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또래관계증진과 관련한 프로그램(최근5년이내프로그램) 을 찾아 요약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소년의 또래관계증진과 관련한 프로그램(최근5년이내프로그램) 을 찾아 요약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a1669455
수정일 2024.04.22 등록일 2024.04.22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i*******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의 또래관계증진과 관련한 프로그램(최근5년이내프로그램) 을 찾아 요약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개요
2. 프로그램 강점 분석
3. 프로그램 약점 분석
4. 약점 보완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는 개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사회성을 발달시키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또래와의 관계는 자아존중감, 사회적 기술, 감정 조절 능력 등 청소년 개인의 전반적인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청소년이 학교와 사회 활동에 참여하며 또래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크게 제한되었습니다. 이 점은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발달과 정서적 안정성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경남 거제시의 행복한 아동가족 상담센터에서 제안한 또래관계 증진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매우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8회기에 걸쳐 운영되며, 자기소개, 꿈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또래와의 친밀감 형성, 사회적 기술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본 리포트는 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개요를 소개하고,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토대로 청소년의 또래관계 증진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 행복한아동가족상담센터 홈페이지 (행복한아동가족상담.com)
• 한국콘텐츠미디어 편집부. 『사회성 또래관계 향상을 위한 인성사전』. (2021), 한국콘텐츠미디어.
• 유창민. 「우리나라 청소년의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의 변화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아동복지학, no.59, (2017), 25-58.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의 또래관계증진과 관련한 프로그램(최근5년이내프로그램) 을 찾아 요약하여 제시하고, 그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후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ppt,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연구 배경,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연구설계, 가족관계와 청소년 또래관계 연구분석자료] 1.서론 1. 연구 배경 가족관계는 가족끼리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가족사이의 관계를 의미 하며 자녀의 가치관과 태도형성에 기초가 되며 가정은 1차적인 사회화 과정을 형성하는 곳이며 인격의 기초를 닦고 여러 가지 기초적인 지식과 습관을 형성하는 곳이다. 최근 집단따돌림, 폭행
  •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청소년기)
  • [청소년심리및상담] 청소년기 또래관계 친구의 이론을 밝히고 학습자의 청소년기를 적용하여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청소년기) Ⅰ. 서론 청소년 시기는 가정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부모로부터 독립을 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발달특성상 기존의 사회적 관계에서의 수용과 정서적 유대 이외에 친밀감이라는 본연의 욕구가 부각되며 새롭고 다양한 대인관계에 대한 의미 있는 관계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변화의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청소년 시기는 친한 친구, 정서적 충만, 정서적 독립을 필요로 하므로, 부모에게 제공받았던 정서적 지지를 또래로 향하게 된다. 청소년
  •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
  •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 Ⅰ. 서론 청소년기에 접어든 인간은 신체적 성장에 따라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게 되고 가족보다는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관계를 중시여기게 된다. 원만한 또래관계를 정립한 청소년은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을 받게 되는 바, 본 과제에서는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대인관계 문제와 이에 따른 상담 상담자의 역할을 기술해보기로 하겠다. Ⅱ. 본론 1. 또래관계의 청소년 특성 -청소년들은 또래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증가됨에 따라 또래
  •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기 또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을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적 특성과 관련지어 서술하고, 또래 관계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시오.
  • 청소년심리및상담-청소년기 또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을 청소년기의 심리적 발달적 특성과 관련지어 서술하고, 또래 관계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시오. 1.서론 청소년기에 맺는 또래관계는 청소년기 특성상 굉장히 중요하다. 성인기로의 이행기에 있고, 사회화과정을 또래관계를 통해 습득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를 되돌아볼 수 있고,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기에 또래관계를 맺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이 많다. 요즘에는 집단 따돌림이나 보이지 않게 따돌림을 시켜 학업생활까지 지장을 받는 등 많은 부작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교재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기술하시오(15점)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 Ⅰ. 서론 하루 일과 중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며 또래관계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청소년기에 또래로부터 괴롭힘을 경험하는 것은 환경 적응 및 건전한 인성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지는 자아정체감의 손상을 초래한다. 즉,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가족, 또래관계, 학교 등을 꼽을 수 있는데, 가족으로부터의 독립욕구가 강해지면서 평등한 관계를 유지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