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경영(CS) 조사보고서 - 3원칙, 경영혁신의 성공요인(4S), 고객이해, 고객만족, 고객지향적 마인드, CS 추진방법, 서비스경영, 관리, 고객니즈, 고객유지, 고객불평, 고객고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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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2.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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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S의 기본적 이해 및 CS 경영의 추진방법
1. 고객의 명확한 이해
1) 고객이란?
2) 고객의 역할
3) 시대변천에 따른 고객개념의 변화

3. 고객만족이 왜 이슈가 되고 있는가?

4. 고객지향적 마인드의 제고
1)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
2) 고객에 대한 태도

5. 고객만족 경영의 추진방법
1) 고객만족 경영 추진시 유의사항
2) 고객만족의 3각형
3) 고객만족의 주요소
4) 고객만족 경영 추진을 위한 기본 프로세스
5) 고객만족 경영의 기본 프레임
6) 고객만족 경영의 3원칙
7) 사전기대(CE)와 사용실감(CS)과의 상대관계
8) 고객만족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9) CS조사의 3원칙
10) 고객만족을 위한 창조적 고객관리
11) 고객만족 경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건
12) 고객만족 경영 예상 효과


고객만족 경영(CS)-요약

고객만족 경영의 추진방법
1) 고객만족 경영 추진시 유의사항
2) 고객만족의 3각형
3) 고객만족의 주요소
4) 고객만족 경영 추진을 위한 기본 프로세스
5) 고객만족 경영의 기본 프레임
6) 고객만족 경영의 3원칙
7) 사전기대(CE)와 사용실감(CS)과의 상대관계
8) 고객만족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9) CS조사의 3원칙
10) 고객만족을 위한 창조적 고객관리
11) 고객만족 경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건
12) 고객만족 경영 예상 효과

본문내용

고객만족 경영(CS) 조사보고서 - 3원칙, 경영혁신의 성공요인(4S), 고객이해, 고객만족, 고객지향적 마인드, CS 추진방법, 서비스경영, 관리, 고객니즈, 고객유지, 고객불평, 고객고정화
경쟁에서 이기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 경쟁은 우리를 힘들고 고달프게 하지만 패배는 우리를 비참하게 만든다.
■ ‘최소 비용으로 최대 산출’을 얻는 것은 경쟁력의 가장 기초적 사항이다.
■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신축성, 창의성, 효율성 확보를 위한 경영혁신에 전력을 다하여야 한다.
■ 경쟁과 도전이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것에 가치를 두게되며 화합하고 동화하는 사회에서는 소극적이고 자기방어적인 것에 가치를 둔다.
■ 기업의 성패는 오로지 시장에서 결정된다. 기술과 생산에서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시장 경쟁에서 그것의 우위를 살려나가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게 되는 것이다.
■ 경쟁이 치열해 진다는 것은 불확실성의 증대를 의미하며 또한 위험이 커진다는 것을 뜻한다.
■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것은 이제 기업 경영의 철칙이 되고 있다.

고객의 소리를 듣는 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이다.
많은 경쟁자들 중에서 승리를 얻는 곳은 고객의 소리를 가장 잘 듣고 그 기대에 부응하는 기업이다.

            -톰 피너즈 著 「경영혁명」중에서-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먼저 다음 사항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고객의 거래(구매)행위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해결책’으로 이해
■ 시장 상황 변화에 신속히 적극 대처하는 능동적 자세
■ 고객의 관점, 관심사, 니즈를 이해하기 위해 경청하려는 태도
■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 발견 및 활용
■ 마케팅 개념의 명확한 이해
■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 … 중 략 … ≫




3. 고객만족이 왜 이슈가 되고 있는가?
1) 마케팅 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를 통하여 기업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음.
2)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성장을 하고 있는 미국, 일본 등의 외국 기업으로부터 자극을 받음.
3) 고객만족이 앞으로의 경영의 최고 과제라는 인식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음.
 ■ 내부고객 만족
 ■ 외부고객 만족
4) 과포화 성숙시장 상황에서의 고객욕구 다양화에 능동적 대응을 하기 위함.
5) 고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 구축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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