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하시오

자료번호 w1254293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3.12.28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id******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및 특성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특성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적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목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활동방법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활동방법

 2.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개념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목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표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내용 및 활동방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내용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동방법

 3. 나의 의견

Ⅲ. 결론

본문내용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하시오
Ⅰ. 서론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 프로젝트 접근법은 1830년대 Cobbet의 교육방법에서 알 수 있는데, 당시 학생들은 학교에서 실생활과 관련 없는 주입식 교육을 받는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과 관련된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다. 이것이 프로젝트 접근법과 비슷한 수업이었다. 또한 이탈리아의 안코나 지방에서 태어난 마리아 몬테소리는 교육이론가이며 실천가였다. 그녀가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로마대학 부속병원의 정신과에 조교로 근무하면서 그 당시 정신지체아에 대한 일반인의 잘못된 인식을 실감하면서 부터였다. 당시 특수교육으로 유명한 이타르와 세강의 영향을 받았으며 정신지체아에 대한 보다 깊은 연구와 실천을 통해 이 분야에서 폭넓은 인정을 받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해 보겠다.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및 특성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개념
   몬테소리가 지향하는 유아교육의 목적은 정상화이다. 정상화란 유아가 스스로 흥미로워하는 사물이나 대상에 집중하여 반복된 작업이나 생각들을 통해 환경 속에 있는 자연의 법칙이나 질서들을 유아 스스로가 내면화 시켜서 자신감을 가지고 더 나아가서는 또래나 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단계에까지 이르는 것을 말한다.




≪ … 중 략 … ≫




2.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개념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기본개념
   오늘날 열린 교육의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프로젝트는 한명 또는 둘 이상의 아동이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깊게 탐색하는 활동,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심을 다하는 활동, 아동에게 지식을 찾고 조직하고 기록하는데 있어 자기 자신의 방법을 발달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공통적인 토픽에 대하여 상호작용하면서 작업하는 것을 허용하는 통합적인 접근법, 매일의 일상적인 생활 경험에서 도입되어 나아가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이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는 학습,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소집단 또는 대집단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활동으로서의 계획, 기획, 설계, 연구과제 학습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프로젝트 접근법을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시도했던 대표자인 Dewey는 1886년에 세워진 자신의 실험학교에 사회생활과 같은 조건을 재현하고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의 실험학교 교육과정은 기존 학교와 같은 전통적인 교과목에 의한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일련의 워크샵과 유사한 것이었다. Dewey가 시도한 교육의 이면에는 아동들이 진정으로 흥미있어 하는 문제를 탐구하게 되면,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에게 있어서 사고하는 방법의 학습이란 곧 문제 해결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Dewey는 학습을 경험을 위한 재구성으로 교육을 “계속적인 재구성과변형의 과정”으로 보면서, 경험이 교육과 삶 속에서 어떻게 중요한 원동력이 되는지 설명하였다. 그는 프로젝트를 유치원에서 학습을 위해 마련하는 경험의 질에 대한 반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교육의 실제에서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방법을 직접 경험과 탐색의 과정을 통해 발현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교육과정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철학적 바탕이 되었다. Dewey의 철학적 바탕으로 Kilpatrick은 1919년 콜롬비아 대학의 논문집인 「Teacher s College Record」에 ‘프로젝트 접근법’이

참고문헌

조성자 역(1995). 마리아 몬테소리 저. 어린이의 발견. 창지사.
신화식(1996).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영란(2007). 몬테소리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남희 (2004).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허지영 (2000).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하여 비교하고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서로 비교분석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서로 비교분석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1.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이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으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목적-지향적 수업활동이다.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진 활동이다. 또한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 요약정리와 프로그램에 대한 느낀점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접근법 요약정리와 프로그램에 대한 느낀점 1. 몬테소리 프로그램 지구에서 살아가고 있는 모든 어린이들을 위한 어머니인 동시에 인류 공동체를 위해 선을 추구하고 평화를 지향하면서 일생동안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았던 몬테소리는 금세기 이탈리아가 낳은 위대한 아동 교육자이며, 평화의 사도이자 여성을 위한 사회교육 운동가라 말할 수 있다. 이탈리아의 외각 지역인 산 로렌쪼(San Lorenzo)라는 지역에서 1907년 1월 6일에 처음으로 어린이집을 위탁 받아 운영하면서 어린이들을 보살피고 관찰하는 기회를 얻게 된 몬테소리는 어린이
  • 프로젝트,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장단점을 정리하고 나의 견해를 논하시오
  • 프로젝트,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장단점을 정리하고 나의 견해를 논하시오 1. 프로젝트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와 초등학교 교과과정에서 깊이 있는 탐색이 포함된 오랜 역사 가운데 듀이(John Dewey)의 이론적 바탕에 킬 패트릭(William H. Kilpatrick)이 이러한 탐색에 주창해(김연진외 3인, 보육학개론, 동문사, 2010)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Karz & Chard, 1989)가 오늘날 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프로젝트”란 한명 또
  • 프로젝트접근법과 몬테소리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서로 비교분석하고 이에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몬테소리 교육 1. 철학적 배경 몬테소리는 20C의 교육 활동가로서 그의 교육 사상의 기초 배경은 다음과 같다.19C 말에는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관이 대두되었다. 페스탈로찌(J.H pestalozzi 1746-1841), 프뢰벨(Frobel 1782-1852)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 혁신과 인간 정신의 내면화 및 인간의 조화적 발달을 강조하는 교육사조가 대두 되었다.또 국가주의 교육 사상가인 피히테(T. G Fichte 1762-1814), 슈라이에르 마헬(F. Schleillee, 1768-1834)은 문화국가 발전주의로 공교육 제도에 영향을
  • 1)몬테소리 프로그램 2)프로젝트 접근법 두가지에 대해 요약정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느낀점을 쓰세요
  • 1)몬테소리 프로그램 2)프로젝트 접근법 두가지에 대해 요약정리하고, 프로그램에 대한 느낀점을 쓰세요 몬테소리 교육 1. 철학적 배경 몬테소리는 20C의 교육 활동가로서 그의 교육 사상의 기초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C 말에는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관이 대두되었다. 페스탈로찌(J.H pestalozzi 1746-1841), 프뢰벨(Frobel 1782-1852)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과정 혁신과 인간 정신의 내면화 및 인간의 조화적 발달을 강조하는 교육사조가 대두 되었다. 또 국가주의 교육 사상가인 피히테(T. G Fichte 1762-18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