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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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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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2.09.28 등록일 2003.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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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Ⅱ 본론
1. 주 5일 근무제
1) 주5일 근무제의 의의
2) 한국의 노동시간
2. 소비자라이프 스타일 분석
1) 소비자의 구매행동
2) 주5일 근무제가 각종 산업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1. 주5일 근무제와 유통업의 변화
2. 마케팅 전략
1) 4P전략
2) 종합적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백화점의 마케팅 전략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과 인구의 급증, 도시화 등 사회 변동의 양상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도시의 인구집중 현상은 서로 차지해야 할 공간확보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환경에 대한 부자연적이고 물리적인 변화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 가운데 건강 문제 나아가서 생명 문제가 가장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특징을 지닌 선진 산업사회를 가리켜 후기산업사회라 칭한다.
산업사회는 2차 산업사회인 제조업 중심의 상품 생산사회이지만 후기산업사회는 3차 산업 비중이 확대된 서비스 산업사회이다. 특히, 금융, 보험, 부동산, 보건, 연금, 교육, 레크리에이션, 의료, 정보분석, 디자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광 등과 같은 지적 서비스 부문의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후기산업사회의 또 다른 특징은 생존 지향적 생활태도가 사라지고 여가시간과 경제적 여유의 증가로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생활 지향적 생활방식의 보편화라고 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5개년 경제개발의 성공적인 추진으로 1970년대 이후 산업과 경제가 급속하게 발전하였으며, 그 결과 국민의 대다수가 절대빈곤과 생존 지향적 생활방식에서 탈피하게 되었다. 따라서 국민의식이 변화하고 생활 지향적인 삶의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다고 하겠다. 이와 함께 소비와 레저에 대한 가치관도 변화하기 시작하였고, 그 가치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주5일 근무제의 시행은 많은 대중으로 하여금 그들의 여가시간을 레저에 더욱 많이 할애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계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레저소비자의 유형과 그에 따른 백화점 마케팅의 전략 시사점을 알아보기 위함에 있다.
Ⅱ 본론
1. 주 5일 근무제
1) 주5일 근무제의 의의
우리 나라의 실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기준근로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최근의 고용사정의 악화에 따라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고용유지 및 일자리 창출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를 계기로 기준노동시간을 주 40시간제로 단축하여 고용 안정을 도모하고, 실 노동시간을 줄여나가야 한다. 고용유지와 실업 해결의 문제가 아니라도 법정노동시간 단축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대부분의 서구 유럽 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에 기준노동시간을 주 40시간으로 이행하였다. 30년 전 이전에 이미 주 5일 근무제를 도입한 것이다. 프랑스의 경우에는 이미 1936년에 주 5일 근무제를 도입하였다. 사용자들의 주장과는 달리 이들이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할 당시 경제수준은 현재 한국에 크게 못 미칠 때였다. 70년대 중반 이후에는 40시간 이하로 노동시간이 단축되었다. 최근 들어서도 기준노동시간의 단축은 계속되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1998년 대량 실업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 35시간 노동제를 실시하였고, 일본도 1994년 - 1997년 사이에 주 40시간 노동제를 완료했다. ILO는 60여 년 전인 1935년에 이미 주 40시간 노동제를 조약으로 채택했다(ILO 조약 제47조).
우선 법정노동시간 단축은 장시간 노동을 해소하여 노동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한국의 법정노동시간(주 44시간)은 OECD 여러 나라 가운데서도 가장 장시간에 속한다. 물론 OECD 국가들 중에서도 한국보다 법정노동시간이 길거나(독일, 아일랜드, 이태리, 멕시코, 네덜란드, 스위스, 터키), 법정노동시간에 대한 규제가 전혀 없는 나라(영국)도 있기는 하지만 이들 나라에서도 거의 대부분 단체협약상의 노동시간 상한선은 40시간 이하이다. 결국 한국은 OECD 회원국 중에서 실질적으로 멕시코, 터키 등과 더불어 정규노동시간이 가장 긴 나라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한국의 노동시간
한국의 노동시간은 1953년에 노사기준법이 공포된 이후로 1일 8시간, 주 48시간으로 정해져 있으며, 지하작업 기타 대통령령으로 정한 유해, 위험한 작업에 한해서 1일 6시간, 1주 36시간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실 노동시간이 보다 훨씬 길다. ILO통계연보에 따르면 제조업에 있어서 한국의 주당 노동시간은 1960년대에는 대체로 56-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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