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를 작성하고 여러가지 평가방법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를 작성하고 여러가지 평가방법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w88359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04.26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e*******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를 작성하고 여러 가지 평가방법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
 2.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 및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를 작성하고 여러가지 평가방법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 연구 분야는 이전의 사상, 철학, 발달, 복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서 점차 교수매체, 유아교육평가, 영아발달 및 교육, 보육정책, 시설, 지역사회의 지원 및 연계교육 등 그 영역이 보다 확대되고 세분화 되었다. 그리고 유아교육 논문이 교육학, 특수교육, 심리학, 가정학, 그리고 복지학 분야 등의 학술지에도 발표되어 유아교육 관련 연구가 다양한 인접 학문분야에서도 진행되고 있어 유아교육에 대한 논의의 장이 넓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평가의 동향은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의 심리학적 기본가정에 의해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로 나눈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아교육평가의 동향은 좀 더 구체적으로 발달적 성숙중심의 평가, 수량화중심의 표준화평가, 다요인적 분석과 관련된 대안적 평가로 구분 할 수 있다. 또한 유아교육평가의 대상은 크게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인적 자원은 유아, 부모, 교사 등을 들 수 있다. 즉 유아교육평가에는 유아뿐만 아니라 유아의 부모와 가족요인, 교사요인과 지역사회의 가치와 문화적 측면까지 고려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물적 환경으로는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환경ㆍ교수ㆍ학습의 영역, 프로그램 및 물리적 환경 등이 포함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와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 및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
 1.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
 첫째,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그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유아의 현재 상태의 변화와 변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 … 중 략 … ≫




 2.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 및 그 이유
 유아교육평가 방법에는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표준화검사 그리고 포트폴리오 등의 방법이 있다. 이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으로 표준화검사 방법이 흔히 사용된다.

참고문헌

- 황윤세외, “유아교육평가에 관한 학술지 논문의 연구경향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08
- 서은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경성대, 2009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평가가 중요한 이유를 작성하고 여러가지 평가방법 중 유아기 학습자에게 유용한 평가방법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 Ⅰ. 서 론 인간은 항상 관찰을 평상시에 생활화 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살피는 동시에 아동의 잘못된 것을 시정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Ⅰ. 서 론 1980년대 이후 저숙련의 단순노동 분야에서 미혼여성 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해, 기혼여성 노동력이 적극적으로 노동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공급문제는 기혼여성들의 취업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고 미혼여성의 취업을 지속화 시킨다는 점에서 뿐 아니라 최근 기업과 국민경제 차원의 노동력 부족의 해소를 위한 유휴노동력의 적극적인 활용이라는 측면, 그리고 여성 노동자의 노동생산성 증대라는 측면에서도 절실히 요구되었다. 또한 취업 여성의 육아 부담을 완화
  • 유아교육평가 평가 평가의 종류 평가방법
  • 유아교육평가 평가 평가의 종류 평가방법 Ⅱ. 본 론 1. 유아교육평가 (1) 유아교육평가의 의미 우리가 어떠한 행동을 하든 그 행동은 거의 무한할 정도로 많은 선택지들 중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일정한 평가과정을 거쳐서 선택적으로 행하는 것이다. 다만 인간의 행위가 모두 교육과 관련되는 것은 아니므로, 교육과 관련되는 평가활동을 교육평가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되는 어떤 특성이나 현상에 대해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기는 전문적인 활동인 동시에 그 값을 더 높이기 위한 개선 · 발전 방안을 탐색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
  • 2012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교육현장에서관찰방법)
  • 2012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교육현장에서관찰방법) Ⅰ. 들어가기 관찰법을 유아교육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관찰법은 연구자가 자신의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언어를 매개체로 하는 질문지법이나, 면접법과는 대립된다. 행동기록을 위한 비디오카메라 등의 기계를 이용하는 사례도 있으나 이 경우에도 기록하고 나서 후에 관찰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는 연구자가 측정도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있어서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평가 방법 중의 하나이다. 1800년대
  • 2011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교육현장에서관찰방법)
  • 2011년 1학기 유아교육평가 중간시험과제물 B형(유아교육현장에서관찰방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들어가기 Ⅱ. 관찰법의 의미 Ⅲ. 관찰법의 종류 Ⅳ. 관찰기록의 유형 Ⅴ. 나가기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파일 목록 ====================== 1. 관찰기록의 유형.hwp 2. 관찰법 (observation).hwp 3. 관찰법의 의의와 장단점.hwp 4. 관찰법의 일반적 특성.hwp 5. 관찰법의종류.hwp 6. 관찰연구.hwp 7. 관찰연구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