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콜라 마케팅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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펩시콜라 마케팅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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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펩시콜라 마케팅 사례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펩시콜라 선정이유

2. 시장분석
1)전체음료시장
2)탄산음료시장
3)콜라시장
4)음료시장트렌드

3. 경쟁사분석
1)코카콜라
2)기타경쟁음료

4. 자사분석

5. 소비자 분석

6. 펩시콜라 SWOT분석

7. 마케팅 전략 목표 수립

8. 신제품의 STP전략

9. 신제품의 4P 전략
1)제품(product)
2)가격(price)
3)유통(place)
4)촉진(promotion)

10. 브랜드 전략

11. 마치며(후기)

본문내용

펩시콜라 마케팅 사례분석
6월로 접어들고, 여름이 다가 오면서 매년 그러했듯이 또 다시 음료수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펩시는 작년에 여름시장을 겨냥해 펩시콜라의 상쾌함에 파란색의 감각적인 이미지를 더한 ‘펩시블루’를 출시했습니다. 독특한 맛과 젊은 층을 자극하는 파란색이 어우러져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을 겨냥한 제품으로 펩시콜라가 야심차게 준비하였지만, 제품이 시장에 제대로 진출하기도 전에 사장되어 버렸습니다. 이는 거대한 웰빙 트렌드에 의해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탄산음료 시장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시장 점유율에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펩시콜라지만, 거대한 웰빙 트렌드 속에서 그 소비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위기를 맞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펩시콜라는 콜라시장 자체 내에서도 코카콜라에 밀려 만년 2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저희는 기존의 펩시콜라가 가지고 있던 Brand Identity에 대한 새로운 재정립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위기를 기회로 이용하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펩시콜라의 재도약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일관성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분석과 전략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콜라시장 내에서의 펩시콜라의 경쟁우위를 이끌어 낼 것이며, 아울러 콜라의 시장 점유율을 높임으로서 전체적으로는 탄산음료 시장의 부흥도 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시장 분석
1) 전체음료시장
국내 음료시장의 규모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소비심리의 위축과 판매 성수기에 잦은 호우로 인한 음료소비의 감소, 매실음료와 미과즙 음료의 지속적인 감소로 그 성장세가 점차 줄어들다가 최근의 웰빙 트렌드에 따른 콜라, 캔 커피 등 시장주도 품목의 소비 부진으로 인해 2003년도에는 약 3%의 하락세를 보였다. 올해는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와 웰빙 열풍에 따른 비타민, 아미노산 음료의 시장진입으로 인해 약 3프로 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전체음료시장 세부분석
☞ 웰빙 트렌드에 따른 주스 시장의 성장이 있었지만, 탄산음료의 시장 점유율 하락과 기타음료에서 미과즙 음료, 전통음료(식혜, 매실음료...), 캔커피의 감소로 인하여 전체 음료수 소비는 오히려 감소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각종 홈페이지 (펩시콜라, 롯데칠성, 코카콜라, 식품저널, mktclub 등)
각종 신문기사 (경향, 한겨레,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 조선 등)
현대 마케팅론 /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레드 마케팅 / 김민주
미스치프 마케팅 / 레이 사이몬
브랜드마케팅 리포트 / 박준형
마케팅 전쟁 / 잭 트라우트
식품 유통 연감(2003)
펩시콜라 마케팅 홍보실 팀장님 전화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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