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자료번호 w1672544
수정일 2024.05.18 등록일 2024.05.18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기 특성
1) 신체적 변화
2) 인지적 발달
3) 심리적 변화
4) 사회적 발달

2.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의미
1) 일반적 의미
2) 구체적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 가는 과도기로,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에서는 그 시기만의 특성이 있다. 이 시기에는 인생의 격변기로 사회적으로 상충적인 요구를 받는 등 주변인으로서의 많은 양가적인 상황에 직면하면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이 많다. 그로 인해 청소년기는 독특한 요구와 도전을 함축하고 있는 시기이므로 주위에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는 성인으로 성장했지만, 심신의 발달이 불균형한 혼란기이므로 의존도도 동시에 강해서 독립과 의존이라는 전혀 상반된 방향성을 가지고 심리적 갈등을 일으킨다. 청소년기에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으면서 혼란스러워하기도 한다. 이는 사회적인 역할 요구와 이를 수용하기에는 미성숙한 청소년기 자신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괴리로 인하여 생기는 고민으로 당연한 성장통이다. 청소년기에는 급변하는 사회환경에 적응하면서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다양한 문제들에 발생하고 있으며 이런 문제들은 사회적으로 크게 부각되었다. 청소년깅에 자신의 역할과 위치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이것이 자아 정체감 형성이 활발히 일어나는 원인으로

참고문헌

송병국, 김진화 외 3명 저,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24
마상욱 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공동체, 2021
진은설, 이혜경, 김도영 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학지사, 2022
신동열 박경숙 김용준 박숙경 강민주 공현준 공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0
한국청소년개발원 저,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론, 교육과학사, 2005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의미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프로그램을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따라 각 단계별로 적용하여 기획부터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나를 찾는 여행 (중학교 2학년)
  • 청소년프로그램을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에 따라 각 단계별로 적용하여 기획부터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 : 나를 찾는 여행 (중학교 2학년) 1. 프로그램명 : 나를 찾는 여행 2. 프로그램 대상 : ○○ 중학교 2학년 학생 3.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 목 적 진로 선택에 있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은 좋은 출발점이 된다. 나는 무엇을 좋아하고, 나는 무엇을 싫어하고, 나는 어떤 상황을 좋아하고, 어떤 상황을 싫어하는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진로를 올바르게 선택하는 기본이 된다. 내가 누구인지를 모르고는 합리적인 진로를 선택할 수 없다. 나에 대한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리더십론 - 리더십의 특성과 고전적,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 및 청소년지도 리더십의 개발 방법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리더십론 - 리더십의 특성과 고전적,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 및 청소년지도 리더십의 개발 방법 1. 리더십의 특성 1) 훌륭한 리더는 태어나는가, 만들어지는가? ㅇ 이 명제는 리더십 연구의 주요한 질문으로 만약, 리더십이 갖고 태어나는 것이라면 리더십 훈련은 필요가 없게 됨 - 심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재능 중 30%는 선천적이고, 70%는 후천적인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고 함 2) 리더십의 개념적 특성 ㄱ. 리더십과 민주주의의 상충성 문제 ㅇ 다른 사람을 추종한다는 개념은 민주주의의 평등 이념에 위배됨 ㅇ 이러
  • 청소년_프로그램개발과 평가-chapter00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 모형
  • 청소년_프로그램개발과 평가-chapter00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 모형 청소년지도사가 프로그램개발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보다 질높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원리들을 충족시켜야 함 ①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의 출발은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의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서부터 비롯되어야 함 -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청소년이 무엇을 체험(활동)해야 하는가? - 왜 청소년이 그것을 체험해야 하는가? - 청소년이 의미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명확한 해답 없이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 - (개방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구성, 특징, 평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 - (개방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구성, 특징, 평가) 1. 개방주의 교육과정의 의미와 특성 (1) 개방주의 교육의 의미 개방주의 교육은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학교의 물리적인 개방성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유아에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이라도 주어지면 개방 교육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개방주의 교육은 교육 내용보다 과정을 중요시하며, 전통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교육형태의 다
  • 청소년_프로그램개발과 평가-chapter004-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 청소년_프로그램개발과 평가-chapter004-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4.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개념 및 특징 (1)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① 프로그램은 협의적으로는 공연 등 각종 행사를 할 때 배포되는 소책자부터 활동의 목적, 시간, 활동의 순서에 따라 나열한 사전계획표로 정의됨. ② 광의적으로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이나 활동 순서와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활동지침 ③ 기획(planning)은 계획을 수립, 집행하는 과정이며 계획(plan)은 기획을 바탕으로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