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프리미엄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자료번호 w700915
수정일 2012.10.30 등록일 2011.01.04
페이지수 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s*****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목차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프로젝트 전개단계

본문내용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소집단 유아가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해 나가는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지적, 사회적 발달을 자극 증진시키는데 적절하며 유아의 학문적 발달을 결코 저해하지 않으며,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와 교사 주도의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이루게 하며(Katz &Chard, 1989)탐구력과 문제 해결력, 표현력, 창의력, 또래집단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적 태도를 길러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회성은 물론 통솔력이 길러진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로젝트접근법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프로젝트접근법의 개요
  • 제 1 장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요 프로젝트란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책임을 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이다.그것은 “병원가기”, “집짓기” 혹은 “우리를 학교로 데려다 주는 버스”와 같은 주제나 제목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동의 나이나 주제의 성격에 따라 프로젝트를 하는 기간은 여러 날 혹은 여러 주일 이상으로 연장된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1.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적(역사적) 배경 프로젝트 수업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학교 교실현장에 적용된 것은 1886년 Dewey 에 의하여 설립된 실험학교에서부터 비롯되었다. 프로젝트 학습활동에 대한 구체적 체계화는 1919년 Kilpatrick이 Dewey의 이론에 기초하여 저술한 프로젝트 법에 의해서이다. 프로젝트법 발표 후에 실제에 적용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대표적 연구로 Collings(1923)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쇠퇴와 함께 프로젝트 법 또한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197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정의와 각 단계별 자세한 설명과 실제 프로젝트 진행 사진이 포함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Katz와 Chard의 연구로써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의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프로젝트의 전개는 주제의 성격, 실시기간, 아동의 특성, 교사의 역량,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융통성이 있게 이루어지게 한다. 프로젝트는 주제와 아이들 연령에 따라 짧게는 2∼3주
  •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적용사례
  •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적용사례 프로젝트 접근법은 1980년대 말부터 Katz와 Chard에 의해 미국과 캐나다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아 및 초등교육계에 널리 소개되고 있다. 이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유아들의 흥미, 지식, 경험에 기초한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각하고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교육과정의 다른 부분들과의 상호관련성 및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에서의 교사와 유아들의 역할에 대해 소개하는 Engaging Children`s-Mind: The Project Approach`를 1989년에 출판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 접근법은 Katz와
  • 프로젝트접근법과 통합교육
  • 프로젝트접근법과 통합교육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이란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존 듀이는 유아가 흥미있어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언어, 수학, 미술 등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는 방법이다. 그러나 유치원을 벗어난 순간부터 바깥세상에서 영역으로 구분되어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개념 속에서 학습이 일어난다. 즉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 밖에서 하는 경험들은 주제별로 나누어져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