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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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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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3.04.10 등록일 2013.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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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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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머리말

얼마 전까지 우리는 눈에 보이는 재화만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다. 경제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진 1960년대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경공업 중심의 경제성장과 1970년대 중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의 중화학공업 위주의 경제성장, 1990년대 중반 이후 2000년대 후반까지 전자산업 위주의 경제성장이 그것을 증명한다.
물론 지금도 경공업은 생활필수품의 생산을 맡는다는 점에서, 중화학공업과 전자산업은 국가 핵심 산업이자 주요 수출 산업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우리 사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재화 즉, 원천 및 첨단기술 ․ 고급 인력 ․ 지적 재산 ․ 문화 및 콘텐츠 상품, 컨설팅과 같은 고급 서비스 상품의 가치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엄밀히 말하면 IT산업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던 1990년대 후반부터라 할 것이다.
그 중 하나인 문화상품은 종래 우리나라에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러나 UN산하 UNESCO(국제교육과학문화기구)가 각 국의 문화유산들을 가치 있는 재산 즉, 상품으로 인정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그 가치가 인식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1995년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수단)으로 문화 ․ 관광자원을 상품화한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노무현 정부(소위 참여정부)와 현재 이명박 정부(소위 MB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구 문화관광부) 주관으로 우리나라 자연 ․ 문화유산을 관광상품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로 현재까지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28건이 등재되어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문화 ․ 관광상품 발굴에 미흡하지만 나름 성과를 거두었다.
정부는 문화 ․ 관광사업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국가와 지자체 재원의 확보와 경기 활성화, 국민 여가생활의 개선과 같은 공공성과 적극적 마케팅과 홍보를 통한 대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수익성 확보라는 기업성을 조화시킨 공기업을 설립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 4조가 언급하고자 하는 한국관광공사이다.

우리 조는 앞서 언급한 정부의 인식에 공감하면서 향후 우리나라 부의 원천이 될 관광사업을 보다 활성화하는 데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한국관광공사를 조사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먼저 한국관광공사의 오늘을 살펴보고 공사의 설립목적과 운영상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비효율을 중심으로 현안과제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향후 발전방향’에서는 우리 나름의 판단으로 앞으로 언급할 과제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공사의 발전방향을 도출해 보겠다.
Ⅱ. 한국관광공사의 현황 한국관광공사 현황자료(http://kto.visitkorea.or.kr)와 알리오닷컴 한국관광공사 경영공시자료(http://www.alio.go.kr)를
바탕으로 작성함
가. 일반현황
1. 주무기관
문화체육관광부
2. 설립근거 및 설립일자
한국관광공사법, 1962년 6월 26일
3. 주요기능 및 역할
ㅇ 국제관광진흥
ㅇ 국민관광진흥
ㅇ 관광자원개발
ㅇ 관광산업의 연구·개발
ㅇ 관광 관련 전문 인력의 양성·훈련
ㅇ 부대사업
4. 연혁
1961 관광 진흥법 제정
1962 국제관광공사(현 한국관광공사) 설립, 호텔(워커힐, 반도, 타워, 조선 등), 아리랑택시, 대한여행사 등 직영, 관광공사원 자격제도 시행
1968 외래 관광객 10만 명 유치(10만 3천명)
1978 외래 관광객 100만 명 유치(108만 명)
1980 제주관광개발공사(자회사) 설립, 중문관광단지 개발 계획 착수
1982 '한국관광공사'로 명칭 변경, 제주 중문관광단지 개발 착수
1986~ 1988 '86 아시안게임, '88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 (홍보 및 행사 진행 분야)
1994 한국 방문의 해 행사 개최(서울 정도 600주년 기념행사 등 총 318개 이벤트), PATA
3대 행사(연차총회, 관광교역전, 세계지부회의) 개최
1996 한국관광공사 영문 명칭 변경(KNTC → KNTO)
2000 외래 관광객 500만 명 돌파
2003 금강산 육로관광 개시
2005 3R 계획에 따라 6본부 체제로 개편, 공사의 새로운CI(기업 이미지 통합) 도입, 외래 관광객 600만 명 돌파, 그랜드코리아레저(자회사) 설립
2007 한국 관광 브랜드(Korea, Sparkling) 선포, 전북 지사 신설
2008 공사 영문 명칭 변경 (KN

참고문헌

국회예산정책처, “2004~2009 공기업 재무현황”, 2010
________________, “공공기관 지분증권 손실현황”, 2009
기획재정부,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2009년 경영실적평가편람』, 2009
____________, 『2009년 기관장 경영계획서 이행실적평가지침』, 2009
________, “2009년도 공기업 ․ 준정부기관 경영실적 평가보고서(서비스 ․ 진흥 ․ 제조부문)”, 2010
____________, “2009년도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평가서”, 2010
한국관광공사(KNTO) 보고서, 2011
______________, 『숫자로 보는 한국관광』, 2010
______________, “재무분석표”, 2011
______________,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2011
______________, “200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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