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본 자료는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구매만족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자료번호 b65517
수정일 2012.09.19 등록일 2002.05.27
페이지수 3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ev***** 가격 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Ⅰ. 서 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은 1929년 대공항이후 본격적으로 제기된 이래 현재 찬반양론이 대립되어 있으며,
1970년대 이후 기업도 사회를 구성하는 일원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회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론이
강하게 대두되었다. 이하에서는 사회적 책임론에 대한 찬반이론, 기업의 이해관계자 및 사회적 책임의 종류
등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이윤을 추구할 때 사회전체의 복지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사회적 욕구
즉, 기업이 경제사회에서 하나의 기업시민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를 다하는 것을 뜻한다.
2. 사회적 책임론
1) 찬성론
기업이나 경영자는 조직의 목적달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조직의 성과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사람에 대하여
어떤 의무를 가져야 한다는 이해관계자 관점과, 조직의 목표를 이해관계자 및 일반대중의 목표와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이익을 증진시켜야 하는 책임이 있다는 적극적 관점으로 다음과 같이 논거를 제시하고 있다.
①기업이 성장하면 규모의 경제로 인해 이익이 극대화되는 반면에 사회전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사회적 비용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②소유와 경영의 분리로 전문경영자는 과거와 같이 주주의 이익만 대별할 수 없게 되었고, 주주 외에
종업원, 고객, 협력업체 및 지역사회의 이익도 조정할 책임이 있다.
③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면 기업자신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④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면 기업이미지가 개선된다.
⑤정부가 모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이 부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2) 반대론
경영자의 활동은 기업의 경제적 목적에 한정하여야 하고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지 않은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는 전통적 관점으로 다음과 같이 논거를 제시하고 있다.
①기업에 주어진 1차적 책임은 이익을 내는 것이다.
②기업은 무엇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가에 관한 가치판단을 할 자격이 없다.
③기업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전문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러한 일은 전문기관에 맡겨야 한다.
④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부담하게 되면 기업의 힘이 너무 커져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게 된다.
⑤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범위 측정이 곤란하다.
3. 기업의 이해관계자
기업은 누구에게 책임을 져야 하는가 하는 문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점에서 보면 기업의 환경이
이해관계자에 해당하며, 그 중에서 주주, 종업원, 소비자, 채권자, 공급업자, 투자자 등이 특히 중요하며,
정부와 사회도 이해관계자다.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