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정신건강론 :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자료번호 w1360328
수정일 2015.11.11 등록일 2015.11.10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역할
2.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건강론 :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Ⅱ 본론
1.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의 바람직한 역할
일반적으로 발달장애아동은 전반적인 발달영역에서 지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성취능력에 있어서 발달적 불균형을 이루기도 한다. 정신지체아의 경우 신체발달이 연령에 맞게 이루어지는 반면 지체부자유아의 경우는 정신발달이 연령에 맞추어 발달한다. 이와 같은 경우 개별화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또 발달장애아동은 적절한 조기개
.
.
2.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발달장애 아동은 일반아동이 가진 특성 외에 장애의 유형에 따라 더 많은 요구가 뒤따르는데 보육교사는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때는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을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강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황해익,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8
- 전재명,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긍정적인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성대, 2013
- 빈병은,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기능적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효과성에 관한 연구”, 강남대, 200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정신건강론 : 발달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시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역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각장애][청각장애아동언어발달][청각장애아동언어지도]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관찰과 발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에 관한 분석
  • [청각장애][청각장애아동언어발달][청각장애아동언어지도]청각장애의 개념, 청각장애의 원인, 청각장애로 의심되는 아동의 관찰과 발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지도에 관한 분석 Ⅰ. 머릿말 언어란 한 사회 집단의 구성원이 서로 협동하고 상호 작용을 하는 도구로 자의적인 기호의 조직이다. 언어는 의사 소통의 수단으로 인간의 축적된 경험을 전수하고 발전시켜 생활의 발달을 도모하며, 사고의 도구로서 사물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언어에 의한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여 사회의 존엄성과 문화의 계승·발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청각 장애인은 언어의 습득과 밀접
  • 장애아동발달을 위한 놀잇감선택
  • 장애아동발달을 위한 놀잇감선택 장애아동 발달을 위한 놀잇감 선택 1) 놀잇감 사용의 치료적 가치를 고려한다. 장애아동을 위해 놀잇감을 선택할 경우에는 놀잇감 사용 목적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각각의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나 교육, 놀이시간 동안 아동이 가능한 독립적으로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기본적인 영역에서의 기술뿐만이 아니라 개별적인 기술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다. 시각, 촉각, 청각 등의 감각이 손상된 아동이라면, 잔존 감각이나 대체할 수 있는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놀잇감을 선택해 주는 것이 좋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지닌 아동이
  • [장애아동 문제행동][장애아동][문제행동][장애아][발달장애]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와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및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심층 분석
  • [장애아동 문제행동][장애아동][문제행동][장애아][발달장애]장애아동 문제행동의 의미와 장애아동 문제행동의 형성배경 및 자폐성장애아동(발달장애)의 문제행동, 발달장애아동의 문제행동, 함묵증아동의 문제행동 심층 분석 Ⅰ. 서론 장애아동들이 다인수 학급에서 수업을 받을 때 교사 혼자의 힘만으로 도와주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개인의 인성 형성에 기초가 되는 귀한 시기에 일생에서 부모 다음으로 만날 수 있는 좋은 치료자가 될 수 있으므로 페스탈로치가 말하는 '어머니와 같은 교사'로서 아름다운 나무를 가꾼다는 심정으로 위에 열거한 지도 방법을 활용하여 최선을 다
  • 아동발달장애의 틱장애, 틱장애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틱장애의 치료 및 예후
  • 아동발달장애의 틱장애, 틱장애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방법, 틱장애의 치료 및 예후 Ⅰ. 틱장애의 개념 및 틱의 정의 1. 틱장애(tic disorders)개념 틱이란 갑작스러운 빠른, 반복적인, 리듬을 갖지 않는, 상동적인 근육의 움직임 또는 소리냄으로 정의될 수 있다. 틱은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대별되는데, 각각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세분된다. 단순 근육틱은 눈 깜빡거림, 눈알 움직임, 얼굴 찡그림, 머리 흔들기, 입 뾰죽 내밀기, 어깨 들썩거리기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모든 틱장애의 초기 증상으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증상들이다. 복합 근육틱에는 자신을 치는 행동,
  • 사회복지-발달장애아동과 가족의 실제 -정영숙저 를 읽고 요약
  • 1) 가족참여 및 지원의 개념 아동에게만 초점을 둔 획일화된 교육방법이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교육이 비효율성이 드러나자 아동 중심에서 가족 중심의 교육으로, 가족의 참여를 전제한 교육으로 전환하기 시작하였다. 그와 더불어 아동 개인뿐 아니라 가족상황을 고려하는 다양화된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특수교육도 아동에 대한 총체적 접근인 가족 중심 교육으로 개념이 변화하였다. 가족능력강화 및 요구충족을 위한 가족지원은 프로그램으로 체계화되어야 하고, 관련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의 관계망과 연계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족지원에 필요한 인적}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