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 교육계획 시 고려할 점,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해당 자료는 18페이지 중 6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8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 교육계획 시 고려할 점,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자료번호 a421250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7.03.06
페이지수 1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e*****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입니다.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모두 다 나와 있습니다.
목차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육계획안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1. 교육계획 시 고려할 점
2. 연간 교육계획안
3. 월간 교육계획안
4. 주간 교육계획안
5. 일일 교육계획안

Ⅲ. 푸른 숲 유치원 구성 및 교육 계획안의 실제
1.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2. 연간 교육계획안
3. 월간 교육계획안
4. 주간 교육계획안
5. 일일 교육계획안

Ⅴ. 마치며

<참고도서>

본문내용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 교육계획 시 고려할 점,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Ⅰ. 들어가며
유아교사로서 유아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만한 교육 계획을 세우는 일은 굉장히 중요하다. 이는 곧 교육계획안의 작성으로 이어지는데,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교육 계획을 세우는 것은 실제 활동을 위해 교사가 어떤 노력과 준비를 해야 할 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교사는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이룩할 수가 있다. 그러면 미래의 유아교사가 될 예비교사로서 교육계획안이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들이 있으며, 또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계획을 세워야 할지를 알아야 함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는 연습은 훗날 유아교사가 되었을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교육계획안 작성법을 익히고, 또 많은 연습으로 경험을 쌓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보고 실제로 우리가 꿈꾸는 가상의 유치원을 설정하고, 그의 교육 여건(환경)에 맞는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는 경험을 갖고자 한다.이 경험을 통해 우리는 미래의 유아교사로서의 자질을 한 층 더 함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Ⅱ. 교육계획안은 어떻게 작성하는가?
1. 교육 계획 시 고려할 점
1) 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기초하여 교육계획을 수립한다.
① 교사는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교육이념, 인간상, 교육목표를 유념하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교육계획을 세워야 한다.
② 인간상과 교육목표를 토대로 생활주제, 교육내용 및 활동을 선정하고 계획을 실행하는 동안 교육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2) 교육계획의 발달적 적합성을 고려한다.
①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하여 각 생활 영역의 교육목표를 균형 있게 설정하고, 유아의 개성을 존중하며 발전시키기 위해 각 유아들의 흥미, 요구 등을 교육목표에 반영한다.
② 이전에 배웠던 개념이나 기능을 보다 발전시킬 수 있도록 수준을 높여주는 데 중점을 둔다.
3) 교육 계획의 융통성을 고려한다.
① 교사는 계획대로 실행하는 가운데 수행 평가를 병행함으로써 수정, 보완, 첨가해야 할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교육계획에 반영시킬 수 있다.
② 특정 생활 주제를 종료한 뒤 교육계획에서 설정한 교육목표의 성취 정도를 총괄 평가하여 다음 교육계획에 이를 반영 하도록 한다.
2. 연간 교육계획안
1) 연간 교육계획의 의미
① 1년 동안 이루어지는 전체 프로그램에 대한 포괄적인 교육계획으로 유치원 전체 교육과정에 대한 윤곽을 보여 주므로 밑그림에 해당한다.
② 1년 동안 해야 할 교육내용과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③ 부족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 보완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다.
④ 필요한 교재 ․ 교구를 미리 준비하여 안정되고 충실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2) 연간 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
① 연간 교육계획은 신 학년이 시작되기 전인 2월 중순경 전체 교사회의에서 결정하도록 한다.
㉠ 전 학년도 연간 교육계획안과 실행사항을 비교하고 평가하여 신학년도 연간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할 사항들을 찾는다.
㉡ 신학년도 교육의 목표 정립.
㉢ 전 학년도 교육에 대한 평가를 참고로 신학년도 연간교육계획 및 행사 계획 수립
