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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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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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병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병원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의료분업 이후 의료계는 민간의료보험 제도, 비의사의 병원개설 허용, 영리병원 제도, 의료시장의 개방, 기업의 의료시장 진출, 의료광고 자유화 등의 혁명적이라고 표현 가능한 대 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의료계 변화의 핵심 내용은 시장경제’라 정의 내릴 수 있겠다. 의료계의 시장경제는 결국엔 필연적으로 병원간의 치열한 경쟁을 초래하게 될 것이며, 그 결과 경쟁력이 높은 병원 일수록 병원의 발전가능성이 커지겠지만, 반면 경쟁력이 낮은 병원일수록 존립이 어려워질 수 있는 사태가 도래하게 될 것이다. 시장경제 하에서 병원사업의 성패는 병원의 경영능력에 의해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그 이유는 의료서비스의 질도 중요하지만, 의료시장이 공급자 주도에서 소비자 주도의 시장으로 이미 변화되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욕구와 만족을 충족시키는 병원이 결국 병원 경영의 성공을 성취하게 될 것이며, 소위 ‘좋은 병원’이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병원경영의 성공, 즉 ‘좋은 병원’의 운영을 위해서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는 서비스를 포함하여, 인사, 재무 등 경영 전반을 잘 이해하고 또, 시행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될 것이라 고려된다.
Ⅱ.본론
기존의패러다임을 바꾸자.
‘패러다임’이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보는 사고의 틀로 정의된다. 이에 따라 시대에 맞는 올바른 패러다임을 갖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에는 낡고 잘못된 패러다임이 존재하고 있고, 그것 때문에 많은 의사와 병원들이 발전하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병원이 변화하기 위해 의료사업의 종사자는 다음의 낡은 패러다임을 바꾸어야할 필요가 있다.
① 나의 경쟁상대는 동료 의사와 주변 병원이다.
② 병원은 비영리 조직이다.
③ 진료만 잘하면 병원은 성공한다.
④ 의사만이 병원 경영에 책임이 있다.
⑤ 직원들은 진료에만 필요하다.
⑥ 급여만 많이 주면 직원을 만족시킬 수 있다.
⑦ 신규 환자가 많아야 병원이 번창한다.
⑧ 기술만 있으면 고객은 단골이 된다.
⑨ 병원 마케팅의 핵심은 외부 홍보에 있다.
⑩ 환자들은 치료비가 저렴하기만 하면 좋아한다.
이러한 기존의 낡은 패러다임의 타파와 동시에, 현재 의료시장의 변화된 환경에 맞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된다.
오늘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의료 소비자들은 예전과는 달리 의료의 질과 가치에 좀 더 잘 알게 되었으며, 즉, 소비자들은 의료서비스에 대해 그들이 지불하는 돈에 대해서 과연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좀 더 민감해졌다. 또한 인터넷과 각종 서적을 통해서 그들은 스스로 의료 제공자들을 선택하는데 이르렀으며. 소비자 단체 또한 환자의 인식을 변화시켜 좀 더 적극적으로 의료를 결정하는 역할에 서도록 환자의 태도를 바꾸려 하고 있다.
이것은 예전에는 병원이 ꡒ의사가 원하고 그리고 보험 회사가 원하는 것을 잘 알면 경영은 성공한다.ꡓ에서 ꡒ의료 서비스를 받는 고객인 환자를 기억하라ꡓ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래하게 된 것이다. 고객인 환자가 선택권을 가지고 있을 때, 더 이상 가장 낮은 가격으로 의료를 제공하는 것이 최상은 아니다. 지금, 고객은 그들 스스로가 원하는 것을 제공받기를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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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http://blog.naver.com/happyent
http://blog.naver.com/ibigboss
병원경영학 / 병원전략경영개발원 / 신광출판사 / 2002
의료정책과 병원 경영 / 박개성 외 / 몸과 마음 / 2002
병원+경영 / 원융희 / 대학서림 /1997
Creating Customer Focused Health Care Organization / Gobert C. Ford / Healthcare management Review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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