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과 처음처럼 마케팅전략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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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이슬과 처음처럼 마케팅전략비교 분석

자료번호 b456105
수정일 2010.06.07 등록일 2007.07.19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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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소주 업계 1위 2위를 달리고 있는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기본적인 내용부터 상세설명까지 비교분석한 에뿔 자료 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목차 참고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조원들과 열심히 만든 자료입니다. 내용 구성 모두 꼼꼼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I. 서 론
주제선정의 동기

II. 본 론
1.제품 및 시장현황
1)제품비교 제품비교
2) 소주시장의 분석
2. 마케팅 전략
1) 참이슬 Fresh의 마케팅 전략
2)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
3. 광고 분석
1) 온라인 광고의 분석
2) 차별화 전략에 따른 영상매체 광고의 분석
3) 인쇄 매체 및 지면 광고 분석
4) 길거리 판촉 및 이벤트 분석

III 결 론

본문내용

참이슬과 처음처럼 마케팅전략비교 분석
I. 서론
◆ 주제선정의 동기
기업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이윤추구라고 하지만 혹자는 생존이라고도 말한다. 급속도로 변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호에 부합하지 못한다면 그 기업의 생존은 불투명할 수밖에 없다. 최근 소주업계의 양대산맥인 진로의 ‘참이슬 fresh`와 두산의’ ‘처음처럼’의 경쟁은 아슬아슬할 정도로 치열하다. 특히 2001년 9월 ‘비교광고’가 법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광고를 통한 두 업체의 경쟁은 소비자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며 본 프로젝트의 제목으로 선정한 ‘소주전쟁’을 연상케 한다.소주는 우선 대학생의 주류 문화의 중심에 있으며 누구나 친숙하고 모든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소재이다. 기존의 저가격, 저관여 제품으로 인식되었던 소주는 제품의 특성상 마케팅의 비용과 중점을 크게 두지 않는 편이었으나, 최근 들어 여러 경쟁브랜드의 진출과 마케팅적 투자로 인해 다양한 광고기법과 공격적 마케팅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소재라고 생각되었다.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리는 두 경쟁업체가 속해있는 시장을 분석하고, 광고를 활용한 두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비교함으로써 성공요인이 어디에 있는 지 접근해 보고자 본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였다.상대업체를 겨냥한 치열한 광고전거리 판촉전을 펼치는 ‘처음처럼’ 캐릭터
II. 본 론
1.제품 및 시장현황
▷제품비교
① 참이슬 fresh
.제품명 : 참이슬 fresh
.용량 : 360ml
.도수 : 19.8%
.출시일 : 2006년 8월 26일
.제품 분류 : 증류수, 희석식 소주
.공급가격 : 780원 , 할인매장가 : 800-900원 , 음식점 : 3000-4000원 .제품 원류 및 특징
① 청정지역의 대나무로 만든 천연대나무 숯으로 4번 걸러낸 천연대나무 숯 알칼리 소주
② 19.8도로 술술 넘어가는 목넘김
③ BCA공법을 통해 천연대나무 숯에 함유되어 있는 필수미네랄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출함
④ 위스키를 제조하는 방법인 Marring 공법을 적용하여 끝까지 깨끗하고 깔끔한 맛을 유지
. 판매량 : 최단기간인 2개월 13일만에 1억병 돌파, 참이슬의 시장점유율 50.3%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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