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자료번호 w295485
수정일 2012.09.25 등록일 2005.10.25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a**** 가격 1,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자료입니다.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2. 세계적인 이목을 끌게된 계기?

3. 이론적 기초?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

5. 기본 원리 및 개념 Ⅰ

6. 기본 원리 및 개념 Ⅱ

본문내용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1)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인구 약 13만 명의 진보적 인 산업도시인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운영하고 있는 시립 유치원에서 30여년 전 부터 지금까지 실시해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으로서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인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 방법이다.
2) 레지오 에밀리아시가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는 시립 유아학교 체제를 말하며 시립체제 내의 학교들이 교육과 사회적 서비스의 개념을 연합하여 발전 시켜온 질 높은 유아교육 철학․행정조직․교수학습방법․프로그램․환경구성 등을 통 칭한다.
3)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센터와 22개의 유 치원에서 공통적으로 실시되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이다.
2. 세계적인 이목을 끌게된 계기?
1) 약 20여년전부터 유럽에서 그 우수성이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미국에서는 10 년 전부터 본격 소개되었다. 미국의 Nesweek 지에 1992년 12월 “세계에서 가 장 훌륭한 10개 학교”에 선정되면서 이다.
2) 전세계를 10여 년째 순회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해 수행한 프로젝 트 결과물을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The hundred languages of children)”라 는 제목의 전시회 개최를 통해서이다. 현재 유럽 및 미국에서 지난 10여년간 지속되어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다량의 관련 연구 들, 그리고 전세계 40여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알리는 전시 회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반응 등을 보면 이 접근법의 가치에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3. 이론적 기초?
1)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아동의 개성과 흥미, 욕구, 적성, 자발성 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삼고 외부의 강제나 통제에 의한 교육을 배척하면서 전통적인 권위주의와 성인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려고 한다.
2) Piaget의 구성주의 이론
인간의 지적 발달은 동화와 조직 두 개의 보완적인 과정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본다.
3)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
인간을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세계의 산물이라고 본다.
레지오의 교육자들은 아동은 사회적인 존재로 상호작용을 원하고 또한 할 수 있 는 존재라고 보며, 집단의 역학(group dynamics)을 중요한 학습, 발달의 기제로 여긴다. 또래간의 상이한 견해를 서로 접하게 함으로 해서 사회인지적 갈등을 야 기시키기 위하여 공동작업을 많이 장려하고 공동의 문제해결 상황을 의도적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레지오에밀리아의 유아교육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아뜰리에스타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아뜰리에스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45년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 세계대전이 끝나던 때 시작되었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신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레지오 에밀리아가 자리 잡고 있는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은 경제와 조직의 모든 면, 즉 농업, 식품 가공, 조합, 기업 정신, 위기 극복 등의 측면에서 협동적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함께 모여서 학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과 학교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은 그런 전통적 삶의 방식과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과정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유아교육과정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 “어린이들의 수많은 언어”라는 제목을 통하여 우리들은 시공을 초월하여 레지오의 교육을 간접적으로 접해 볼 수 있다. 근래에 강조되어 온 아동 중심, 또는 발달 중심의 유아 교육 맥락 안에서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법, 문제 해결 상황의 제공, 교육과 보호의 조화, 창의력 신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은 최근의 동향에 부합되는 친숙한 개념들이다. 캐츠와 차드의 프로젝트 접근법과는 다소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이 프로그램을 알아보자 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 레지오에밀리아 발현적 교육과정 아뜰리에리스타 상징적언어 말라구찌
  • 레지오에밀리아 발현적 교육과정 아뜰리에리스타 상징적언어 말라구찌 1. 이론적배경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이론을 기초로 개발되는 일반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달리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어린이 교육에 헌신한 교사와 부모들의 영감과 교육적인 직관으로 시작되었다. 즉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특정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특수한 사회 문화적 배
  • 레지오에밀리아 이론과 접근법 조사분석
  • 레지오에밀리아 이론과 접근법 조사분석 1. 역사적 배경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 세계 대전이 끝나던 시기에 시작되었다.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던 시기였고,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기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이때 설립된 학교들 중 일부는 시 당국이 인수하게된 1967년까지 근로자와 농부들 그리고 그 당시 유명한 집단이었던 이탈리아 여성 연합의 강력하고 주도적이며 풍부한 상상력에 의해 이끌어져 왔다. 레지오 에밀리아가 자리잡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해부와 이해 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한 해부와 이해 자료 이태리의 레지오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유아 프로그램은 그간 전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체제의 한 예로서 점차 알려지고 인정받아 왔습니다. 지난 40여년 간에 걸쳐, 그곳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두고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혁신적이며 독특한 접근법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 곳에서는 출생에서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주변을 탐색하고다양한 "언어", 다시말해서 말, 몸동작, 선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 놀이, 콜라쥬 그리고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자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