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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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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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품질경영 A+ 레포트입니다

경영학과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꺼 같습니다

목차

Ⅰ. 서 론
품질경영시대
성공한 기업의 모습

Ⅱ. 본 론
1. 품질경영의 성공사례
•진웅의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애플사의 품질기능전개
•일양약품의 성과보상제
•(주)LG화학 청주공장
•삼성전관의 6시그마운동
•포스코형 6시그마
•LG정보통신 벤치마킹
•스타벅스의 4p전략
•삼천리의 IMS SMS
•고려제강

Ⅲ. 결 론
글로벌 품질과 열린경영

본문내용

품질경영 성공사례
21세기가 시작된 오늘날 세계는 단일 시장화에 따른 무한경쟁의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조업은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된 원인은 품질의 수준에서 오는 경쟁력 상실로 볼 수 있다.
최근의 기업 경쟁력은 제품품질을 비롯하여 서비스 품질, 마케팅, 인사, 재무 등 Process경영에서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기업부문에서 Process 품질성과의 달성을 위해 새롭게 도입된 Six Sigma가 미국에서는 경쟁의 주요 무기로 많은 초우량기업에서는 각광을 받고있지만 국내기업에서는 아직까지 보급이 미흡한 실정이다.
미국 Motorola사가 1987년 처음으로 시작한 Six Sigma 경영혁신전략은 고객 관점에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어, 과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1백만 개의 제품 중 3, 4개의 결함만을 허용하는 일종의 무결점 운동으로 품질개선 활동에 전 종업원을 참여하도록 하여, 제조부문뿐 아니라 사무간접 및 행정서비스 부문까지 모든 업무의 질을 높여 낮은 품질로 인한 업무 손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해 경쟁력이 있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것이 이 활동의 목표이다. Six Sigma 활동은 기업, 고객, 업무, 지식까지를 포함한 전사적 운동으로 공정, 설비, 사람, 자재, 정보 등 모든 부문의 정확도를 높여 결과적으로 완벽한 품질을 이루기 위한 시스템적 접근법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지금까지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며, 품질경영전략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기업의 도입 상황 및 성공요인에 대하여 접근하고자 한다.
먼저 성공한 기업들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 품질철학/품질방침, 회사의 비젼, 단결된 힘
∙ 사업목표 달성 및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강력한 경영혁신 방법론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 품질안정, 시장점유율 증대
∙ 개선의식/개선문화의 정착, 지속적 개선활동 추진,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
∙ 개선능력 계발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훈련, 개선방법론에 대한 연구개발
∙ 성공사례/실패사례에 대한 정보공유, 체계적인 기록관리
∙ 개선전문가 육성, 성과에 대한 보상, 끊임없는 연구개발
위와 같은 성공기업들의 품질경영의 성공사례들에 대해 알아보고 기업의 성공을 위한
조직문화와 열린경영에 필요성과 시사하는바, 고려해야 할 부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품질경영의 성공사례
1. 진웅의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Tent, 가방, 배낭 등 스포츠 레제용품을 전문으로 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진웅(1979년 3월 이윤재 회장 설립)은 1980년대 후반부터 가속화된 한국내의 인건비 등 생산요소비용 급상승과 선진국의 수입장벽강화 등 국내외 경영환경이 불리하게 변화하는 것에 대해 실질적인 글로벌 경쟁력 강화로 적응․대응한 기업이다. 동시에 세계 일류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진웅이 채택한 글로벌 경영 컨셉트는 세계를 하나의 시장으로 보고 세계 어디서나 가장 유리한 지역에서 생산하여 세계시장에 공급한다 이다.

본사국(home country)인 한국만을 유일하게 운영기지(operating base)로 삼고 운영하는 한국 기업들로서는, 국가별 고유장점을 도저히 이익적으로 활용할 수가 없다. 그렇지만 진웅은 경영의 글로벌화를 통하여 생산측면, 마케팅 측면, 생산기술지도, 원자재 공급 측면, 금융 측면에서 각기 고유한 장점들을 제공하는 여려 국가들에서의 활동을 네트워킹하고 신크로나이즈하여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뛰어난 경영실적의 형태로 나타나는 상승효과를 올렸다.
글로벌 경쟁력 강화전략의 세번째 단계 핵심전략은 반품율을 급격히 하락시킴과 아울러 다국적 생산기지에서 생산, 공급하는 제품의 '품질균일성'을 유지함으로써 세계 최우수텐트업체로서의 명성을 획득하는데 목적을 둔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이었다.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웅은 1990년부터 Jinwoong Quality Management System(JQMS)이라는 독자적인 품질경영체제를 확립해 왔는데, 이는 CIP-90이라는 모토하에 생산과정에 따라 준비단계Q-92,2·8·48품질공정지도법, SUI-100, 출하단계 Q-92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공장에서는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고 한국본사에서는 그 제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지역별분업체제를 구축한 이후부터, 진웅이 펼치고 있는 품질관리 운동은 철저했다.
예컨데 '2·8·48운동'은 생산과정에서 공장장이 하루 2회, 중간관리자가 1시간에 1회씩 하루 8회, 생산라인 조장이 10분에 1회씩 하루 48회 텐트의 봉제상태를 점검해 불량품발생을 원천 봉쇄하자는 운동이다. CIP-90은 'Continuous Improvement 90년대'의 약자로서 회사의 전반경영에 과학적인 관리기법을 도입하고 개선해 나간다는 의식운동의 시발점이다.
그 동안 CIP-90의 결과를 경영정보의 전산화, 전산망에 의한 생산과 마케팅활동의 통제(CAMPAC), 단계별 신기술개발 등의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
생산공정에 따른 품질관리체계를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준비단계 Q-92는 철저한 원부자재 준비 및 재단준비에 대한 세부지침을 준수하도록 하는

참고문헌

- 매일경제신문
- 파이낸셜뉴스
- 한국표준협회, 품질 그리고 창의, 1999
- 박성현외 2인, 6시그마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1999
- 삼성전관, Six Sigma White Belt, Green Belt, Black Belt 교재, 1999
- 한국경제, 주요연재기사 6시그마 경영혁명, 한국경제신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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