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4P,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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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4P,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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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4P,SWOT분석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서론

마케팅전략

4P

SWOT

시장세분화

브랜드 전략

조직문화 직원과의 관계

본문내용

스타벅스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4P,SWOT분석
서론
전 세계 28개국에 5천 5백 여개의 점포를 거느린 스타벅스 제국을 일구어낸 창업자 하워드 슐츠에게 별다른 비결이란 없었다. 단지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고객의 기호를 충족시켜주었을 따름이다.
스타벅스(Starbucks)라는 커피숍 체인은 1997년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하지만 한국의 스타벅스 명동점은 전 세계 5천 5백 여개 스타벅스 매장 중에 가장 규모가 크다. 매장당 매출 규모도 세계 최대. 미국인들에게 스타벅스는 이미 30 여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친숙한 브랜드라서 새삼 그 성공담이 궁금할 것도 없다. 그러나 이 브랜드의 한국 진출과 성공은 우리에게는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 많은 사람들이 놀라워하고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들은 에스프레소 커피와 take-out이라는 신무기를 가지고 서서히 시장을 잠식해 들어왔고, 시장을 석권하고 이제는 고급 커피의 대명사가 되어 소비자들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또한 단지 상품에 불과했던 커피를 하나의 문화로 승화시켜 나가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과연 스타벅스는 어떤 회사인지, 왜 그들이 한국시장을 비롯한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지 등에 대한 의문을 풀어보며 시대의 흐름을 읽는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이 보고서를 통해 배워보고자 한다.
3C Analysis
○ Customer
- 커피자체보다 스타벅스 문화와 가치를 즐기는 고객
○ Company
- 에스프레소 시장 점유율 1위
- 환경 친화적 기업 이미지
○ Competition
- 커피빈, 자바시티, 튤리스(외국브랜드)
- 로즈버드
- 기타 커피숍
마케팅 전략(4P전략)
(1) Product Strategy
① 제품의 고급화: 기존의 커피를 풍미 있는 고급 커피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삼고 첫 번째로 제품 차별화에 노력을 기울였다. 이를 위해 최고급 원두만을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 오지까지 커피원두를 찾으러 가며, 품질에 따라 원두의 정확한 등급을 정한다. 까다로운 원두 선택과 로스팅 과정으로 유명한 스타벅스는 항상 신선한 커피를 공급하기 위해 1주일이 넘은 원두는 사용하지 않는 철저한 품질 기준을 지킴으로써 최상의 커피를 제공한다. 또한 당일 볶은 원두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커피 맛의 기본이 되는 물은 특수 여과장치로 세 번 정수 하여 사용한다. 그리고 세계 어느 곳의 매장에서나 똑같은 맛을 내기 위해 고유의 방법으로 제조한 원두를 각 국의 체인점에 항공 배달해 사용한다.
② 제품의 다양화: 카페라떼, 에스프레소, 카페모카, 카페 아메리카노, 에스프레소 콘 파나, 카푸치노, 에스프레소 마키아또, 드립 커피 등 20여종의 다양한 커피를 즐길 수 있으며, 커피와 잘 어울리는 머핀과 샌드위치, 치즈케익, 타트 등 28가지 신선한 제품을 매일 아침 접할 수 있다. 스타벅스 원두를 판매하고 있으며 머그잔과 텀블러 등의 커피 관련 액세서리도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대련(2002). (대학생과 실무자를 위한) 마케팅, 대경
Hill, Ronald Paul(2000). 마케팅과 소비자연구의 새로운 관심. 시그마프레스
황희곤(2003). 컨벤션산업론 : 마케팅과 경영. 백산출판사
채수명(2002). 마케팅 바이블. 가림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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