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해당 자료는 32페이지 중 10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3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자료번호 e1515900
수정일 2019.12.05 등록일 2019.12.05
페이지수 3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행 대학입시제도의 성격
2. 대학입시 구술면접 합격전략
1) 인문계 구술면접
(1) 개요
(2) 구술 면접의 평가 영역
(3) 구술 면접 고사의 형식과 방법
(4) 구술·면접(인문계) 대비 전략
2) 자연계 구술면접 - 구술면접 준비를 위한 7가지 방법

3. 대학입학의 학생의 공부방법과 생활유형
1) 공부방법
2) 생활방법
(1) 직업 윤리
(2) 대화술
(3) 글쓰기
(4) 인간관계
(5) 상식

4. OECD 국가 대입제도 비교: 한국 대입제도는 ‘갈라파고스’
1) 대부분 입시성적과 내신성적으로 선발, 비교과 반영은 예외적
2) 대부분 나라에는 입시가 있으며 입시 없는 나라는 2개국에 불과
3) 입시는 대체로 논술형이며 선다형은 일부
4) 입시와 내신이 대부분 절대평가 방식

5. 대학 신입학 일반소양시사 문제면접 예상 문제
6.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
1) 1학년‘ 나’를 찾는 시간
(1) 1학기
(2) 방학


(3) 2학기
2) 2학년 ‘나’는 무엇을 해야 할까?
3) 3학년
4) 4학년-사회인으로의 발돋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Ⅰ. 서 론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는 교육열풍이 대단하다. 그 중의 한국의 교육열은 전세계에서도 1위에 해당할 정도로 유태인도 감동했다고 한다. 그러한 내면에는 교육은 인생을 살아가는 바탕이 되고 힘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로 장기계획을 세워 교육정책을 실시해야만 교육효과를 거 둘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만큼 교육정책이 자꾸 바뀌는 나라도 세계에서 드문 일이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니 수험생들 입장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대학관계자들은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해방 이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대학입시 문제는 단지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의 기능 이외에, 고등학교를 비롯한 하급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 입시의 일차적 기능은 진학 희망자 중에서 적격자를 선발하는 일이다. 어떤 사람을 적격자로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그 사회의 역사적 전통이나 교육 정책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에 따라 적격자를 선발하는 방법과 절차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입시제도 상위 단계의 학교에 진학이라는 교육 목적의 달성 수단으로서의 입시가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거나 무질서한 것이 아닌,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입시제도를 통하여 개인의 삶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오늘날 입시제도의 주축은 시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정부나 평가전문기관이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출신학교나 입학할 상급학교가 개별적으로 실시하는 시험 등의 방법이 있다.
형태면에서 보면 과거에 학습한 것을 중심으로 성취도를 평가하는 성취도검사와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적성검사에 의한 방법이 있다. 시험은 비교적 객관적인 평가수단이지만, 학생의 다면적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미국 및 유럽에서의 선진국 경향은 전국적인 시험, 내신성적, 면접, 사회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료에 의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입학을 결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면접, 구술고사 등의 방법을 병행하여 시행한다. 한국의 대학생 선발제도를 보면 수시로 대학생을 뽑는가 하면 수능을 통한 정시로 학생을 선발하기도 하고 있다. 이에 따른 수시와 정시에 대한 논란이 가중되고 있으나 뚜렷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 못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 장에서는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희규, 20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2. 김영철,2018. 대한민국 교육정책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3. 김희규(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201, 대학입시 자율화, 빛과 그림자
4. 한치원, 2019. 김진만 에듀인뉴스 칼럼니스트/ 교육기업 열꿈비 공동대표
5. 한국교육의 개혁과 진로 (민관식, 광명출판사, 1975)
6. 문교사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1974)
7. 「한국중·고등학교입시제도의 변천에 관한 연구」 ( 함종규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집』21,198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정책론] 대학입시제도에 대해서
  • [교육정책론] 대학입시제도에 대해서 1) 대학입시제도의 배경 우리나라에서 대학에 입학한다는 것이 지니는 ‘삶의 의의’는 대단히 크고 중요한 것으로 인식됨으로 인하여 거의 모든 고교졸업자를 상대적으로 좁은 대학관문의 통과의 길로 내몰고 있는바 대학입시제도는 계속 끊임없는 개정을 통해 많은 사람을 충족할 수 있는 제도를 성립하기 위해 노력되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개정횟수와 개정 후 제기되는 많은 문제점은 비판을 받아오고 있으며 이 때문에 대학입시제도는 또다시 변화의 심판대에 오르고 있다. 대학입시제도의 취지를 통해 제도등장의 배경을 보자. ☆대학입시제도의 취지☆
  • [학교교육][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입시제도][대학입시제도][공교육][사교육][교육재정][교육재정확보]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학교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교육현실 비판,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교육)
  • [학교교육][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입시제도][대학입시제도][공교육][사교육][교육재정][교육재정확보]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학교교육의 개선방안에 관한 고찰(교육현실 비판, 학교교육의 개선방안, 교육) 학교 공동체가 무너지면서 학교가 교육력과 학생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무엇보다도 정부가 정치?경제 논리에 따라 무리하게 교육 개혁을 추진한데 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교원 정년 단축으로 인한 교원들의 사기 저하와 교원 수급상의 차질이다. 그릇된 경제 논리와 고령 교사 무능론을 내세워 교원의 정
  • 한국의 대학입시제도가 변화해온 과정, 현행 입시제도의 모습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외국사례를 통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한국의 대학입시제도가 변화해온 과정, 현행 입시제도의 모습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외국사례를 통한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를 설명하는 말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아마도 ‘교육’일 것이다. 땅덩어리 비좁고 자원도 별 것 없는 나라에서 힘이 될수 있는 것은 사람이라는 믿음 때문인지, 아니면 과거의 고생 때문인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교육열이 높다. 그런데 의아한 것은, 이러한 교육열에 비해 불명예스러운 사실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세계 100대 대학 중에 우리나라 대학의 이름은 존재하지 않으며, 해마다 성적 비관으로 인해 자살하는
  • 내신등급제, 고교등급제의 문제점과 부작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어떤 식으로 변화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시오.
  • 내신등급제, 고교등급제의 문제점과 부작용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어떤 식으로 변화해야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시오. I. 서론 ‘교육부 장관이 바뀌면 교육제도가 바뀐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실제로도 1981년 본고사 폐지 이후 대입제도가 학력고사, 수능시험, 고교내신, 수시모집 등 여러 차례 바뀌어왔지만 문제가 학교 밖으로 비화된 경우는 드물었다. 지금까지는 교육부가 교육학자들을 동원하여 ‘개선안’을 마련하여 시행하면 교사와 학생, 학부모 및 대학이 새 대입제도에 적응할 뿐이었다. 그러나 이번
  • 대학입시 제도개혁/입시/대학
  • 대학입시 제도개혁/입시/대학 대학입시 제도개혁 1.문제제기 우리 대학입시제도는 일반 국민들에게 “입시 지옥”으로 불릴 만큼 엄청난 고통을 초래하는 주범으로 인식되고 있다. 과열된 입시 경쟁 아래서 학생들은 불필요한 암기 교육과 지나친 학습 부담에 시달려야 하고 학부모들은 허리를 휘는 과외비를 부담하여야 하는 고통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하여 입시 제도를 근본적으로 수정하려는 노력이 정권마다 매번 되풀이 되어 왔었다. 왜 우리는 심각한 입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입시 제도를 도입하지 못하는가? 지금까지의 입시제도 개혁이 실패한 가장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