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기업사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프리미엄

[품질경영 기업사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자료번호 b1441031
수정일 2018.04.05 등록일 2018.04.05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t**** 가격 4,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레포트입니다.

이것저것 다운받아보고 실망하실 필요없이 이 보고서 하나면 끝납니다

목차

1. 품질경영 TQM의 개념

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3. 품질경영 도입효과

4. 품질경영 기업사례
(1) 애플 사례
(2) 삼성전자 사례
(3) 풀무원 사례
(4) 가인화장품 사례
(5) 모토로라 사례

5.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품질경영 기업사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Total Quality Management에서 Total(종합적)이란 조직의 모든 기능과 계층에 속하는 모든 종업원이 최고경영층의 리더쉽 하에서 품질개선노력을 추구해야 함을 의미하고, Quality(품질)이란 조직의 모든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의미하며, Management(경영)이란 품질경영과정을 통해 품질결과 또는 품질제품을 추구함을 의미한다. 이는 전략적 경영과정으로 시작하여 제품설계, 제조, 마케팅, 재무 등으로 확대된다. 따라서 이는 오늘날까지 논의된 모든 품질개념을 포함하고 나아가서 끝없는 품질개선과정을 강조하는 경영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
2.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과거와 현재의 품질경영과 품질관리는 상품이 정해진 규격에 맞게 생산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불량품의 발생 정도를 통계적으로 추정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이와 같은 생산관리에서의 통계적 품질경영은 제품이 판매 후 사용되는 기간 동안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하는 신뢰성의 개념을 추가하는 것으로 발전한다.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품질 개념 또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오늘날에는 품질을 디자인, 구격에 적합한 정도, 신뢰도, 상품 관련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품질경영은 고객만족을 위해서 제품 아이디어 개발과정부터 R&D,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현장 등 관련되는 기업의 모든 부서가 전체적으로 참여하는 전사적 품질경영 (TQM)로 발전되었다.
3. 품질경영 도입효과
(1) 국내외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신뢰를 회득하여 수출을 늘릴 수 있다
(2) 구매선과 관계가 깊어져 수입품 선정도 용이해진다
(3) 품질향상, 클레임감소 , 비용절감 실현
(4) 기업이미지 제고로 매출증대 및 수출장벽 극복- 세계화된 시장에서 대부분의 거래처가 ISO 인증을 거래의 전제로 요구
(5) 기업 내 외부 신뢰성 증대-업무체계가 정비되어 공신력이 높아지고, 사원들의 자부심이 고취됨
(6)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품질안정 없는 품질혁신은 사상누각 - 철저한 문서화와 기록관리를 통한 개개인 노하우와 정보의 자료화, 자산화 (기업의 노하우 축적)
(7)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8)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가능
(9)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발굴 및 조정
(10)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11) 제조물 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12)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품질비용 절감 → 이익 증대)
4. 품질경영 기업사례
(1) 애플 사례
사용하기 편리하고 인간공학적으로 깔끔하게 설계된 파워북의 디자인 덕분에 애플(Apple)사는 첫해에 40만대를 판매하였다. 파워북 컴퓨터는 하룻밤 사이에 10억달러 규모의 사업이 된 것이다.
애플사는 1989년 17파운드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품질경영 기업사례] 품질경영 발전과정과 도입효과분석및 품질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및 나의의견정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제록스사의 품질경영사례
  • 제록스사의 품질경영사례 Ⅰ. 주제 선정 동기 벤치마킹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경영기법 중 하나이다. 기업들은 최초 제품에 대한 벤치마킹으로 시작해 프로세스,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또한 벤치마킹은 기업에서뿐만 아니라 농업, 행정, 서비스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제록스의 벤치마킹 사례는 포드사의 토러스팀(Team Taurus)의 벤치마킹 사례와 함께 벤치마킹을 활성화하는 사례로 손꼽히지만 포드사의 토러스팀(Team Taurus)의 벤치마킹은 1980년대 각 기능의 초고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경쟁사의 우수차종
  • [품질경영]품질경영의 사례(성공, 실패)
  • [품질경영]품질경영의 사례(성공, 실패) General Electric Corporation Ⅰ. 회사 소개 ● 1892년에 설립 ● 항공기 엔진에서부터 발전설비와 금융서비스, 플라스틱, 의료영상기기 그리고 방송 프로그램 등 기술, 미디어, 금융서비스 등 다각화 사업을 운영하는 글로벌 복합 기업 ● 100여개 국에서 약 30만명의 직원들이 근무 ● 1878년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이 설립한 에디슨 전기 조명회사에서 시작 ● 1892년 에디슨 종합전기와 톰슨-휴스톤 전기회사가 합병하여 오늘의 GE가 탄생 ● 1896년 다우존스 공업지수에 최초로 포함된 12개
  • 애지제강의 품질경영 사례
  • 애지제강의 품질경영 사례 애지제강은 토요타자동차가 자동차의 국산화를 시작하면서 자동차 차체의 원료인 특수강을 자체 제조할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이다. 이 회사의 모회사인 토요타자동차의 토요타 에이니 회장은 1985년 3월 29일 이 회사의 경영을 정상궤도에 올리기 위하여 토요타자동차의 생산담당 전무였던 아마노 마스오를 애지제강의 사장으로 임명하였다. 아마노 사장은 취임 후 전사적 품질경영 체제에 대한 경영혁신을 시도하여 2년 만에 데밍상을 수상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아마노 사장이 취임 후에 시도한 경영혁신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현상파악
  • 품질경영 성공사례
  • 품질경영 성공사례 21세기가 시작된 오늘날 세계는 단일 시장화에 따른 무한경쟁의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조업은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된 원인은 품질의 수준에서 오는 경쟁력 상실로 볼 수 있다. 최근의 기업 경쟁력은 제품품질을 비롯하여 서비스 품질, 마케팅, 인사, 재무 등 Process경영에서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기업부문에서 Process 품질성과의 달성을 위해 새롭게 도입된 Six Sigma가 미국에서는 경쟁의 주요 무기로 많은 초우량기업에서는 각광을 받고있지만 국내기업에서는 아직까지 보급이 미흡한 실정이다
  • 한국철도공사의 품질경영 성공사례(식스시그마)
  • 한국철도공사의 품질경영 성공사례(식스시그마) 새로운 돌파구로서의 6시그마 도입 "총체적 고객만족과 경영성과의 극대화" 라는 두개의 캐치프레이즈로 시작 - 94년부터 추진하여 공공기관의 서비스 신화를 몰고 온 고객만족경영과 97년도 도입한 전사적 품질관리(TPM)활동을 기반으로 경영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혁신적 프로그램을 99년 상반기부터 연구하기 시작하여, 외부전문가와의 토론, 벤치마킹 등으로 6시그마방식을 도입 연구하게 되었다. 6시그마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 - 초일류기업인 삼성, LG 등이 6시그마를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는 것 에서 착안, 99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