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성공기업과 실패기업 (삼성카드, LG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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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성공기업과 실패기업 (삼성카드, LG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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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RM 성공기업과 실패기업 (삼성카드, LG카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1) CRM의 의의
2) CM의 도입배경
3) CRM의 필요성

2. 성공기업 (삼성카드)
1) 삼성카드 선정 이유
2) 삼성카드 연혁
3) 삼성카드 성공요인 및 사례

3. 실패기업 (LG카드)
1) LG카드 선정 이유
2) LG카드 연혁
3) LG카드 실패요인 및 사례

4. 결 론
1) 삼성카드 VS LG카드
2)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CRM 성공기업과 실패기업 (삼성카드, LG카드)
고객들은 더 많은 선택, 더 많은 가치를 요구한다. 그래서 기업 이윤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고객관리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고, 고객서비스의 제공 및 고객의 가치와 취양을 파악하여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로인한 고객 충성도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 수익창출을 넘어 기업 생존에 연결되는 문제가 된 것이다.이런 상황에서 CRM을 통해 고객관리를 강화하려는 여러 기업들의 시도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점차 시장에서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CRM의 도입이 거의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CRM을 도입한 많은 회사들이 성공을 하는 경우도 많지만, 실패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번 조사에서 CRM의 개념과, CRM을 도입한 국내기업들의 성공점과 실패점을 분석하였다.(중략)
2) CRM의 도입배경
70년대의 대량생산시대는 생산하면 팔리던 시대로서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욕구는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였으나,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게 되고, 소비자의 관심 역시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면서 기업들은 소비자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Mass Marketing을 필두로 세분화 마케팅, 틈새 마케팅 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다. 세분화 마케팅은 목표고객의 니즈에 따른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을 의미한다. 제품 라인이나 서비스 라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제품라인이나, 서비스 라인을 고객의 취향에 맞는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은 틈새마케팅에 또 한번 변화의 새로운 변화를 갖게 되었다. 틈새마케팅이란 세분화 마케팅보다는 의미론적으로 좀 더 진화된 형태로 다른 기업들이 포지션한 시장에서 다른 기업들이 지나치고 있는 시장으로 이 분야를 적극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을 의미한다. 특이 체형을 위한 의류업체나 '속옷'시장에서 '고급 속옷'이라는 단어를 탄생시킨 국내사례 등 니치마케팅은 새로운 시장을 형성한 후, 완벽한 경쟁적 우위를 지킬 수 있는 마케팅 사례로 분류되곤 한다.한 단계 더 발전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I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통합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컴퓨터기술의 발전과 통신기술의 발전은 대용량 고객정보의 저장과 저장한 정보에 대한 분석을 가능케 하고 이렇게 저장된 정보를 분석함에 의해 개별고객의 요건을 발견해내며,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은 고객과의 독특하고, 개별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Individual Marketing, One to 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 으로 진화하게 된다. 이러한 마케팅 방향에 대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CRM이 등장하게 되었다.
3) CRM의 필요성
① 기존의 방식은 마케팅 팀을 위한 마케팅 부서만의 마케팅이 실시되어왔다.
특히, 기존의 마케팅 투자는 뚜렷한 방향이나 본질적인 요건을 정의하지 못한 채, 변화하는 시장 환경을 따라잡는 데 급급하였다. 이러한 마케팅의 방향과 환경 및 제도를 바꾸는 방안이 CRM인 것이다. 고객에 대한 중요성을 마케팅의 전면에 배치하여 사내 모든 정보의 방향과 프로세스와 사내마인드를 고객 관계에 역량을 쏟아 넣는 것이다.
② 현재 각 기업의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고객들은 모든 광고와 정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으며, 이들 고객들은 어느 누구보다도 많은 정

참고문헌

- www. crm.co.kr
- www. samsungcard.co. kr
- www. lgcard.co.kr
- 한국경제신문 - 삼성카드 관련기사
- www. naver. co.kr
- www. daum. co.kr
- 한국금융신문
- LG 주간 경제
- 삼성경제연구소
- LG카드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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