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대입제도에 대하여.pptx
해당 자료는 27페이지 중 9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7

우리나라의 대입제도에 대하여.pptx

자료번호 a131169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11.09
페이지수 27Page 파일형식 파워포인트(ppt)
판매자 so******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입제도에 대한 ppt자료입니다.

목차

우리나라 대입제도


대학입시제도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반영요소
대입제도의 역사
대학수학능력이 생긴 배경
현행 대학 입시의 모집 방법
수시모집
정시모집
대학별고사
특별전형
수능체계 개편 변천사
주요수능개편과정
2014수능개편안
2014 수능 개편안
현행 수능과 개편안비교
2014년 대입수능
2010년 대입수능 2번 응시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 주관평가
미국의 입학사정관제
입학사정관제 1단계 전형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대입제도에 대하여.pptx
우리나라 대입제도




대학입시제도
╋━━━━━━━━━━─────────

◎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혹은 그에 상응하는 학력을 가진 자가 대학교 혹은 대학을 입시하는 제도

◎ 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바탕으로 학생
 생활기록부 상의 성적과 기타 요소를 반영

〓〓〓〓〓〓〓〓〓〓〓〓〓〓〓〓〓〓〓〓〓〓〓〓〓〓〓〓〓〓〓〓〓〓〓〓〓〓〓〓〓〓〓〓〓〓〓〓〓〓〓

#1대학입시제도
현재 대한민국의 대학 입시 제도는 대한민국에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혹은 그에 상응하는 학력을 가진 자가 대학교 혹은 대학을 입시하는 제도로서 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학생생활기록부 상의 성적과 기타 요소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

◎ 지적 능력에 많은 비중

◎ 정의적 행동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도

◎ 2008년 9등급
 -> 2009년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를 제공

〓〓〓〓〓〓〓〓〓〓〓〓〓〓〓〓〓〓〓〓〓〓〓〓〓〓〓〓〓〓〓〓〓〓〓〓〓〓〓〓〓〓〓〓〓〓〓〓〓〓〓

학생들의 지적 능력에 많은 비중을 둔다.
대학의 전공에 대한 지적 능력보다는 국어, 영어, 수학 중심의 지적 능력 측정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그러나 대학입시제도는 정의적 행동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제도이다.
그것을 보안하기 위해 2008년도에 9등급 점수만 사용하였으나 2009년부터는 다시 표준점수와 백분위 점수를 제공하고 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의 중요성도 인식하면서 시험점수 이외의 학생의 특성을 평가하여 신입생을 선벌하는 제도로 다수의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다.




반영요소
╋━━━━━━━━━━─────────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생생활기록부〕
〔대학별고사〕

〓〓〓〓〓〓〓〓〓〓〓〓〓〓〓〓〓〓〓〓〓〓〓〓〓〓〓〓〓〓〓〓〓〓〓〓〓〓〓〓〓〓〓〓〓〓〓〓〓〓〓

#2반영요소
대한민국에서는 대학 입시에서 주로 아래와 같은 요소를 반영하는데,
첫째, 대학수학능력시험입니다.
흔히 줄여서 수능이라고 불리며, 대한민국의 대학 입시에서 많은 요소를 차지합니다.
둘째, 학생생활기록부입니다.
흔히 줄여서 학생부라고 불리며, 일부에서는 내신이라고 불리는데요. 고등학교 학생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기록이 담긴 자료로서 내신 등급제를 토대로 작성된 교과 내신과 봉사활동, 자격증, 영어공인인증, 수상 경력 등의 정보 기록과 내신으로 나뉘어 있다.
셋째, 대학별 고사입니다.
이것은 대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평가 시험으로, 주로 논술 시험이 있으며, 일부에서는 구술, 면접, 적성 검사 등 대학교 별로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적용하여 실시합니다. 최근에는 입학사정관제도의 도입이 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우리나라의 대입제도에 대하여.pptx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학교교육][학교교육과정]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촌지, 과도한 체벌, 보충수업, 자율학습,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입학시험제도의 변화,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종합생활기록부의 활용)
  • [학교교육][학교교육과정]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촌지, 과도한 체벌, 보충수업, 자율학습,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입학시험제도의 변화,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종합생활기록부의 활용) Ⅰ. 서론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육정책도 수 차례 줄타기를 해오면서 오히려 교육에 대한 불신, 반감만 늘어날 뿐이며, 돈 있는 자들을 위한 교육이란 말조차 나오고 있다. 과연 이러한 위기를 초래한 사람들은 누구이며, 무엇이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가? 지금까지 수많은 비판들과 대응책들이 나왔지만 한가지 분명한 점은 이 땅의 우리들 모두가 피해자이며 가해자인 것이다. 부
  •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1. 승진 및 보수제도의 의의 가. 승진 이란 ? 직렬내에서의 수직적 이동, 즉 직위 상승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책임과 권한의 증가, 위신의 증대, 기능의 확대, 임금의 인상, 기타 근무시간이나 근무조건의 개선이 수반되는 새로운 상위직으로 임용되는 것. → 조직 구성원에게 매우 중요한 욕구 충족의 수단이 된다. → 목표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이 된다. 나. 보수란? 취업자의 정신적, 육체적 노력에 대한 금전적 급부를 의미하는 급여, 봉급, 급료, 임금과 유사한 의미를 갖지만,
  •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fp
  • 교육평가문항의 다양한 관점과 성적제도fp 【1】평가문항의 유형과 실례 1. 객관식 검사 ⑴ 교사자작의 객관식 검사 교사가 자기 자신이 수립한 교육목표에 따라서 교육과정을 전개한 경우, 목표에 어느 정도 도달되어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 교사 자신이 제작한 검사를 의미한다. ⑵ 표준화(학력) 검사 교사 자작의 평가도구에 있어서 80점 또는 90점이라는 평점은 그 교사의 교육과정에 의한 평점이지 같은 연령, 같은 학년의 일반 아동과 비교해 보아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학급의 아동의 학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다수의 아동에 의한 표준화된
  • [역사]삼국부터 조선까지의 교육제도(설립시기,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정리 및 고려 조선 과거제 비교.
  • [역사]삼국부터 조선까지의 교육제도(설립시기, 교육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등) 정리 및 고려 조선 과거제 비교. 성균관의 교육방법. ● 매달초하룻날,유생은 의관을 갖추고 문묘에 가서 알성하고 사배례한다. ● 매일 학관이 명륜당에 일제히 앉으면 유들이 마당으로 들어와 읍례할것을 청한다. ● 매달 제술을행함. ● 강경성적은 끊어 읽기가 분명하고 뜻풀이가 정통하여 여러책을 넘나들며 막힘이없으면 대통. (그밖에, 통,약통,조통이있음) ● 유생으로서 성현에 대하여 말하기를 싫어하고 고담이론을 좋아하거나 덕있는군자를 헐뜯고조정을 비난한자, 재물과 뇌물에
  • 현재 교육제도와 교원평가제에 대한 생각
  • 최근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개념부터 정리하고자 한다. 교원평가제란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해 교사의 수업 활동을 평가하는 것으로써 교육 인적 자원부에 따르면 2007년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교원평가제는 시범적으로 2006년 2월까지 전국 66개 초중고교에서 시범 실시에 들어가고, 평가 대상에는 평교사뿐 아니라 교장, 교감이 포함되며 평가 방식은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이며, 각각의 평가 내용으로는 교장은 학교 경영 능력을,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의 학교 교육 활동 지원 능력을 평가한다. 교사는 교장 교감 동료 교사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