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구매만족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자료번호 b145042
수정일 2012.09.19 등록일 2003.11.10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h***** 가격 1,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축제 개요
(1) 유래
(2) 연혁
(3) 캐릭터
(4) 포스터
2. 축제 행사
(1) 행사개요
(2) 행사안내
3. 축제상품
(1) 머드 화장품
(2) 캐릭터 상품
4. 보령머드축제의 성공요인

Ⅲ. 결 론

본문내용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Ⅰ. 서론
지방자치가 본격화되면서 많은 지방단체에서는 지역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쏟기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는 약 1000여건이 열리고 있다. 국토의 면적에 비해서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기 때문에 축제공화국이라는 명칭도 생겨났지만, 나름대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지역활성화 전략이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산업단지 유치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려고 했으나, 지역적인 조건이 불리한 지방단체들이 많았다. 그 후, 지방화시대에 발 맞추어 많은 단체들이 지역의 조건을 이용한 축제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여건에 맞는 축제를 시행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 축제 가운데에서 보령머드축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보령시는 대천해수욕장에서 채취되는 갯벌에서 질이 좋은 머드의 원료를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머드화장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대천해수욕장과 연계하여 머드축제를 1998년 처음 시행하여, 지금까지 6회에 걸쳐 축제를 하고 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다. 머드축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축제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하고 있는 많은 축제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축제 개요
(1) 유래
보령머드축제는 1988년부터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행해오던 만세보령제를 개선하여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외래 관광객을 다수 유인하여 지역의 관광수입을 증대하고, 보령 머드화장품을 전세계적으로 널리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었는데, 문화관광부가 지정한 18대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었다. 또한 머드제품을 활용한 차별 화된 관광상품으로 연중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한다.
(2) 연혁
1) 제 1회 보령머드축제(1998.7.16 ~ 7.19 / 4일간)만세보령문화제가 지역민 중심의 행사에서 착안하여, 보령의

