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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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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20.01.07 등록일 20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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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I. 소비자행동의 정의

II.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II.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IV. 정보처리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사 결정과정을 문제인식부터 구매 후 까지의 행동을 사례를 통해 제시하여라
I. 소비자행동의 정의
소비자행동은 기업의 마케팅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환경요인의 하나로 이해된다. 보덴(N. H. Borden)에 의하면 소비자행동은 마케팅행동을 안내하며, 마케팅믹스(marketing mix)의 결정을 직접적으로 제약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최근의 매니지리얼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의 견해에 있어서 기업 활동에 대한 소비자행동이 갖는 비중이 더욱 증대되고, '소비자지향'이야말로 기본적인 이념이 되고 있다. 소비자가 모든 기업경영활동의 초점으로서 인식되고 표적으로 된 소비자군의 필요, 욕구, 반응이야말로 기업 활동의 범위와 내용을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II.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가 특정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우에 그러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복잡하다.
이러한 요인들을 크게 나누어 보면, 문화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개인적 요인 등이 있을 수 있다.
그 외에도 기업의 마케팅믹스와 환경이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참고문헌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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