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leh KT(올레KT) 마케팅 SWOT,STP,4P사례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및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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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leh KT(올레KT) 마케팅 SWOT,STP,4P사례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및 나의의견

자료번호 b869479
수정일 2012.03.14 등록일 2012.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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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I. 들어가며
1. 선정이유
2. 이동통신산업 현황
3. KT 소개

II. 이동통신 시장분석
1. 거시환경
1) 경제영역
2) 정치,법률
3) 사회 문화적 환경분석
4) 인구통계환경
-스마트폰 사용 현황

2. 미시환경

3. 포지션 맵

4. KT의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5. 4P 마케팅믹스 전략
1) place
2) Product & Price
3) Promotion
1) 광고(advertsing)
① TV광고
② 감각적인 광고
2) 판매촉진(sales promotion)
① 아이폰4 예약판매 프로모션
② 결합상품
3) 홍보(publicity)
① 스포츠를 통한 홍보
- KT 농구단 운영- 축구 국가대표팀 후원
② SNS 마케팅 - 트위터
③ 아이폰4 영화제

6. STP분석
1)Segmentation
2)Targeting
3)Positioning

III. KT의 현재 문제점
1. SKT에 비해 느린 3G망 속도 및 통화품질
2. 고객 서비스 센터

IV. 설문조사 분석

V.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및 나의견해
1. 기존 S-T-P
2. 기존 전략 제안
3. 새로운 4p
1) PRICE
2) PLACE
3) PROMOTION
4) PRODUCT
4. 새로운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새로운 전략 제안

본문내용

Olleh KT(올레KT) 마케팅 SWOT,STP,4P사례분석및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 및 나의의견
1. 선정이유

2011년 최대의 화두는 단연 스마트폰이다. 2009년 11월 애플의 아이폰이 한국시장에 들어온 후, 아이폰은 전통산업과 IT산업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창출하고 있다. 즉, 금융에서부터 게임, 광고 등 타 산업분야의 스마트폰 활용 융합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있다. 그리고 아이폰과 갤럭시S 등 스마트폰 가입자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4월 현재 약 1000만 명이 스마트폰에 가입함으로써 이동전화가입자 4명중 1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수치이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가 1000만을 넘어섬에 따라 스마트폰이 시장이 주류로 진입하는 전초 단계이다. 이에 따라 최근 이동 통신사는 경쟁적으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과 신규 가입자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광고를 통해 이동 통신사의 제품 및 서비스 특성과 자사의 가치를 알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광고비에서 이동 통신사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엿볼 수 있다. 2010년 방송광고에서 SK텔레콤과 KT가 644억과 638억으로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특히, KT의 경우에는 2009년 2분기 KTF와의 통합이슈 및 ‘QOOK’. ‘Olleh’ 등의 브랜드 런칭으로 인해 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광고와 브랜드 통합 등을 통해 기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강화하는 것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그들의 존재감을 알리고, 경쟁사와 비교에 우위를 점하기 위함이 크다. 그리고 기업은 자사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업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기존 고객부터 잠재적 고객층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관계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된 기업의 차별적인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SKT같은 경우, ‘생각대로 T'라는 감성적인 마케팅을 통해 많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다.




≪ … 중 략 … ≫




II. 이동통신 시장분석

1. 거시환경

1) 경제영역
① 국내 근 수출 호조와 더불어 내수 회복세가 지속
② 국내 주요대기업들의 매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외화를 상당히 벌어들임
③ 국민들의 소비가 점점 활성화
④ G20을 통해 세계경제에서 중재역할을 하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⑤ 소비자물가는 수요측면의 물가상승압력이 크지 않아 대체로 안정됨

 ≪ 그 래 프 ≫

 ≪ 표 - 그림 파일 ≫

2) 정치,법률
① 휴대폰 보조제를 2008년 3월 폐지하고 약정제도를 도입하여 무분별한 휴대폰소비를 방지하는 정책 시행했다. 이에 KT와 SKT는 2008년 4월 1일부터, LG는 2008년 5월 8일부터 약정제도를 도입하였다.

② 위피 의무화 폐지에 관한 정책
2008년 12월 방송통신위원회가 세계 모바일 시장이 범용 os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바일인터넷 플랫폼 자율화를 결정하면서 위피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추는 동시에 외산 단말 도입의 물꼬를 터 이용자의 단말기 선택권 확대를 꾀하겠다는 의도이다. 이로 인해 외국산 단말기 진입은 용이해질 수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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