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업체 하나투어의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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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업체 하나투어의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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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07.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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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여행업체인 하나투어의 기업소개와 더불어 마케팅 성공전략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분석하여 제출한 A+자료입니다. 조별보고서로 일주일동안 열심히 조원들과 만든거라 자료 내용, 구성 편집상태 모두 만족하실만큼 좋습니다. 교수님께서도 칭찬하신거라 자신있게 올려봅니다.
자세한건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머리말

Ⅰ. 서론
1. 여행사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여행업 마케팅의 의의
2)여행업 마케팅의 특성
2. 하나투어 회사 개요
1)회사 연혁
2) 기업 사명 ― 새로운 여행 문화 창조
3)주요업무
4) 한국총판, 판매 대리점
5)주가 및 시장대비 수익률
6)외국인지분율 및 신용등급
3. 하나투어 기사

Ⅱ. 본론
1. 여행업 마케팅 믹스전략
1) 상품전략
◆하나투어 상품 전략 실례
2) 가격전략
◆하나투어 상품전략
3)유통경로전략
◆하나투어 유통경로전략 실례
4)판매촉진전략
◆하나투어 판매촉진 전략 실례
5) 홀세일 (Wholesale) 영업정책
6) 전산시스템

Ⅲ. 결론
1.여행업 마케팅의 실증적 과제와 전략개발
2. 하나투어 “VISION 2010 전략”
3. 소견

본문내용

여행업체 하나투어의 마케팅 성공전략 분석
머 리 말
하나투어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규모가 가장 큰 여행업체이다. 그리고 이번 여름방학에 하나투어로 실습을 나가게 되었다. 그래서 기말 리포트 ‘서비스업체의 서비스 실무 사례’ 로 하나투어를 조사하게 되었다.
아시아 지역 윤활유 시장에서 주 5일 근무제와 주 5일 수업제의 도입과 사람들의 여행에 대한 욕구 증대로 주말을 이용한 가족, 친구 단위의 여행객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2002년 월드컵과 아시안 게임의 성공적 유치를 계기로 외국인들의 한국을 방문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중앙 정부는 지자체 및 관광 업계와 더불어 새로운 전략들을 세워 수익성을 제고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여러 여행업체들 가운데 최대 규모의 여행도매 업체인 “하나투어”를 통해 이러한 수요 변화에 신속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Ⅰ. 서 론
1. 여행업 마케팅의 의의와 특성
1) 여행업 마케팅의 의의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제 목적 달성과 욕구충족을 가능케 하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 재화 및 서비스의 개념화, 제품화, 판매가책정, 판매촉진 및 유통을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으로,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해 시간적·공간적·장소적 효용을 창출하는 과정이다. 즉, 마케팅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과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들어 판매에 한정된 개념이 아니고, 기업활동 그 자체를 파악하는 이른바 전사적 마케팅으로 그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으로 기업의 이윤추구, 소비자의 만족과 전사적 노력의 현상으로 볼 수 있다. 현대의 시장에서 마케팅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시장의 특성이 판매자중심의 시장에서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며, 여행업도 고도의 경제성장고 대중시대의 도래에 따라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반영하지 않고서는 계속기업으로 성장하기 어렵게 되었다. 여행업은 단순히 기업적인 의미인 경영기능만이 아닌 사회적·문화적인 기능을 갖춘 기업으로서 그 상품도 서비스의 제공이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에 일치하는 기업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호표 외. 관광사업의 이해. 학현사. 2001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2
윤대순. 여행사경영론. 기문사. 2002
하나투어 홈페이지 WWW.HANATOUR.CO.KR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WWW.VISIT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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