② 연간교육계획안에 관련지어 월간 교육계획안과 주간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도록 한다.
㉠ 연간 주간 일일 교육계획안은 계열서과 연계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 때때로 예기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여 연간 교육계획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간 교육계획안이나 일일 교육계획은 함께 임시성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덕성여자대학 유아교육연구소 (1998).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유아교육과정. 서울:창지사
명지전문대학부속. 명지유치원 (1998). 5세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 서울: 양서원
박찬옥외 (2001). 유치원 교육과정 2000에 기초한 생활 주제 교육 계획: Ⅱ수준: 공룡. 서울: 창지사
심성경, 김영실 (1997). (주제접근에 의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서울: 다음세대
연세대학교.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1998) (개정)연세 개방주의 유아 교육과정 : 반일제 5세 프로그램. 서울 : 창지사
이영희, 김순자 (1999). (통합중심) 유아교육과정. 서울: 열린교육
이웅, 최강희 (2001). (e) 유아 교육 과정: 유치원 임용고사대비. 서울: 엑스퍼트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200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서울: 敎文社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이화유치원 (1992). (5세 어린이를 위한)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2: 봄. 서울: 敎文社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이화유치원 (1992). 5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 v.5 : 동물. 서울 : 敎文社
총신대학 부속유치원 (1993). 기독교 유아교육과정. 서울 : 敎文社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 교육계획 시 고려할 점, 푸른 숲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견학교육계획안
  • 영유아견학교육계획안 활 동 명 명견훈련소견학 활동형태 견학 활동목표 ․ 다양한 개의 종류를 알고 특성을 파악 할 수 있다. ․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개와의 접촉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 방하며 대처방법을 안다. ․ 먹이를 줌으로써 동물의 특징에 대해 알 수 있다. ․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활동자료 ․ 교사 : 사진기, 캠코더, 호루라기, 구급약, 학부모 비상연락망 ․ 유아 : 관찰일지, 연필, 질문목록, 명찰, 간식 활동방법 1. 사
  •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 유아교육계획안 - 일일-주간-월간활동 지도 계획안 Ⅰ. 서론 요즘 유아들은 발달단계에 적합하지 않는 선행학습으로 인해서 과도한 인지 학습만을 중요시 하고 있다. 즉, 지 ․ 정 ․ 의가 조화롭지 않다. 이에 인성을 함양하여 지 ․ 정 ․ 의가 조화로운 전인으로의 발달을 지향함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특히 인성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자기표현과 감정조절을 하는 情(정)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고 발달단계에 맞추어 교육적 경험과 자극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급격한 성장기에 있는 영유
  • 유아교육계획안(5세~7세)
  • 유아교육계획안(5세~7세) ① 수수께끼를 통해 신호등을 알아본다. ▶ 도로에 있어요. 사람들과 차들은 이것의 색깔에 따라 움직여요. 빨간색, 주황색, 초록색을 가지고 있어요. ② 건널목을 건너본 경험을 이야기 한다. ▶ 신호등이 있는 길을 건널 때에는 신호등이 무슨 색일 때 건너야 할까? ▶ 신호등이 없는 길에서는 어떻게 길을 건너야 할까? 전개 ① 가사 판을 이용하여 노랫말을 이야기 한다. ▶ 길을 건널 때 어떻게 건너야 하죠? ② 노래를 들려준다. ▶ 노랫말에 길을 건널 때에는 어떻게 건너가야 한다고 했는지 말해 볼 수 있겠니? ③ 한 가지
  • 유아교육계획안 (주제: 건강한몸 - 깨끗이 이를 닦아요)
  • 유아교육계획안 (주제: 건강한몸 - 깨끗이 이를 닦아요) 도입 1. 이닦기에 관한 노래를 유아와 함께 불러 봄으로써, 유아의 집중도를 높이고, 이닦기에 대한 유아의 흥미를 일으킨다. ♬깨끗이 이를 닦아요♬ 치카치카 푸푸 치카치카 푸푸 깨끗이 이를 닦아요. 충치 도깨비가 놀라도망가 깨끗이 이를 닦아요. 윗니 아랫니 앞니 어금니 깨끗이 이를 닦아요. 하얀이가 반짝 빛나도록 반짝 깨끗이 이를 닦아요. [표현생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른다. (I) -노래를 다양한 방법으로 불러본다. (II) 2. 노래를 부른 후, 왜 이를 닦아야 하는지, 이닦기에 대해
  • 유아교육계획안(연간, 주간, 일일, 활동)
  • 유아교육계획안(연간, 주간, 일일, 활동) 활동목표 요리에 사용되는 도구들, 즉 쿠키틀, 수저, 접시, 나이프, 컵 등에 대해 도구의 각각 역할을 알고 직접 요리에 사용해 봄으로써 도구의 쓰임새를 바르게 알 수 있다. 교육과정 관련요소 탐구생활 - 과학적 탐구 - 도구와 기계에 관심 가지기 - Ⅱ수준(도구와 기계가 생활에 주는 편리함에 대하여 알아본다.) 건강생활 - 건강 - 바른 식생활 하기 - Ⅱ수준(적당한 양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