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 중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3가지를 기술하고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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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 중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3가지를 기술하고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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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 중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3가지를 기술하고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를 간략히 제시해 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담면접이란

2.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1) 환영하기
2) 악수하기
3) 신체적 접촉
4) 비공식적 대화로 시작하기
5) 공감

3.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 - 공감
1) 바꾸어 설명하기
2) 명료화하기
3) 요약하기
4) 피드백 주고받기
5) 사례 - 공감적 경청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 중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3가지를 기술하고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
Ⅰ. 서론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날 때의 첫 과제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처음에는 기법의 적용보다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상담자의 태도와 관심을 보여야만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편안한 상태에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됨은 물론이다. 다음에 상담의 시작 단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검토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기법 중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3가지를 기술하고 자신만의 분위기조성기술법과 사례를 간략히 제시해 보겠다.
.
Ⅱ. 본론
1. 상담면접이란
상담은 대개 개인적으로 불안을 수반하는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처음부터 내담자가 자가 자기의 문제를 충분하게 표현하기는 힘들다. 특히 확실한 신뢰감이 아직 생기진 않은 상담자 앞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상담자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있는 내담자를 적당히 편안하게 해줌으로써, 상담실에 들어오면서 느낄 수 있는 구속감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상담자가 먼저 화제를 꺼내더라도 ‘상담자란 길을 터주는 사람에 불과하고 결국 길을 걸어가야 할 사람은 내담자 자신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가벼운 이야기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면접을 위해 심리적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드는 분위기조성기술
1) 환영하기
라포를 형성하는데 한가지 방법은 사람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존경심을 가지고 대하는 것이다. 이것은 처음 사회복

참고문헌

이장호 외(2000).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박영숙 외(2008).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대왕사.
구현정(2001). 대화의 기법 - 이론과 실제. 경진문화사.
문현미(1989). 공감적 이해와 상담 효율성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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