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구매만족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자료번호 b378121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6.10.05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f********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영혁신기법과 각 사례분석의 리포트입니다~
내용 좋구요^^
편집은 군대 행정병출신이라 최강이구요!^^
역시 물론 A+의 산증인의 자료구요~
경영에 관한 리포트쓰는거면 아주 딱일꺼에요~^-^
그럼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해피 대학생활!^^/

목차

Ⅰ.경영혁신의 개념

Ⅱ.경영혁신의 중요성

Ⅲ.경영혁신의 성과

Ⅳ.경영혁신의 성공요인

Ⅴ.경영혁신의 변천과정

Ⅵ.경영혁신의 기법

Ⅶ.경영혁신의 사례

Ⅷ.경영혁신의 전망 / 결론

본문내용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Short Essay...
내 나이 20살 때였다. 당시로서는 아직까지 대중적이지 못했던 인터넷 쇼핑몰. 처음에는 주변의 지인들과 함께 대중을 타겟으로 잡고 시작을 했으나 곧 한계에 부딪쳤고 생각을 바꿔 나 홀로 ‘다수가 아닌 소수를 위한’ 무언가가 없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난 그 틈새를 공략해 이른바 ‘타겟 마케팅’을 통해서 고가의 브랜드의 악세사리만을 취급하고 소비자층을 선정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그 당시로 약관(弱冠)의 나이인 나한테는 꽤 많은 돈을 만질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 자신에게는 이것도 경영혁신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예전부터 가장 큰 내 관심분야였던 이‘광야의 세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경영혁신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 시스템, 조직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조직분야에서의 혁신의 개념과 유형의 정의가 필요하다. 즉 경영혁신은 제품혁신, 서비스혁신, 공정혁신, 구조혁신의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제품 / 서비스 혁신은 단순히 해당기업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고, 공정혁신은 조직의 과업이나 제품 / 서비스 운용상에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며, 구조혁신은 조직내의 업무할당, 권한관계, 의사소통체계, 정보 및 의사결정체계, 공식적 보상체계, 조직구조 등에 있어서 변화를 야기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들을 해고하거나 고용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을 변화시키거나 교육방법 등을 통하여 조직구성원의 태도, 행위, 신념 등을 개조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2. 경영혁신의 중요성
기업들이 경영혁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불확실한 환경, 현재와 미래의 수익 균형, 효과적인 자원 배분, 회사와 부문과의 일관성 유지, 시장점유율 확대, 계획적인 신제품 개발 등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여섯 가지 이유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IMF 체제와 같이 불확실한 개방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경영혁신은 중요하다. 세계무역기구의 출범으로 무역에 한해서는 국경이 희미해지는 급격한 세계화를 맞이하여, 기업이 불확실한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경영혁신과 정보기술 / 전용진 / (주)학문사
∙전략적 경영혁신기법 / 홍석보 / (주)학문사
∙경영혁신 전략 / 김병욱 / 킴스정보전략연구소
∙경영혁신, 불황탈출의 엔진 / 이팔훈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혁신기법 소개 / 대한산업보건협회 기획홍보부 / 산업보건 제129권
∙한국형 경영혁신 전략에 관한 연구 / 오재인 / 정보전략학회지 제1권 제1호
∙기업의 경영혁신을 위한 제도개선에 관한 연구 / 김규태 / 대한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경영혁신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양창호 / 산업경제연구 제12권 제5호
∙경쟁전략 및 경영혁신과 경영성과와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 이상식 외 / 대한경영학회지 제16권 제2호
∙www.daum.net 통합검색, 사전, 블로그
∙http://blog.daum.net/sigmapost/2035026
∙www.naver.com 통합검색 지식in〔마케팅, 광고〕,〔백과사전〕참조
∙http://www.cultim.co.kr/ 컬티엠 컨설팅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경영혁신][경영혁신 사례][경영혁신 기법][기업경영]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경영혁신,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 LG-Caltex정유의 경영혁신, GM의 세턴(Saturn) 프로젝트, GE의 잭웰치, 기타 경영혁신 사례)
  • [경영혁신][경영혁신 사례][경영혁신 기법][기업경영]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경영혁신, 경영혁신 기법의 종류, LG-Caltex정유의 경영혁신, GM의 세턴(Saturn) 프로젝트, GE의 잭웰치, 기타 경영혁신 사례) 경영혁신이라는 단어는 경영과 혁신이라는 두 단어의 합성어이다. 우선 각각의 낱말이 지니는 본래 의미를 살펴보면 경영이란 사전적 활동, 현장활동, 사후적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후적 활동은 다음 경영의 사전적 활동에 대한 기초가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경영이란 여러 가지 경영요소가 수평적으로 분화된 활동이 아니라 동태적으로 결합된 과정이다.
