심을 보이며 근처를 맴돈다. 교사가 그네에 앉아 타는 시늉을 보이자, 그네를 밀어준다며 두손으로 그네를 밀어내어 밀기 시작한다. 대근육과 신체를 조절하여 원하는 동작을 할 수 있으며 힘을 강,약조절 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목표물을 원하는 힘으로 움직일 수 있다. 의사소통 <언어영역> 막대인형을 가지고 놀이한다. 가족구성원 인형으로 역할에 맞는 이야기를 나누며 혼자 놀이한다. 가족구성원의 역할이나 하는 일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스스로 언어를 통해 역할놀이나 상상놀이, 일상생활경험에 빗댄 표현등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 사회관계 <역할놀이> 친구들과 역할을 분배 해 놀이한다. 소꿉놀이 놀잇감을 몇 개 손에 쥐고 “아가야 엄마가 맘마해줄게” 이야기한다. 친구, 또래와의 관계에서 주로 윗사람 (의사, 엄마, 아줌마, 선생님 등)의 역할을 맡아 즐긴다. 다른 상황을 몇 번 더 관찰하였으나 비슷한 모습을 보였다. 예술경험 <음률영역> 교사와 친구가 노래를 부르며 악기를 연주한다. 교사의 어깨에 기대며 “내가 할건데”하며 다른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익숙한 노래를 음을 넣어 부를 수 있으며 또래 및 익숙한 주변인물들과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즐긴다.
  • 평가인증 통과한 9월 건강한 몸과 마음 보육일지 (6~7세 통합) 보육일지 관찰일지 신입원아적응일지 평가인증 만4,5세 건강한 몸과 마음 어린이집 통합보육
  • -목욕탕에 있는 물건 그림을 보며 집에 있는것을 골라봄. 민재가 우리집에는 바가지도 있고 대야도 있고 거울도 있고 비누도 있고 다 있다며 자랑함. 우석이가 그런것 없는 집도 있냐며 입을 삐죽거림(1수준) 목욕탕에 있는 물건 많이 적기
  • [만0세 관찰일지] 만0세영아관찰일지, 0세관찰기록, 아동영역별관찰일지,만0세 보육일지,영유아행동관찰일지,만1세 보육일지, 아동관찰일지,어린이집 영아관찰기록, 0~1세 관찰일지, 보육실습일
  • [만0세 관찰일지] 만0세영아관찰일지, 0세관찰기록, 영유아행동관찰일지,아동영역별관찰일지,만0세 보육일지,영유아행동관찰일지, 만1세 보육일지, 아동관찰일지,어린이집 영아관찰기록, 0~1세 관찰일지, 보육실습일지 [만0세 관찰일지] 만0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