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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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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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자료입니다.

목차

1. 수출마케팅의 개념

2. 수출마케팅의 특성
가. 수출마케팅의 환경적 특성
나. 수출마케팅의 관리적 특성

3. 수출마케팅전략에 관한 이론적 고찰
가. 수출마케팅전략의 개념
나. 수출마케팅 전략의 모형

본문내용

수출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수출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개념에 입각하여 볼 때 수출마케팅의 개념은 '해외시장에 있어서 기업의 장기적 수출성과와 궁극적인 생존은 경쟁적 가격으로 현지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의 능력 여하에 달려 있다'라는 논리에 기초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출마케팅 개념의 적용을 위해서는 수출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뿐만 아니라 모든 부서는 현지 고객의 요구와 필요가 무엇인지를 규명해야하고, 기존제품의 수정이나 신제품의 개발을 통하여 현지 고객들의 요구와 필요에 부응해야 하고, 현지 고객들의 욕구와 필요를 최대한 만족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 및 통제해 나가야 한다. 물론 수출에 있어서 고객의 범주에는 수출입상, 중간유통업자(도매상이나 소매상), 최종소비자 및 사용자 모두가 포함된다.
수출 마케팅(export marketing)이란 수출을 효율화하기 위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일국의 국내시장만을 그 마케팅활동의 대상으로 해외시장 혹은 외국을 활동의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국외마케팅, 해외마케팅, 외국마케팅, 글로벌마케팅이라고도 한다.
Keegan(1984)는, 국제마케팅의 대상을 단지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에 그치지 않고 기술의 수출, 기업의 수출도 포괄하는 것으로 해석함으로써 수출 마케팅이 단지 상품수출 뿐만 아니라 라이센싱, 합작투자, 기술수추, 기업수출에 따른 마케팅활동까지도 포괄한 국제마케팅 개념을 주장하고 있다.
이 밖에 Stanton(1984)는 마케팅이란 고용지향의 활동이며, Kotler (1984)는 마케팅이란 고용지향의 활동이며, Kotler(1984)는 인간의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수행하는 거래 또는 교환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국 수출 마케팅이란 국경선 과 정부참여 부분이 일반 마케팅과 다른 개념이라고 할 수 잇다. 물론 수출마케팅에 있어서 정부의 활동은 영리지향 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경영활동의 주체로서의 역할보다는, 자국산업의 이익증대 및 정부간의 총체적인 경제교류 균형유지를 위한 간접지원의 기능이 크다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수출마케팅이란 단위국가간 영역을 기업이나 정부 등의 조직체가 마케팅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국내마케팅이건 수출마케팅이건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원리는 적용된다는 것이다. 즉, 고객지향, 종합적 노력, 이윤지향 등의 마케팅의 목적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출마케팅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대상은 상품수출이며, 판매시장이 외국이다.
둘째, 자국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외국의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고객, 시장, 수요 창조의 활동이다.
셋째, 해외시장 고객들의 의향과 선호 변화를 전제로 수출증대를 도모한다.
결국 수출마케팅이란 수출기업 전체의 체계적인 목표하에서 짜여진 장기경영전략계획에 따라 각 해외시장별로 시장기회를 확인하고 경쟁기업과의 강?약점으로 비교?분석하여 기회와 경쟁여건에 부합하는 장?단기 마케팅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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