  •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 경영혁신 기법과 사례분석 Short Essay... 내 나이 20살 때였다. 당시로서는 아직까지 대중적이지 못했던 인터넷 쇼핑몰. 처음에는 주변의 지인들과 함께 대중을 타겟으로 잡고 시작을 했으나 곧 한계에 부딪쳤고 생각을 바꿔 나 홀로 ‘다수가 아닌 소수를 위한’ 무언가가 없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난 그 틈새를 공략해 이른바 ‘타겟 마케팅’을 통해서 고가의 브랜드의 악세사리만을 취급하고 소비자층을 선정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그 당시로 약관(弱冠)의 나이인 나한테는 꽤 많은 돈을 만질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내 자신에게는 이것도 경영혁신의 일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예전부터 가장 큰 내 관심분야였던 이‘광야의 세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경영혁신의 개념 경영혁신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경영혁신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 시스템, 조직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경영혁신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조직분야에서의 혁신의 개념과 유형의 정의가 필요하다. 즉 경영혁신은 제품혁신, 서비스혁신, 공정혁신, 구조혁신의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제품 / 서비스 혁신은 단순히 해당기업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고, 공정혁신은 조직의 과업이나 제품 / 서비스 운용상에 새로운 요소를 도입하는 것이며, 구조혁신은 조직내의 업무할당, 권한관계, 의사소통체계, 정보 및 의사결정체계, 공식적 보상체계, 조직구조 등에 있어서 변화를 야기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구성원들을 해고하거나 고용함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을 변화시키거나 교육방법 등을 통하여 조직구성원의 태도, 행위, 신념 등을 개조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2. 경영혁신의 중요성 기업들이 경영혁신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불확실한 환경, 현재와 미래의 수익 균형, 효과적인 자원 배분, 회사와 부문과의 일관성 유지, 시장점유율 확대, 계획적인 신제품 개발 등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그럼 구체적으로 여섯 가지 이유를 들어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 IMF 체제와 같이 불확실한 개방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경영혁신은 중요하다. 세계무역기구의 출범으로 무역에 한해서는 국경이 희미해지는 급격한 세계화를 맞이하여, 기업이 불확실한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경영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 [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 [경영혁신][경영혁신기법][정보기술활용]경영혁신의 의의와 유형, 경영혁신기법의 등장배경, 경영혁신기법의 종류, 경영혁신기법의 시대별 변화, 경영혁신기법의 필요성, 경영혁신 활성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 분석 Ⅰ. 개요 경영혁신(Business Reengineering)을 우선 간단하게 정의하면 ‘새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존재하는 것을 어설프게 수선하거나 기본적인 구조는 건드리지 않은 채 점진적인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필요한 부분을 땜질하는 것, 즉 기존의 시스템이 더 잘 작동하도록 임시변통하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 경영혁신의 종류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경영혁신의 종류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경영혁신이란 기업이 새로운 발상과 방법을 창조하고 기존의 업무를 다시 조직, 계획하여 스스로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혁신은 기존의 것을 개선하는 점진적인 변화가 아니라 새로운 제품, 서비스, 기술 등 기업의 본질적인 부분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혁신에는 총 4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기술혁신 안에 공정혁신과 제품혁신이 있으며, 관리혁신, 인적자원혁신의 총 4가지가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4가지의 종류를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자 한다.
  • [경영혁신][경영혁신사례][삼성][GE][홀마크]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 GM(제너럴모터스)의 경영혁신사례, GE(제너럴일렉트릭)의 경영혁신사례, 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 [경영혁신][경영혁신사례][삼성][GE][홀마크]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사례, GM(제너럴모터스)의 경영혁신사례, GE(제너럴일렉트릭)의 경영혁신사례, Hallmark(홀마크)의 경영혁신사례 분석 Ⅰ. 삼성SDI의 경영혁신사례 1. 회사 개요 삼성SDI는 1970년에 설립되어 흑백 브라운관을 생산하다가, 1980년에 컬러 브라운관 생산을 개시하였으며, 1990년대에 들어 해외 현지공장의 설립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4개의 국내 사업장과 9개의 해외 법인을 두고 있으며, 종업원 수는 국내 8,300 여명, 해외법인을 포함하면 20,000여명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