참고문헌

http://www.mudfestival.or.kr/
http://www.boryeong.chungnam.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령머드축제 - 기존 MKT MIX/활성화 방안 제시 (지역축제 마케팅,축제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
  • 보령머드축제 - 기존 MKT MIX/활성화 방안 제시 (지역축제 마케팅,축제마케팅전략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ppt 보령머드축제 기존 MKT MIX/활성화 방안 제시 지역축제 마케팅 〔지역축제 마케팅〕  ▪ 지방자치제의 본격화와 함께 시작  ▪ 지역의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원천으로 부상  ▪ 지역 경제 활성화 / 문화적 정체성 확보 / 사회통합 등을 이루려고 노력   ex) 축제 마케팅, 지역명소 마케팅 〔지역축제 마케팅 효과〕 <긍정 측면>  ▪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  ▪ 문화욕구 충족  ▪ 그 자체가 관광자원 – 국가 경제에 큰 효과 <부정 측면>  “고비용/저효익이다”라는 해석  ≪ 지 도 ≫ 경기도, 서울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  구석기 축제 강원도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 축제  강릉단오제  정동진 해돋이 축제 충청북도  세계 태권도 문화축제  직지 축제  청주 국제 공예 비엔날레  충주 세계 무술 축제 충청남도  금산 인삼 축제  보령 머드 축제  청양고추 구기자 축제 전라북도  군산 세계 철새 축제  김제 지평선 축제  무주 반딧불 축제 전라남도  벌교 꼬막 축제  서편제 보성 소리축제  전어 축제 제주도  감귤 축제  제주 유채꽃 잔치 경상북도  눈꽃 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청도 소싸움 축제 경상남도  밀양아리랑 대축제  봉화산 철쭉제 바르는 축제, 보령머드축제 〔보령시는 어디?〕  ▪ 만세보령(萬世保寧) 〔머드 축제 탄생〕  ▪ 1998년 7월,  ▪ “보령 머드 화장품” 및 “대천 해수욕장” 등 홍보 목적 〔무엇을 하는가?〕  ▪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 제공   - 머드 마사지 : 해변 셀프 마사지, 첨단 머드 마사지 체험   - 머드체험행사 :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계행사 개    ex) 대형 머드탕, 머드 씨름대회, 머드 슬라이딩 등  ▪ 연계 관광 – “문화관광보령”을 알리고,           머드 화장품을 국내외 홍보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 지역축제 - 부평풍물대축제의 성과와 발전방향
  • 지역축제 - 부평풍물대축제의 성과와 발전방향 1.축제의 필요성과 목적성 ㉠ 도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 (정체성과 자긍심) ㉡ 민주주의의 확장과 지역사회의 통합 (시민의식의 공동체 형성, 계층간의 화합) ㉢ 지역경제의 활성화 ( 도시의 이미지 메이킹 홍보, 도시의 국제경쟁력 강화) 경제적 효과 : 소득창출/관광객 증대/ 문화인프라 형성/문화상품 개발/ 지역상품광고 비경제적 효과 : 지역 이미지 형성/지역문화 창달/지역주민의 결속력과 일체감 조성 2.축제의 문제점 ㉠ 지역축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주민참여방안을 제도화시키지 못하고 있다.
  •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 보령머드축제 (축제성공요인을 중심으로) Ⅰ. 서론 지방자치가 본격화되면서 많은 지방단체에서는 지역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관심을 쏟기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축제는 약 1000여건이 열리고 있다. 국토의 면적에 비해서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기 때문에 축제공화국이라는 명칭도 생겨났지만, 나름대로 각 지방자치단체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지역활성화 전략이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다수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산업단지 유치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도모하려고 했으나, 지역적인 조건이 불리한 지방단체들이 많았다. 그 후, 지방화시대에 발 맞추어 많은 단체들이 지역의 조건을 이용한 축제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여건에 맞는 축제를 시행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 축제 가운데에서 보령머드축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보령시는 대천해수욕장에서 채취되는 갯벌에서 질이 좋은 머드의 원료를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머드화장품을 만들었다. 그리고 대천해수욕장과 연계하여 머드축제를 1998년 처음 시행하여, 지금까지 6회에 걸쳐 축제를 하고 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많은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다. 머드축제의 성공요인이 무엇인지 축제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하고 있는 많은 축제에게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축제 개요 (1) 유래 보령머드축제는 1988년부터 주민화합을 목적으로 행해오던 만세보령제를 개선하여 본격적인 지방자치 시대를 맞아 외래 관광객을 다수 유인하여 지역의 관광수입을 증대하고, 보령 머드화장품을 전세계적으로 널리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었는데, 문화관광부가 지정한 18대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었다. 또한 머드제품을 활용한 차별 화된 관광상품으로 연중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한다. (2) 연혁 1) 제 1회 보령머드축제(1998.7.16 ~ 7.19 / 4일간)만세보령문화제가 지역민 중심의 행사에서 착안하여, 보령의
  • 이천도자기축제의 성공 사례(지역축제, 이벤트축제)
  • 이천도자기축제의 성공 사례(지역축제, 이벤트축제) 1. 서 론 우리는 지역 축제를 통해 그 지역만의 색깔을 만날 수 있다. 그 지역에서 내세울 수 있는 특산품이나 인물, 예술 등을 소재로 하여 그 지역만이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최대한 보여줄 수 있는 일종의 무대로 이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역 축제인 것이다. 세계 각국은 국제적인 이벤트를 통한 국가의 이미지를 향상하여 자국이 중요관광목적지로 부상하고 자국의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좋은 이미지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유치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지방 자치제도가 실시된 후 각 지방자치 단
  • [지역축제]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축제의 근원, 축제가 가져오는 효과, 지역축제의 현대적 기능, 지역축제의 현황분석, 지역축제 사례,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
  • [지역축제]지역축제의 현황과 발전 방안(사례)(축제의 근원, 축제가 가져오는 효과, 지역축제의 현대적 기능, 지역축제의 현황분석, 지역축제 사례, 축제의 관광자원화 전략,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모색) 우리 나라 축제는 제천의식에서 그 연원을 찾는다. 신성한 존재인 하늘이나, 신령, 조상에게 올리는 경건한 제 의식 다음에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운 난장을 벌려 일상에서의 해방감과 즐거움을 맛보았다. 옛날의 축제들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준비하는 이와 향유하는 이의 뚜렷한 구분 없이 한데 어울려 노는 ꡐ마당ꡑ의 형태였었고 점차 현대산업사회에 들어오면서 축제는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